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TAL WAR: THREE KINGDOMS – 업데이트 1.1.0 베타
이번 업데이트는 Total War: THREE KINGDOMS에 이루어진 첫 번째 주요 업데이트로 게임의 기술적 영역과 게임 플레이 영역에서 이루어진 수많은 조정 사항과 개선점, 그리고 수정 사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핵심적인 게임 개선(예컨대 캠페인 맵 상에서의 끊김 현상 등) 작업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으며 앞으로의 업데이트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다음 주에 업데이트 1.1.0를 베타로 공개하면서 Reign of Blood Effects Pack도 함께 공개할 할 예정입니다. 곧 관련 소식을 더 전해드릴 테니, 그동안 업데이트를 즐기시면서 여러분의 의견을 알려주세요.
업데이트 방법
이번 업데이트는 아직 더 많은 수정 및 개선 사항의 작업이 진행중인 만큼 사전동의형 베타 형식으로 제공되며, 이전 베타 업데이트의 변경 사항도 포함하고 있습니다(그 내용은 여기서 보실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를 하시려면 다음 안내를 따라 주세요:
- 스팀 라이브러리에서 Total War: THREE KINGDOMS를 우클릭합니다
- 메뉴에서 속성을 클릭하고 베타 탭을 클릭합니다
- 드롭다운 메뉴에서 Update_beta 옵션을 선택합니다
- 창을 닫으면 귀하의 빌드가 자동 업데이트 됩니다
강조 사항
이번 업데이트는 수많은 영역을 아우르며 그중 많은 사항은 플레이어 여러분의 제보를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주로 집중된 영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안정성 (크래시 감소)
- 다수의 전투 인공지능 수정 및 행동 양식 개선
- 원소의 속국 지배 야망을 줄이기 위한 속국화 규칙 추가 조정
- 튜토리얼 개선
- 핵심 툴팁 추가(예: 식량 상황 분석 등) 및 더 나은 UI 스케일 등을 통한 UI 개선
- 이제 부부 사이에서 아기가 태어날 확률이 더 높아짐
- 울트라와이드 모니터 전용 UI 스케일이 이제 올바르게 작동함
패치 노트
업적
- 더 이상 세력 멸망이 캠페인 승리 업적으로 통보되지 않음
- 포로 처형 업적이 올바르게 작동함
- ‘완벽한 매복’ 업적이 올바르게 작동하며 전투를 위임했을 경우에는 달성되지 않음
- ‘오인방’ 업적은 해당하는 인물이 세력을 바꿔 아군의 세력에 합류했을 때도 올바르게 작동함
- ‘죽을 수 없다면 항복하라’ 업적이 올바르게 작동함
- ‘일거양득’ 업적은 이제 멀티플레이 캠페인을 통해서도 달성 가능
애니메이션
- 부대는 이제 무기를 집어넣기 전에 전투 대기 애니메이션을 재생하지 않음
- 모사들은 이제 적절한 시기에 검을 뽑음
밸런스
- 도끼 은신대의 화살 및 탄환 소지량이 10에서 5로 감소
- 다음 부대의 생명력이 20% 증가:
- 달인 궁병대
- 흑룡대
- 건안의 우레
- 지금군
- 익주군 명궁병
- 다음 원거리 부대의 생명력이 20% 증가:
- 철갑 노병
- 철갑 연노병
- 북해의 분노
- 용병 궁수
- 익주군 궁병
- 녹림대
- 평화의 감시자
- 일반 보병의 중량이 100에서 110으로 변경
- 기병대와 인물들은 이제 전반적으로 충돌 피해를 더 적게 입힘
- 감시자가 특정 관계를 쌓을 경우 100%를 초과하는 근접 회피율을 갖게 됨. 이를 방지하기 위해 관계 효과의 밸런싱이 이루어짐
- 장비와 장양의 갑옷은 더 이상 수행원 전체에게 피로 내성 효과를 부여하지 않으며, 오로지 인물 자신에게만 부여함
- 하의와 황소가 자신들의 특성과 게임 플레이 집중 경향을 더 잘 따르도록 배경 특성 효과를 강화
- 공성 장비는 이제 갑옷 관통 피해를 올바르게 입음
전투
- 거북 대형을 갖춘 부대도 이제 올바르게 드래그 컨트롤이 됨
- 방어 측 부대는 이제 자유 발사 명령이 기본적으로 활성화 됨
- 벽력거는 이제 공성추에 올바르게 피해를 줌
- 벽력거는 이제 일반 화살로 피해를 입지 않음
