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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지 토탈워: Forum

[토탈워: 삼국 DLC 휘몰아치는 황야] 패치 1.6.0 업데이트 - 신규 캐릭 위연, 순유, 이유 등장

작성자Red eye|작성시간20.09.05|조회수672 목록 댓글 5




KOREAN

TOTAL WAR: THREE KINGDOMS 1.6 패치

1.4.0 업데이트는 The Furious Wild DLC 및 사섭  FLC와 함께 제공되는 대형 업데이트이며, 커뮤니티에서 제기된 다양한 문제들의 수정안과 함께 신규 캠페인 특징, 부대, 인물 등을 제공해 드립니다.

1.6 패치와 FLC에서 소개될 주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사섭이 플레이 가능한 인물로 추가되었습니다.
  • 프론트엔드가 리워크되었습니다.
  • 캠페인 지도 전체가 리워크되었습니다.
  • 관문전이 추가되었습니다.
  • 인물의 전반적인 전투 성능 밸런싱이 진행되었습니다.
  • 거한대가 추가되었습니다.
  • 다양한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1.6 이전 버전의 저장 파일 호환성 문제

1.6 패치에서는 캠페인 지도에 대대적 갱신 작업이 이루어질 예정이므로, 이전 버전에서 생성된 게임 저장 파일을 불러온다면 오류가 다수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확인된 문제:

  • 구 버전 저장 파일에서는 새로운 캠페인 지도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 전투 시, 특히 정착지 주변에서, 부정확한 위치로 로드될 수 있습니다 (관문전 지도에서도 동일)
  • 각 지역과 주 이름이 캠페인 상에서 달라지거나 일관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일부 게임 진행 방식 및 시스템이 새로운 지도에 맞춰 갱신되지만, 기존 저장 파일에는 그대로 남을 수 있습니다. 그 사례로는:
    • 손책의 야망 메커니즘
    • 여포의 천하 제일의 전사 메커니즘
    • 도적 조직 (장연, 정강, 엄백호)
    • 지역이나 주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모드 일부는 더 이상 작동하지 않거나 의도하지 않은 대로 작동할 수 있음

따라서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캠페인에 추가될 멋진 신기능들을 전부 경험해 보고 싶으시다면 새로운 캠페인을 시작하시길 강력하게 추천합니다또한 사용 중인 모드 역시 The Furious Wild 버전에 맞춰 갱신되기 전까지는 비활성화 하시기 바랍니다.

FLC

사섭

  • 190년과 194년 시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신규 플레이 가능 인물
  • 세력 고유 진행방식위엄
    • 사섭의 고유 자원인 위엄은 각종 요직에 가족들을 앉혀 획득할 수 있습니다. 위엄은 가족들이 차지한 요직의 수준에 따라 획득량이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태수직은 조정의 고관직보다 적은 위엄을 생성하는 식입니다.
    • 위엄을 높은 수준까지 쌓으면 공공 질서, 교역 영향력, 그리고 타 세력 모두와의 외교 관계에 부가 효과가 주어집니다.
  • 세력 고유 진행방식: 조공 상자
    • 충분한 위엄을 획득했다면 조공 상자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이 상자는 장착한 인물에게 부가 효과를 제공하는 아주 특별한 장비입니다.
    • 조공 상자의 종류는 총 세 가지인데, 각각 외교 상자, 통치 상자, 그리고 개인 상자가 있습니다. 외교 상자는 인물의 외교적 상황을 개선 시켜 주며, 통치 상자는 충원 증가나 건설 시간 등을 개선 시켜 주고, 개인 상자는 각 인물이나 수행원을 개선 시켜 줍니다.
    • 일단 장비한 상자는 열린 상태가 되어 제각기 일정한 효과를 부여하지만, 20턴이 지난 후에는 완전히 소모되고 맙니다.
    • 이 특수 장비는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외교 협상을 유리하게 이끌 수도 있습니다.
  • 눈여겨볼 인물
    • 사섭은 자신의 가족들, 바로 사일, 사유, 사무의 삼형제와 자신의 다섯 아들들과 함께 캠페인을 시작합니다.

1.6 패치

프론트엔드 리워크

프론트엔드 리워크의 목표는 플레이어와 게임 간의 장벽을 줄이고 그 과정에서 특별한 캐릭터들에게 강조점을 두었습니다.

