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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지 토탈워: Forum

[삼탈워 공략 시리즈] 내정(3) 만족도 완벽 공략!

작성자일경|작성시간19.06.02|조회수9,262 목록 댓글 6

이번엔 만족도(충성심)에 대해서 알아보자.


1. 만족도란?

 - 일종의 충성심이다. 만족도가 낮아지면 휘하에 장수가 세력을 떠난다. 적의 첩자라도 만족도를 높이면 오히려 본국을 배신하고 아군에게 가담한다.

 - 높게 유지 할 필요는 없지만, 일정 수준(70) 이상을 유지 해줘야 국가 운영이 쉽다.



2. 만족도의 긍정적 요소


(1) 세력의 위신

 - 세력의 등급이 올라 갈 수록 주어지는 만족도

 - 귀족(0) - 관내후(0) - 열후(0) - 왕(+10) - 황제 (+15) 최대 +25


(2) 타고난 만족감

 - 케릭터의 만족감 기본치 수치


(3) 세력 주요 인물이 갖춘 특성

 - 지도자&상국&후계자의 특성으로 상승되는 수치

 - 특성 : 활기참(+5), 원칙주의자(+4), 친절함(+5)

 - 지도자&상국&후계자 3명이 모든 특성을 가지고 있을 경우 최대 +42


(4) 세력 주요 인물의 권위

 - 지도자&상국&후계자의 스텟 중 권위에 의해 상승하는 수치


권위

0 ~ 29

30 ~ 47

48 ~ 64

65 ~ 82

83 ~99

100 ~ 112

113 ~ 124

만족도

0

+1

+2

+3

+5

+6

+7

권위

125 ~ 137

138 ~ 149

150 ~ 162

163 ~ 174

175 ~ ??

?? ~ 199

200

만족도

+8

+9

+10

+11

+12

+13

+15

 - 만족도 +9부터 +11 구간은 1정도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만족도 +4는 없습니다. +3에서 +5로 바로 올라갑니다.

 - 187까지 +12이며 +13의 경계를 찾지 못 했습니다.

 - 지도자&상국&후계자 모두 권위가 높을 때 대략 최대+33~+35까지 가능 할 것으로 보입니다.


(5) 군대 내의 우정

 - 군단 내 장군과 친구&의형제 관계로 상승되는 수치

 - 변수가 많아 정확한 수치를 못 찾음. 대략 공식만 찾음

 - 장군 3명이 모두 의형제 인 경우 : +16

 - 장군 2명이 의형제이고 한 명은 친구인 경우 : [ 2명과 모두 의형제인 장군 +8  /  1명과 의형제이고 나머지와 친구인 장군 +4 ]

 - 장군 3명이 모두 의형제 없이 친구인 경우 : +4

 - 친구관계도 아닌 경우 : +없음


(6) 세력 유대

 - 장수의 특성을 보면 선호하는 특성과 싫어 하는 특성이 있다. 이런 요인에 의해 세력 내 자신과 유대 관계가 결정된다.

    예) 겸손함의 경우 "명예를 중시함", "야망을 경계함", "허영을 싫어함"



 - 유대 관계의 확인은 인물 보기의 사진과 같이 나와 있으며 말 풍선에 마우스를 올리면 유대 관계의 +-가 표시된다.

 - +-를 계산하여 +갯수에 1을 더한거 만큼이 유대관계 수치가 되는 듯 하다. (정확한 계산을 잘 모르겠고 추측이다.)


(7) 세력 주요 인물이 보유한 부속 장비

 - 지도자&상국&후계자 3명이 장비하고 있는 장비에 의해 상승하는 수치

 - 추종자 : 열광적인 법률가(+6)

 - 장신구 : 황실 옥새(+8)

 - 세트효과 : 귀족의 복장[품위 있는 의복(갑옷)&전쟁 도끼(무기) +10]


(8) 세력 지도자와의 우정

 - 지도자와 특별한 관계가 있을 시 적용된다.

 - 의형제(+12), 친구(+4)


(9) 세력 내의 우정

 - 세력 내 장수와 의형제&친구 관계로 상승되는 수치

 - 의형제(+2), 친구(+1) : 다만 의형제의 숫자가 많을 경우 추가 상승치가 있다. 의형제 1명(0) - 의형제 2명(+2) - 의형제 3명(+3) 등등


(10) 현지 기반시설

 - 팽성군의 사원에 의한 수치(+10)


(11) 개인 특성

 - 장수 개인의 특성에 의해 상승되는 수치

 - 특성 : 충직함(+10), 우애적(+10), 활기참(+10), 자긍심있는(+10), 겸손함(+10), 순종적(+10), 아름다움(+5), 잘생김(+5), 대중적임(+5)

 - 특이 특성 : 우아함(+5) [현지 현에 대해 적용]

 - 특성의 경우 플레이어가 어떻게 손 쓸 수 없는데 나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면 계속해서 안좋은 특성을 배우는 성향이 있다. 그러니 탐욕스러움이나 야심참이 있는 장수는 등용 자체를 하지 말자.


