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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해머: Forum

3번째 클리어인 슬라네쉬 클리어 후기 및 팁

작성자earthnet|작성시간22.03.12|조회수47 목록 댓글 0

 첫 전투 2회 돌려봤는데, 병력 규모가 작을수록 유리하다고 판단하여 "최소"로 진행하였습니다.

 (이전과 달리 전차의 넉백으로 훑고 지나가기만 하면 데미지 들어가지 않습니다. 다만 진형파괴는 확실합니다. 데미지를 주기 위해서는 공격명령으로 들이받으면서 데미지를 준 후에 바로 이동명령으로 관통해서 빠져나오게 해야합니다. =손이 많이 갑니다.(+효율은 좋습니다.) 정면에서 들이받으면 피해받기 때문에 옆구리, 뒷통수 혹은 상대가 이동중일 때 들이받아봅시다.)

 

 스타팅 구석, 외교 보너스, 카오스게이트 생성 숫자와 위치 등으로 인해 적은 군단만 운용해도 됩니다.

 위의 특징 때문에 여분의 군단을 둘 필요가 없고, 동시에 방어건물 올릴 필요도 없으니 금전적으로 많이 편합니다.

 병력회복에 관한 스킬, 특성 거의 없습니다. 영웅(요원)은 기동력강화와 훈련(턴마다 경험치 지급)밖에 없습니다.

 

 방어건물은 단계와 상관 없이 5연발을 사격합니다. 자세히 관찰하지는 않았지만 데미지 말고는 큰 차이는 없다고 봅니다.

 공격시 빠른 이동속도를 활용하여 상대가 자원 활용한 방어건물 + 배치시켜놓은 병력 배치를 우회하여 원하는 전투 흐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초반에는 속도가 빠르니 산개 + 포위(싸먹기)공격으로 갉아먹고 모랄빵 추적으로 적은 소모만으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후반에는 대형 유닛으로 (빠른 속도로)동에 번쩍 서에 번쩍 + (대형이니까)질량으로 싸먹히지 않고 오히려 싸먹기 + 넉백시켜서 공격 자체를 못하도록 하면 유리대포에서 '유리'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유닛들이 유리대포이기 때문에 긴 전투(전면전)은 무조건 손해봅니다. 나는 때리고 상대는 치지 못하도록, 적어도 돌격보너스 빠진 후 너무 긴 시간 전투를 지속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마법도 싼(5~6?) 코스트로 근접방어를 깎을 수 있고, 근접공격도 깎을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충돌 직전 마법 다 때려넣고 근접방어 한자릿수로 만들어 버려서 딜 넣고 빠지는게 가장 효율적입니다. 이런 방식이 가장 효율적이다 보니 개체수가 많거나 상대 유닛에 끼어버리는 소,중형 유닛은 손이 안갑니다. 물론 상대유닛이 소형만 있다면 살아남은 개체수를 기준으로 체력을 계산하는 것을 활용해서 상대 유닛을 밀치고 나올 수 있는 중형유닛도 활용하기 좋습니다. 중반부부터 상대 유닛에 끼어서 못나오기 시작하면 유닛 회복력이 못따라갑니다 ㅠㅜ

 

 

 일반적인 으로는..

 

1. 전투 걸고 싶은 팩션에 동맹이 많다면.. 적군의 적에게 가서 협상으로 전투 참가를 하면 높은 확률로 1:1로 전쟁 걸 수 있습니다.

2. 부대 규모 '울트라' 기준 단일 유닛이 아닌 유닛은.. '작음' 규모에서 단일개체처럼 1마리가 나오더라도 취급은 다인 유닛이어서 죽지만 않으면 최대 체력으로 취급되기 때문에 초반에 활용하면 유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영혼 수집은 한기간에 한개만 수집 가능합니다.

4. 공성시 수비팩션이 자원으로 만든 타워는 공중유닛 1개만 있어도 충분이 대응 가능합니다.(보통/보통 기준)

5. 마나는 100이 최대입니다. 마나에 관한 영웅들의 스킬도 변동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마나 변동률(지역마다 '마나의 바람'이라고 해서 턴당 +- 0~10정도 있습니다.)에서 +가 되는 것을 증폭시켜주는 스킬입니다. 이런 변화때문에 태세 '체널링'이 중요해졌습니다.

6. 장비 착용 및 변경이 턴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마음껏 바꾸어 착용해도 됩니다.

7. 영혼 꼬박꼬박 모을 때 4번째 영혼 수확을 위한 진입은 120턴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4개 영혼 수확 후 생성되는 게이트에서 나오는 군단은 영혼분쇄기 군단으로 나옵니다.

8. 대형유닛 많이 좋아졌습니다.. 많이많이 활용해봅시다.

9. 영혼수확 메인 전투에서 워프퇴각 잘 활용합시다. 다시 소환 시 자원이 필요하지만, 3초밖에 안걸리는데다가 자동회복으로 전투 회복 상한선 무시하고 회복합니다. 이것만 잘 활용하면 전투 시작 전보다 더 좋은 컨디션으로 유닛을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다시 생산으로 불러내지 않고 전투가 끝나면 퇴각 전 체력으로 취급되는 것 같습니다.

 

3번 중후반까지 플래이 해본 과정에서 느낌상(중요!)

10. 기분상 AI팩션 방치 시 코른이 가장 세력 잘 펼치는 것 같습니다. 선세력에서는 키슬레프가 잘나갑니다. 그 다음으로는 중립이지만 오거킹덤도 일정 시점부터 쭉쭉 성장하는 느낌입니다.

 

 

 이제 케세이 해보러 가야겠습니다. 중립인 오거 빼고 처음해보는 선세력 어떨지 기대됩니다. 그래봐야 하직 2개밖에 없지만요. 키슬레프는 스타팅지역이 터가 않좋아서 너글 꼴 날 것 같아서 미루렵니다 ㅠ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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