새로운 요소

  • 이제 인물 선택 화면을 하나로 합치면서 인물과 그 시작 연도를 동시에 고를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또한 인물 검색 창도 추가하여 자신이 좋아하는 인물을 더 빠르게 찾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그리고 각 인물들은 캠페인 진행에 따라 역할이 달라질 수도 있기 때문에, 이를 반영하고자 인물별 분류도 더 이해하기 쉽게 만들었습니다.
    • 이제 연대에서 다른 시점을 선택할 때마다 그 변경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또한 현재 선택된 인물 주변에 부가 인물들도 추가하여 각 인물별 열전도 이해하기 쉽도록 하였습니다.
  • 플레이어들은 이제 지도를 확대, 축소하거나 회전할 수 있습니다. 인구가 많은 주를 자세히 보고 싶다면 각 지도의 영역을 확대하여 모든 것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맵 업데이트

이번 DLC에서는 천하의 지도를 다시 정립하고 몇 가지 중요한 변경 사항을 더했습니다. 이런 변경 사항은 패치 노트 뒤에서 더 자세히 설명할 거대한 신규 기능을 수용하는데 필수적이기도 했습니다. 또한 남부와 북동부로는 단순한 변경이 아니라 아예 지도의 확장이 이루어지면서 새로 추가된 인물들을 포함하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요소

  • 관문전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더 설명합니다)
    • 관문은 단일 군으로 구성된 주로써 각 진영이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점령할 경우 독특한 관문전을 치를 수 있게 됩니다.
  • 남서부에 새로 추가된 군
    • 남만에게 싸울 공간을 마련하고자 영토를 더 추가했습니다.
  • 지도 전역에 새로 추가된 군
    • 지도 전역에 새로운 군들이 추가되었으며, 그 중에는 하비 등이 있습니다.
  • 지역명
    • 모든 지역에 고유한 이름이 붙게 됩니다.

기존 콘텐츠 변경

  • 군 개편
    • 군의 개편에 따라 각 군이 보유한 지역이 증가하거나 감소하게 되었습니다.
    • 예를 들어 팽성은 원래 3개 현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나 이제는 2개뿐입니다.
    • 또한 남부의 현은 감소하였으며 중원의 현이 증가하였습니다.
  • 자원 분포
    • 군에 가해진 변경에 따라 각 자원 위치 역시 바뀌면서 자원이 추가된 곳도, 없어진 곳도 있습니다.
  • 지리적 변경
    • 지도 전역에서도 남부를 중심으로 새로운 산지가 추가되면서 통행 가능한 경로가 줄어들었습니다. 이번 변경의 의도는 거대 지역을 보유한 방어자에게 좀 더 많은 전략적 선택지를 제공하기 위해서 입니다.

관문전이 추가되었습니다.

Total War: THREE KINGDOMS에 관문전이 진행되는 전투 지도를 새로 추가하였습니다. 캠페인 지도 곳곳의 전략적 요충지에 새로운 관문전을 추가하면서 이런 지리적 병목 구역에서 벌어졌던 역사적 사건들을 재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관문전에 임하는 공격자는 정착지의 양측 중 한쪽에 병력을 배치하게 되는데, 그 방향은 공격자가 캠페인 지도에서 해당 정착지로 접근해 온 방향에 따라 결정됩니다.
  • 정착지의 양측은 성벽과 관문, 보루, 그리고 망루로 강력하게 요새화 되어 있습니다.
  • 공격자의 목표는 방어자의 병력을 전멸시키거나 승리 지점을 점령하는 것입니다.
  • 공격자가 승리 지점에 도달하려면 우선 성벽을 무너뜨리거나, 성벽에 오르거나, 아니면 관문을 돌파하는 식으로 장애물을 극복해야 합니다.
  • 방어자의 목표는 공격자의 병력을 전멸시키고 승리 지점의 점령을 막는 것입니다.

7월 개발자 블로그에서 이미 언급했듯, 호로관의 표시와 관련된 약간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간추려 말하자면 호로관의 위치가 틀렸습니다. 이 점을 잘 알고 있으며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THREE KINGDOMS 지도에서 호로관은 숭산의 북쪽에 위치하고 있으나, 애초에 숭산을 잘못 배치해 버렸습니다. 이 점은 이미 제보받은 바 있으나, 위치를 함부로 바꿨다가는 내부 저장 파일을 전부 손상 시킬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일단 추가 콘텐츠를 최대한 안정적으로 개발하여 집중한 다음, 큰 위험성 없이 안전하게 버그를 고치고 게임의 밸런싱 작업을 하고자 했습니다..

그러니 이 부분은 앞으로 업데이트를 통해 수정할 부분이며 이미 숙지하고 있다는 점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

신규 전설 인물

위연

210년경, 위연은 유비 휘하의 유명한 장수였다. 228년에서 234년, 그는 제갈량의 북벌 원정에 참가한다.