(12) 개혁 지지

 - 개혁을 통해 상승하는 만족도

 - 화속성 개혁 : 전략 요새(선봉장+12), 사병(선봉장+8)

 - 수속성 개혁 : 바둑(모사+12), 태평도(+10), 선비의 안내서(모사+8)

 - 목속성 개혁 : 둔전병(용장+12), 조정의 공구 보관소(용장+8)

 - 금속성 개혁 : 예술 및 공예 공방(감시자+8), 국가 용광로(감시자+12)

 - 토속성 개혁 : 무위의 도(지휘관+8), 천명(+10), 육조(지휘관+12)

 - 결론 : 각 속성별로 +20이 있으며 태평도(+10)와 천명(+10)으로 전체 +20이 있어 최대 +40까지 가능하다.


(13) 개인 부속 장비

 - 개인이 착용하고 있는 추종자&장신구에 의해 상승되는 수치

 - 추종자 : 호위대(+4)

 - 장신구 : 모든 장신구는 만족도를 올려줍니다. 그래서 등급별로 나눕니다. 고유(+10) - 고급(+8) - 제련(+6) - 일반(+4)


(14) 행인과의 우정

 - 장수가 거주 중인 군 지역에 지나가는 외부인과 관계가 있을 경우 상승 되는 수치

 - 장기적이지 않고 단기적인 수치여서 생략합니다.


(15) 승진과 녹봉

 - 직급에 의해 올라가는 수치

 - 직급은 각 속성별로 9품이 존재 합니다. 최말단 1품은 상승치가 없으며 한 단계를 올라 갈 때마다 +5만큼 상승합니다. 즉, 최고 직위인 9품을 하면 +40만큼 효과가 있습니다.

   예) 서서를 3품인 총사관으로 임명하면 "승진과 녹봉+10" 이라고 표시됨

 - 태수나 승상과 같은 관직의 경우 + 효과가 없습니다. 이런 직급은 - 효과인 "더 높은 조정 직위를 원함"과 "동기부여가 부족함"을 없에주는 역활을 합니다.


(16) 최근에 등용됨

 - 관직을 올려주거나 재야 상태의 장수를 등용하면 10턴간 생기는 효과입니다.

 - 관직 상승의 경우 +10 재야 등용의 경우 +20의 효과를 가집니다.


(17) 기본행복

 - 난이도 쉬움의 경우 생기는 효과





3. 만족도의 부정적 요소




(1) 불만을 품은 장군

 - 캠페인 난이도에 의해 생기는 효과입니다.

 - 전설(-10) - 아주어려움(-6) - 어려움(-4) - 보통(0) - 쉬움(기본행복+10)


(2) 군대 내의 경쟁

 - 군단 내 적수나 숙적 상태의 장군이 있는 경우 발생

 - 적수 한 명 당(-8), 숙적 한 명 당(-16)


(3) 세력 내의 경쟁

 - 세력 내 적수나 숙적 상태의 장수가 있는 경우 발생

 - 적수 한 명 당(-2), 숙적 한 명 당(-4)


(4) 더 높은 조정 지위를 원함

 - [(장수 레벨) - (레벨보정치) ]  X  (케릭터 불만값)          /  레벨 보정치의 기본값은 1, 케릭터 불만값의 기본치는 -12 입니다.

   예) 5레벨의 일반 케릭터 : (5-1) X (-12) = -48

 - 케릭터 불만 값을 올려주는 특성 [승진 욕망 감소 효과의 경우 케릭터 불만값에 (+6)을 하여 (-6)으로 계산 되게 한다.]

   예) 명예로움이 있는 5레벨 장수 : (5-1) X (-6) = -24

특성

 태수로서 독립하려는 야망 감소

승진 욕망으로 인한 제약 효과를 더 적게 받음 

승진 욕망이 없음 

 겸손함

 X

O

 명예로움

 O

O

 충직함

 O

O

 조용함

 O

X

  - 겸손함의 경우 승진 욕망 자체가 없어 "더 높은 조정 지위를 웜함" 감소치가 아에 없다. 그러니 겸손함을 찬양하자~!!!



  - 케릭터 불만 값을 내려주는 특성 [승진 욕망 증가 효과의 경우 케릭터 불만값에 (-6)을 하여 (-18)로 계산 되게 한다.]