위연에게는 ‘무모한 일격’ 능력이 있는데, 상대에게 엄청난 피해를 입히는 대신 자신도 상당한 피해를 입고 적의 공격에게 그대로 노출되고 맙니다.

순유

순유는 동탁의 정치적 급부상 당시 수도에서 활동 중이던 고위 관리로, 동탁의 암살 계획을 비밀스레 모의했던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순유가 가진 ‘고대의 지혜’ 능력은 전장 전체와 숲의 은폐까지 모두 꿰뚫어볼 수 있으며, 군대의 시야도 증가시켜 줍니다.

이유

이유는 동탁의 잭사이자 여포를 동탁으로 하여금 여포를 제 진영으로 끌어 들이도록 설득하는데 지대한 역할을 한 인물입니다.  

이유의 능력 ‘사수’는 근접전에 돌입한 동안 자신의 근접 회피를 크게 향상시켜 줍니다. 이 능력은 시간 경과에 따라 점점 더 강력해지는 상시 지속 능력입니다..

밸런스 조정

인물 및 세력 조정

이번 조정은 세력별 진행 방식에 다양성을 높이고자 도입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세력 지도자들이 자신의 경력 특성을 통해 얻는 부가 효과를 변경하고 그 경력 특성이 주는 부가 효과의 수를 높이는 식으로 조정되었습니다. 또한 일부 세력 고유 건물과 누적 자원이 제공하는 부가 효과의 변경 또한 검토하였습니다.

조조

조조의 부가 효과는 그 전략적 식견을 더 잘 나타내도록 개편되었습니다. 조조는 이제 보급품을 추가로 더 획득하고 군대 재편을 더 저렴하게 시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조의 둔전 건물들이 제공하는 부가 효과 역시 조정을 거쳤습니다.

경력 특성

예전

  • 기병 유지비 -10%
  • 보급품 +15

신규

  • 가용 첩자 수 +2
  • 재배치 비용 -25%
  • 기병 모집 비용 -15%

건물

둔전 징병

  • 같은 주에 있는 군단의 이동 거리에 부가 효과 제공
  • 둔전병 건물 비용 절감
  • 모든 단계의 식량 생산에 부가 효과 제공

둔전병

  • 모든 군사 구역 건물 비용 절감

유비

유비는 민병 활용과 백성들의 지지를 받는다는 특징을 더 잘 살리고자 했습니다.

경력 특성

예전

  • 공공 질서 +4
  • 민병대 보병 유지비 -50%

신규

  • 세력 지지도 증가 +100%
  • 민병대 보병 유지비 -50%
  • 새로 모집한 민병대 등급 +3

건물

촉한 징수

  • 공공 질서에 주어지던 제약 효과가 민병대 충원 부가 효과로 변경

손견

확장 지향적 게임 진행 방식에 도움이 되도록 조정이 가해졌습니다.

경력 특성

예전

  • 캠페인 지도상 이동 거리 증가 +10%
  • 충격 기병의 근접 피해 +15%

신규

  • 캠페인 지도상 이동 거리 증가 +15%
  • 정착지 폐허 개척 비용 -50%
  • 용병 수행원 비용 -25%

건물

용병 초소

  • 용병 수행원의 비용 절감 효과 증가

손책

손책의 세력 역시 손견의 조정에 맞춰 개편되었습니다.

경력 특성

예전

  • 기병 돌격 부가 효과 +100%
  • 충격 기병의 근접 피해 +15%

신규

  • 기병 돌격 부가 효과 +100%
  • 충격 기병의 근접 피해 +15%
  • 정착지 폐허 개척 비용 -50%

건물

용병 초소

  • 용병 수행원의 비용 절감 효과 증가

유총

쇠뇌 다루는 솜씨 뿐만 아니라 고유 부대에도 중점을 주고자 조정이 이루어졌습니다.

경력 특성

예전

  • 쇠뇌 피해 +10%
  • 새로 모집한 원거리 부대의 등급 +2

신규

  • 쇠뇌 피해 +15%
  • 새로 모집한 원거리 부대의 등급 +3
  • 진 부대 모집 비용 -20%

공손찬

고유 부대와 고유 건물 계열을 강화하는 조정이 이루어졌습니다.

경력 특성

예전

  • 지원 범위 +50%
  • 충격 기병 갑옷 +12%

신규

  • 전투 후 전리품 수입 +25%
  • 새로 모집한 원거리 기병 등급 +3
  • 원거리 기병 모집 비용 -15%

건물

군정

  • 군사 건물 비용이 크게 절감
  • 병력 동원 턴 감소

동탁

동탁의 게임 진행 방식과 지위를 그 풍채에 걸맞도록 조정했습니다.

경력 특성

예전

  • 병력 동원 턴 -1
  • 공격할 때 사기 +9

신규

  • 전투 후 전리품 수입 +50%
  • 충격 기병의 근접 피해 +15%
  • 충격 기병의 모집 비용 -15%

누적 자원

위협

  • 자원 누적 단계가 최고일 때는 모든 부대에 ‘공포 유발’ 부여

여포

고유 부대를 보다 강화하는 작은 조정이 이루어 졌습니다.

경력 특성

예전

  • 충격 기병의 근접 피해 +15%
  • 적 영토에서의 사기 +3

신규

  • 충격 기병의 근접 피해 +15%
  • 적 영토에서의 사기 +3
  • 충격 기병의 모집 비용 -15%

원술

경력 특성과 건물을 변경하여 자신의 고유 부대에 더 집중하고 경제를 더 강화할 수 있는 조정이 이루어졌습니다.

경력 특성

예전

  • 상업 및 산업 수입 +25%
  • 적 첩자의 첩보 비용 +15

신규

  • 자원 건물 비용 -25%
  • 근접 보병 모집 비용-15%
  • 공격할 때 돌격 부가 효과 +15%

건물

중나라 관청

  • 경제, 시장 및 교육 구역 건물에 대한 비용 절감 효과

원소

원소를 더 나은 지휘관으로 만들고자 대장 수행원이 획득하던 부가 효과의 출처를 변경했습니다.

경력 특성

예전

  • 사기 +6
  • 대장 수행원들의 모집 및 유지비 -50%

신규

  • 지원 범위 +100%
  • 새로 모집한 극 보병 등급 +3
  • 극 보병의 모집 비용 -15%

누적 자원

혈통

  • 모든 누적 단계에서 대장 수행원의 모집 및 유지 비용이 절감되며, 이 절감 효과는 단계가 높아질수록 더 커집니다.

마등

강족 부대에 보다 중점을 두면서 서량 보급선 건물들의 효과를 높이는 식의 조정이 이루어졌습니다.

경력 특성

예전

  • 충격 기병의 근접 피해 +10
  • 비단 및 향신료 수입 100%
  • 강족 부대 유지비 -10%

신규

  • 충격 기병의 근접 피해 +15%
  • 비단 및 향신료 수입 100%
  • 강족 부대 모집 및 유지비 -20%

건물

서량 보급선

  • 새로 모집한 기병 등급에 부가 효과 부여
  • 부대 충원에 부가 효과 부여

도겸

경제 관리에 중점을 둔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경력 특성

예전

  • 공공 질서 +2
  • 부패 -10%

신규

  • 파견 임무직 +2
  • 태수직 +2
  • 주둔군 충원 속도 증가

유표

고유 부대 및 속국에 중점을 더 두었습니다.

경력 특성

예전

  • 만족도 +10
  • 공공 질서 +2

신규

  • 속국으로부터 얻는 수입 +50%
  • 인물 녹봉 -20%
  • 극 보병의 모집 비용 -20%

노식

노식의 경력 특성은 이제 타 플레이 가능 인물들과 대등한 수의 부가 효과를 제공하며 그 진행 방식을 더 잘 반영합니다.

경력 특성

예전

  • 인물 경험치 +10%

신규

  • 인물 경험치 +10%
  • 새로 모집한 모든 부대의 등급 +2
  • 사기 +6

공융

고유 부대에 중점을 더했습니다.

경력 특성

예전

  • 인구 성장 +5000
  • 교역 영향력 +50%

신규

  • 인구 성장 +5000
  • 교역 영향력 +50%
  • 쇠뇌 보병의 모집 비용 -15%

장연

고유 부대와 고유 효과에 중점을 더했습니다.

경력 특성

예전

  • 숲 제약 무시
  • 전투 후 전리품 수입 +25%

신규

  • 숲 제약 무시
  • 전투 후 전리품 수입 +50%
  • 새로 모집한 흑산 부대 등급 +3

정강

정강의 확장 지향적 게임 진행 방식을 강화하면서 보병에 제공되는 부가 효과를 강화했습니다.

경력 특성

예전

  • 병력 동원 턴 -1
  • 속국으로부터 받는 외교적 수입 +50%

신규

  • 세력 지지도 증가 +100%
  • 속국으로부터 받는 외교적 수입 +50%
  • 공격할 때 근접 피해 +15%

누적 자원

악명

  • 이제 최종 누적 단계에서 ‘공포 유발’ 부여

엄백호

고유 부대에 중점을 더했습니다.