   예) 탐욕스러움이 있는 5레벨 장수 : (5-1) X (-18) = -72

 특성

태수로서 독립하려는 야망이 증가 

승진 욕망으로 인한 제약 효과를 더 크게 받음 

 특출남

 O

 X

 경쟁적임

 O

 X

 뛰어남

 O

 X

 탐욕스러움

 O

 O

 야심참

 O

 O




 - 케릭터의 특성 중 태수로서의 독립 야망은 태수 위임이나 불만값 등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았다. 버그로 적용이 안되거나 또는 필자가 못 찾은거 일 수 있으므로 아는 사람은 제보 바람.

 - "더 높은 조정의 지위를 원함" 의 경우 승진으로 없엘 수 없다. 조정의 직위 중 하나를 줘야 없어진다.

  * 태수 : 레벨 보정치 값에 3을 더해준다.

   예) 4레벨 태수 : (4-4) X (-12) = 0   ; 즉, 4레벨까지 이 수치는 안 생긴다.

  * 승상 및 동종 직급 : 레벨 보정치 값에 7을 더해준다.

   예) 8레벨 승상 : (8-8) X (-12) = 0   ; 즉, 8레벨까지 이 수치는 안 생긴다.

  * 상국과 후계자 : 레벨 보정치 값에 9를 더해준다.

   예) 10레벨 상국 : (10-10) X (-12) = 0   ; 즉, 10레벨까지 이 수치는 안 생긴다.

  * 제갈량, 방통과 같이 겸손함이 있는 장수는 이 수치가 아에 안 생긴다.



(5) 동기부여가 부족함

 - 장수를 사용하지 않고 조정에 가만히 두면 점차 생긴다. 최대 -20

 - 낮추는 법

    1) 조정 내 고위직을 준다.

    2) 장군으로 군단에 편성한다.

    3) 태수로 임명한다.

    4) 파견 임무를 보낸다.

    5) 첩자로 보낸다.


(6) 세력 원한

 - 특정 세력과 전쟁을 통한 원한이 생기거나 만족도 관리가 안되어 세력을 이탈 하는 경우 생기는 수치로 -50이다.





4. 만족도 관리


 - 초반의 경우 만족도 관리가 어렵다. 우선 승진을 시키자니 돈이 너무 많이 들고 개혁은 시간이 오래 걸린다. 이경우 서로 조화가 좋은 장수와 부대를 편성하여 전투를 시키자. 그렇게 되면 의형제 효과로 만족도를 꾀 많이 올릴 수 있다.

 - 중반이 되어 자금의 여유가 생기고 고위직 관리가 열리면 우선 지도자&상국&후계자의 장비와 특성을 통해 만족도를 올려주자. 매우 큰 도움이 된다. 그래도 부족한 장수의 경우 승진을 시켜주자.

 - 후반의 경우 만족도 관리가 의미 없어진다. 개혁과 오랜 전투를 통해 +요인에 많아지고 세력 등급 상승으로 기본적으로 적용되는 만족도가 매우 높다. 그래서 부정적 요소가 -100이 되지 않는 이상 대부분 높은 만족도를 유지 할 수 있다.

 - 팁 : 만족도 유지가 어느정도 쉬워지면 부대 편성에 숙적과 의형제를 같이 편성하자. 만족도가 유지만 되면 전투에서 이들이 서로에게 주는 버프 효과가 더 좋아서 효율적인 전투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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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julian mintz | 작성시간 19.06.02 제보 - 지도자의 권위표도 좀더 세분화 해야 합니다.
    권위 ? ~ 199 +13
    권위 200 +15
  • 작성자julian mintz | 작성시간 19.06.02 제보 - 타고난 만족감은 만족감 기본 숫자입니다.
  • 작성자julian mintz | 작성시간 19.06.03 제보 -더 높은 조정지위는 (레벨-1)당 캐릭터 불만값이 곱해져 생깁니다
    예 일반캐릭터 5렙 (5-1) * -12 = -48
    캐릭터 불만값은 캐릭터마다 다르며 일반값보다 작을수도 클수도 있습니다.

    이 불만은 오직 조정의 직분을 줄때 조건별로 없어집니다.
    예) 태수 - 렙 4까지는 안생김
    승상 - 렙 8까지는 안생김
    제갈량 - 렙 10까지 안생김 (사실상 안생김)

    태수가 렙 5가 되면 1만큼의 불만이 생깁니다.
    이는 년수와 호봉직급과는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 답댓글 작성자일경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19.06.03 써주신 정보를 사용해 몇 가지 실험으로 보충하여 내용을 수정 했습니다.
  • 작성자julian mintz | 작성시간 19.06.02 공략 감사합니다. 링크로 올릴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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