경력 특성

예전

  • 충원 속도 +15%

신규

  • 자원 건물 비용 -15%
  • 새로 모집한 백호 부대 등급 +3

황소

원거리 부대에 주어지는 부가 효과를 더했습니다.

경력 특성

예전

  • 원거리 부대 유지비 -15%
  • 사기 +6

신규

  • 원거리 부대 모집 비용 -15%
  • 인물 경험치 +10%
  • ‘은밀한 이동’ 활성화

공도

부대에 집중된 모집 비용이 감소했습니다.

경력 특성

예전

  • 적 영토에서의 군사 보급품 +5
  • 창 보병 갑옷+10%

신규

  • 전투 후 전리품 수입 +50%
  • 창 보병 갑옷 +15%
  • 극 보병의 모집 비용 -20%

하의

좀 더 원활한 확장이 가능하도록 조정했습니다.

경력 특성

예전

  • 인구 성장 +4000
  • 근접 보병의 근접 회피 +10

신규

  • 인구 성장 +4000
  • 근접 보병의 근접 회피 +15%
  • 세력 지지도 증가 +100%

캠페인

  • 천자의 수입에 변경을 가했습니다. 신하국들로부터 받는 천자의 수입을 줄여서 각 신하들에게 다시 반환되는 금액도 함께 감소시켰습니다. 그러면 소규모 제국을 거느린 황제들의 경제가 파탄 나는 것을 막고 황제 즉위의 매력을 높여줄 것입니다.
  • 시작 연도 182년의 유굉은 위와 같은 수입 조정에 따라 초기 자금이 100,000이 아닌 45,000을 보유하게 됩니다.
  • 세력 전역의 잉여 식량 부가 효과는 난이도 별로 차등이 있도록 조정을 가하여, 보통 난이도에서는 비축 물자에 주어지는 보정치가 전설 난이도보다 살짝 떨어지나, 농업 수입에 주어지는 보정치는 쉬움 난이도보다 더 높게 되었습니다.
    • 세력 전역의 잉여 식량으로부터 얻는 부가 효과에 난이도별 차등을 둠
    • 식량 적자로 인한 제약 효과는 변하지 않음

도적 조직

지도가 변경됨에 따라 도적 조직 역시 개편을 거쳐 이러한 변경 사항을 반영하였습니다. 새 게임에서 도적 캠페인을 불러오거나 시작할 경우에는 이런 변경 사항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도적 조직 기술 4종이 추가되었습니다: 

  • 구진 두령: 새로 추가된 구진 군의 기술입니다. 호위 검병의 부대 운용 제한 +1, 모든 부대의 근접 피해 +5%, 적 영토 습격시 전리품 +5%의 효과입니다.
  • 영창의 오랑캐: 새로 추가된 영창 군의 기술입니다. 남만 투석병대와 투창병대의 부대 운용 제한 +2, 모든 원거리 부대의 모집 등급 +2, 적 영토 습격시 전리품 +5%의 효과입니다.
  • 오족도의 밀매단: 새로 추가된 운남 군의 기술입니다. 남만 투석병대와 화염 궁병 부대 운용 제한 +2, 상업, 비단 및 향신료 수입 +25%, 적 영토 습격시 전리품 +5%의 효과입니다.
  • 하비 도적단: 새로 추가된 하비군의 기술입니다. 호위 검병 부대 운용 제한 +1, 모든 인물의 만족도 +4, 상업 및 산업 수입 +15%의 효과입니다.

이처럼 새 기술 뿐만 아니라 기존의 지도에는 다음과 같은 변경점이 추가되었습니다:

  • 원래 남만 지역에 존재하던 조직에서는 이제 한나라 부대가 아닌 남만 부대들을 해금합니다. 이렇게 개편된 조직은 오계 연맹, 백학, 야랑의 후예, 그리고 홍강의 패권 등이 있습니다.
  • 야랑의 후예 조직은 새로운 부대 해금을 나타내고자 아이콘과 효과에 조정이 가해졌습니다. 이제 창병 부대에 국한되지 않고 모든 근접 부대에 대한 모집 비용 -5% 효과가 주어집니다.
  • 효성과 부패 기술 효과가 제공하는 상업 및 산업 수입 증가 효과는 새로 추가된 하비 도적단 기술로 넘어갔습니다.
  • 민월의 후손 기술은 이제 특수한 부대인 월의 후예 전사대를 해금하게 된 만큼 게임에서 제거되었습니다. 또한 전체적으로 모집 가능한 월의 후예 전사대 한도를 유지하고자, 옥월의 검과 남월의 구원자 기술은 이제 각각 월의 후예 전사대 운용 제한을 +2가 아니라 +3만큼 증가시켜 줍니다.
  • 구정 군주 기술은 게임에서 제거되었습니다.
  • 요동의 새로운 군현을 점령할 경우 요동 오환족 기술을 더 빠르게 연구할 수 있습니다.

전투

매복

플레이어가 매복를 하는 전투에서 원거리 부대들이 보이는 행동을 조정했습니다. 지금까지는 자유 발사 상태로 전투를 시작하더라도 플레이어의 명령 없이는 무기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이제는 자유 발사가 꺼진 채로 전투를 시작하는 대신, 해당 명령을 다시 켤 경우 즉각 범위 내의 아무 부대나 공격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부대

  • 쇠뇌 사거리를 늘렸습니다. 쇠뇌는 이제 220, 정예 쇠뇌는 250의 사거리를 갖습니다. 지금까지는 저각 발사 제한과 함께 사거리를 지나치게 줄인 것 같습니다. 이 정도면 괜찮은 타협점이 될 것입니다.
  • 모든 기병 대항 사격 공격 수치를 45에서 52로 높였습니다. 이제 원거리 부대는 기병에게 더 강력한 모습을 보이게 될 것입니다.
  • 철갑 호표기병
    • 갑옷의 모습을 충분히 반영하고자 몸통 갑옷의 효과가 32에서 45로 증가했습니다.
    • 모집 비용이 1650에서 1275로 감소했습니다.
    • 유지비가 440에서 340으로 감소했습니다.
  • 호표기병
    • 갑옷의 모습을 충분히 반영하고자 몸통 갑옷의 효과가 20에서 26으로 증가했습니다.
    • 모집 비용이 1425에서 1100로 감소했습니다.
    • 유지비가 380에서 290으로 감소했습니다.

신규 부대 유형

거한대가 추가되었습니다.

거한대는 실로 극적이며 폭발적이라고 할 만한 부대입니다. 이 부대는 어떤 전장에 가져다 놓아도 무시무시할 테지만, 분명한 단점도 존재합니다. 가까이 접근한 병사들은 한번에 쓸어버릴지 몰라도, 일단 가까이 접근하는 것 자체가 어려운 난관이 될 것입니다.

  • 거한대는 초단거리 포병으로 가까이 접근한 적들에게 매우 치명적
  • 이동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가까이 가는 게 굉장한 난관이 될 것
  • 사격에 비교적 괜찮은 방호력을 지녔음
  • 사기가 낮으며 근접전 돌입시 매우 취약함

UI 삶의 질 개선

저장 파일 불러오기

  • 불러오기 화면에서 각 저장 파일 미리보기에 대한 전반적인 퍼포먼스가 개선되었습니다. 이제 저장 파일이 수백 개더라도 미리보기 화면을 여는 데 오래 걸리지 않을 것입니다.
  • 이전 버전의 게임에서 만들어진 저장 파일을 불러올 때는 경고가 표시될 것입니다.

사건과 임무

  • 특정 임무의 경우 목표를 더 빨리 파악할 수 있도록 인물 초상화와 세력 깃발이 함께 추가됩니다.

사용자 지정 전투

  • 자신이 소유한 인물들의 잠김 상태가 개선되었습니다. 이제 자신이 소유한 인물을 구분하기가 더 쉬워졌으며, 잠겨 있는 인물의 경우 획득에 필요한 DLC가 툴팁으로 표시됩니다.

접근성

  • 이제 사용자 지정 색상 프로필을 만들고 일반 색상 (보통 외교 색상)을 마음대로 바꿀 수 있습니다.

캠페인

  • 이제 인물들의 영생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 캠페인 선택 화면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연령/날짜는 이제 생존한 턴이나 진행한 턴으로만 표시됩니다.
    • 이 설정이 활성화된 상태에서도 여전히 전사는 가능합니다.
    • 미성년자의 경우 성년 직전까지는 나이가 표시되다가 생존 턴 표시로 전환됩니다.
  • 빠른 제시의 제안 가치를 노출 시켜 플레이어가 해당 빠른 제시의 “가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제 본 협상 화면으로 들어갔다 나왔다 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 특정 건물 계열을 목표로 요구하는 임무들은 이제 해당 아이콘을 함께 표시합니다.
  • 특정 세력을 목표로 요구하는 임무들은 이제 깃발과 그 지도자를 확실하게 표시합니다.

버그 수정

크래시

  • 중국어(간체자와 번체자)와 한국어 등의 언어로 게임을 하던 도중 벤치마크나 단축키 변경을 클릭할 경우 크래시가 발생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거대한 군대 다수가 참여하는 공성전에서 발생할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외교

  • 황건 세력이 ‘승천자’ 등급에 이르면 더 이상 올바른 외교 선택지를 사용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제국 형성’ 외교 선택지의 툴팁은 이제 필요한 세력 등급을 올바르게 보여줍니다.
  • 제국이 해체된 후에도 동맹전의 화친을 맺을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용병 계약’을 수락한 뒤 같은 턴에 동시 완료할 경우, 용병 계약의 UI가 화면 상단에 그대로 남아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최후통첩 실패시 선전포고가 두 번 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원소로 외교를 할 경우 동맹/연합에서 제국으로 이행할 수 있는 제안을 다수 제시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정강으로 상대에게서 조공을 받는 화친을 체결할 경우, 상대의 속국과는 화친이 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제국에서 추방되었거나 제국을 떠난 세력에게도 여전히 전쟁 공조를 요청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결정권 투표 없이도 동맹 지원 요청 조약을 제안할 수 있어서 태도로 인한 외교 제약 효과만 받고 정작 선전포고는 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세력 등급에는 이제 연합, 군사 동맹, 그리고 속국을 형성하는데 필요한 세력 등급도 표시됩니다.
  • 연합에서 동맹으로의 이행 외교 선택지는 동맹 기능을 활용할 수 있기도 전에 해금되었습니다. 이제는 동맹 기능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을 때 해금됩니다.
  • 플레이어가 실제로 가진 장비보다 더 많은 장비를 제시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인물

  • 원유가 황건 등급을 갖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손견이 멀티플레이 캠페인에서 옥새를 갖고 있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유굉이 배신당한 천하에서 새롭게 추가된 인물들을 등용할 경우, 궁정의 3개 세력 중 어디에도 속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두 가지의 다른 사건으로 인해 주유가 반복 출현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주태가 두 번 출현하던 문제를 수정하였고, 플레이어가 캠페인을 손책으로 저장 및 불러왔을 경우 주태의 임무가 제대로 발동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여몽이 반복 출현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감녕이 반복 출현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공도가 반복 출현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악진이 반복 출현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하후돈이 반복 출현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대교 소교 자매의 강동이교 전투 능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장소와 장굉의 전투 능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사용자 지정 전투에서 장연의 궁병들에게 독화살 사격 능력이 나타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사용자 지정 전투에서 정강의 궁병들에게 독화살 사격 능력이 나타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사용자 지정 전투에서 엄여의 궁병들에게 독화살 사격 능력이 나타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천명 캠페인에서는 더 이상 관우와 장비가 반복 출현하지 않습니다.

캠페인

  • 모든 DLC의 다양한 사건 구성과 관련된 100개 가량의 오류와 로직 문제들을 수정했습니다.
  • 인물 생성과 관련된 시스템을 보다 안정적으로 수정하여 새 캠페인에서 손상된 인물들이 등장할 빈도를 줄였습니다.
  • AI 한나라 세력들이 전투가 끝난 후 황건 인물들을 등용하거나 그 반대의 경우가 발생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황건 세력이 태수에게 독립을 허가할 수 있는 기능이 다수의 문제를 일으켰기에 제거했습니다.
  • 세력 지지도 아이콘은 이제 주 창의 도성에 다시 제대로 표시됩니다.
  • 불안과 불행의 공공 질서 효과가 제대로 적용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자신의 영토에서 캠페인 지도상 이동 거리를 추가해주던 효과가 제대로 적용되지 않던 문제를 해결했으며, 이제 부가 효과로 주어집니다.
  • 원술은 이제 매 세력 등급마다 정통성을 획득할 수 있으며, 이전까지는 등급당 +2였지만 이제는 등급당 +2, +4, +6, +8, +10이 됩니다.
  • 배신당한 천하에서 마등에게 주어지는 임무가 196년 가을까지 생존하라고 해 놓고 정작 196년 봄에 해결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이제 196년 봄까지 생존하라고 표시된 후 해당 턴에 완료됩니다.
  • 한나라와의 교역은 초기 몇 턴 동안 더 안정적인 경제를 제공해 주게 되었습니다.
  • 일부 AI 세력 (사섭, 황조) 에서 사원 건물을 건설하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194년과 배신당한 천하에서 일부 산적 자원 정착지들이 멀쩡한 상태로 등장해야 하는데 폐허가 되어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일부 장비를 외교에서 거래할 수 없던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 문제는 이제 수정되었습니다.
  • 일부 주목 세력이 타 세력의 황제 즉위도 없이 자신부터 황제로 즉위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유총과 노식의 업적이 제대로 해금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고유 갑옷이 캠페인 내에서 최대 10개까지 반복 출현하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강에서 ‘행군’ 태세에 있던 군대에게 충원이 가능하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천명 캠페인에서 유총의 등급을 너무 빠르게 올릴 경우 ‘미래 구축’ 임무를 완수할 수 없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공손찬이 황제로 즉위한 후 담당관 직위들을 사용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하였으며, 이제 궁정 화면 하단에 스크롤 바를 추가하여 담당관과 태수를 모두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유포가 황제에 즉위한 후 고유 조정 직위를 상실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왕이나 황제로 즉위한 후 태수직이 사라지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보급품 보충 파견 임무가 제대로 해금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회의 소집 버튼이 적절한 세력 등급에서도 해금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공구 제작소 건물은 이제 인접한 주에 부패 감소 효과를 제대로 부여합니다.
  • 플레이어가 게임을 저장 및 다시 불러올 경우 황건의 진행도에 따라 외교 선택지가 다시 잠길 수도 있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노식의 특정 서적이 해금되지 않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멀티플레이 캠페인에서 동탁이 초선을 등용하자마자 곧바로 사망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UI

  • 가계도에 가문원이 지나치게 많아서 플레이어가 화면을 좌우로 스크롤 할 경우, 가계도 화면이 하얗게 변해버리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조정에서 각 직위에 인물을 임명할 때, 방금 미리보기 했던 인물이 지금 미리보기 하고 있는 인물 뒤에 나타나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팔왕 캠페인에서 등급 아이콘의 숫자가 잘못된 순서로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주태의 ‘불멸의 맹세’ 능력이 이제 발동 능력으로 변경된 데 알맞도록 아이콘을 변경했습니다.
  • 팔왕 캠페인에서 세력 등급 옆에 표시되던 숫자 아이콘이 제대로 맞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세력 지지도 아이콘이 각 군 창의 도성에 제대로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조정 창에서 Esc 키를 누를 경우 가끔씩 조정 창이 꺼지는 대신 게임 종료 옵션 메뉴가 열리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외교 창에서 ‘닫기’ 버튼을 눌러도 가끔씩 창이 닫히지 않고 ‘취소’ 버튼처럼 기능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공성전을 치른 후 점령 선택지에서 부정적 세력 지지도 효과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정보 창에서 표시되는 인물의 능력이 마우스의 이동에 따라 제대로 갱신되지 않을 때가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정보 창에서 표시되는 인물의 능력이 장비의 교체에 따라 제대로 갱신되지 않을 때가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멀티플레이 사용자 지정 전투에서 Steam 아바타 뒤에 장군의 초상화가 표시되도록 수정했습니다.
  • 특정 현지화 언어의 경우 저장 파일 이름 칸의 너비를 늘려 텍스트 유출 현상을 방지했습니다.
  • 스페인어 판의 캠페인 지도 툴팁에서 황건 텍스트 유출이 생기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군사 보급품 아이콘을 업데이트하고 보급품 막대에 툴팁을 추가했으며, 캠페인에서 표시되는 전투 후 화면에서 지나치게 긴 세력명과 군사 보급품 막대가 서로 겹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특정 현지화 버전에서 국고 창의 교역 툴팁에서 발생하던 텍스트 유출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특수 사건의 아래쪽 화면에 검은색 텍스처가 발생하여 아래쪽이 보이지 않거나 렌더링 오류가 생기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알림 창에서 인물 이미지가 긴 사건명에 밀려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첩보망 창에서 군의 지역 아이콘과 지역명이 서로 겹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무기 툴팁은 이제 제공하는 모든 전투 능력을 표시합니다.
  • 턴 종료가 진행될 때 AI 정착지가 가끔씩 수도로 잘못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전투

  • 황건 부대 중 일부가 전투 중에 치유를 할 때 무적이 될 수도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치유 능력을 가진 인물들이 전투 도중 치유를 받다가 참수를 당했는데도 여전히 머리가 없는 채 싸울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불굴 능력을 갖춘 일부 인물들이 패주를 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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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Red eye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0.09.05 두둥 한반도가 선명하다!! ㅋ
  • 작성자Charging | 작성시간 20.09.05 고.구.려
  • 작성자이조전랑 | 작성시간 20.09.05 와 이렇게 보니까 한반도 선명하게 잘 나왔네요
  • 작성자raining278 | 작성시간 20.09.08 음.. CA 나름 개념차게 일하네요.
    최근 삽질 하는 개발사들이 많아졌는데 시리즈 팬으로서 참 다행입니다.
  • 답댓글 작성자Red eye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0.09.08 아직까지는 덩치가 큰 조직의 장점을 십분 발휘하는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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