- ‘자연의 활력’ 능력은 이제 장군이 전투 중인 동안 효과가 올바르게 만료 및 초기화 됨
전투 AI
- AI가 조종하는 인물들은 더 이상 화살 탑 앞에 대기하고 서 있지 않음
- 정착지 전투에서 방어 측 AI 는 이제 플레이어의 장군보다 취약한 원거리 부대를 목표로 삼음
- 지원군을 기다리는 AI 군대는 더 이상 원거리 공격을 맞으면서 대기하고 있지 않음
- 자원 전투에서의 AI 지원군은 이제 플레이어의 군대와 더 효과적으로 교전함
- 공성전에서 공성추가 없는 공격 측 AI 군대는 이제 더 적극적으로 성벽의 틈을 공략할 뿐만 아니라 성벽을 오르려 함
- 부대 규모 ‘극한’의 AI 부대는 이제 성벽을 공격할 때 더 적극적으로 행동함
- 소규모 정착지를 방어하는 AI 군대는 더 이상 플레이어가 바깥에서 무승부를 유도하는 동안 정착지 안에서 대기하지 않음
- 원거리 장군들은 이제 자신의 활을 올바르게 사용하며 자신이 속한 전투 그룹을 지체시키지 않음
- AI 벽력거는 이제 보병에게 화염탄을 사용함
- AI 벽력거 발사 방식 개선
- 성벽 위의 궁수들은 이제 주변의 위협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특히 전투 시작 시 자신의 위치를 덜 이탈하려 함
- 남해 벼 농장에서의 AI 성능 및 길찾기 인공지능 개선
- AI 기병은 이제 좀 더 적극적으로 활동하며 돌격을 하던 중에 갑자기 정지하던 양상을 더 적게 보여줄 것
- AI 부대는 이제 부대를 서로 겹치는 방식의 배치를 더 드물게 보여줄 것
- AI 기병은 이제 창병에게 더 드물게 돌진함
- 개별 AI 군병 그룹은 이제 좀 더 적극적으로 활동하며 적의 방어군으로부터 위협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더 적극적으로 침투로를 공략하려 함
- AI 군대는 이제 정착지 진입로를 결정할 때 지원군과 더 많이 협동함
- 동일한 AI 군병 그룹 내에 속한 부대 다수의 협동이 개선됨
- AI가 관문을 직접 공격하여 공략할지 결정하는 방식이 개선됨
전투 아트
- 카메라가 방책이나 깊은 물에 고정되는 현상이 줄어듦
- 이제 농장의 계절별 깃발이 올바르게 작동함
- 다양한 맵 풍경 개선
- 땅에 떨어진 부대기가 애니메이션을 보여주지 않는 문제를 수정
- 역사적 전투 ‘적벽대전’ 도입부의 안개가 감소
전투 UI
- 영화 모드에서 전투가 일시정지 될 경우 더 이상 일시정지 아이콘이 표시되지 않음(스크린샷을 찍기가 훨씬 더 편해짐!)
- 군병 상세 정보 창의 ‘전투 통계’라는 표현을 ‘군병 통계’라는 표현으로 일괄 정리
- 사용자 지정 전투 로비의 스크롤 창에서는 이제 다양한 장군들 간에 교체하여 사용할 수 있는 부대를 업데이트하여 보여줌
캠페인
- 옥좌는 이제 천도를 할 때 올바르게 이동함
- 이제 전투 위임시 더 다양한 애니메이션이 재생됨
- 조화와 부조화는 아직 성인이 되지 않은 인물들에게 더 이상 효과를 발휘하지 않음
- AI 세력들은 더 이상 플레이어의 천도에 반응하여 제위 선포를 하지 않음
캠페인 밸런싱
- 여포가 더 비싸짐
- 이제 부부 사이에서 아기가 태어날 확률이 더 높아짐
- 동탁의 ‘위협’ 자원이 이제 더 천천히 감소함
- 황소와 하의의 ‘세력 주요 인물’ 부가 효과가 이제 올바르게 적용됨
캠페인 사건
- 공도가 1턴에 무도 마을 정착지를 합병할 때, 더 이상 동탁의 퇴위 사건이 자동으로 발생하지 않음
- 동탁은 더 이상 유비의 첫 번째 황건적 정착지 점령에 반응하여 자신의 제위 선포를 하지 않음
- 공손찬의 ‘강족과의 전투’ 난제는 이제 오환족으로 정정됨
캠페인 지도
- 이제 사망한 인물이나 멸망한 세력과 관련된 난제 창에서 화면 확대 버튼을 눌러도 카메라가 맵 바깥의 텅 빈 공간으로 이동하지 않음
캠페인 UI
- 울트라와이드 모니터 전용 UI 스케일이 이제 올바르게 작동함
- 황하가 낙양 근처를 흐르도록 지도가 개선됨
- 이제 군의 총 식량은 자세한 분석과 영향 요인을 모두 툴팁으로 보여줌
- 이제 인물 만족도 아이콘이 올바르게 작동함
- 다양한 오타, 국경선, 툴팁 표시 및 UI 창 오류 수정
- 모집 버튼은 이제 군대의 모든 부대 인원이 완편된 상태에서도 올바르게 작동함
- 충원중인 군대의 인원수도 이제 올바르게 업데이트됨
- 패배 화면에서는 이제 게임 불러오기 옵션을 제공
- 이제 첩자 인재 화면에 원한이 표시됨
- 이제 기록 창에서 인물의 등급이 올바르게 표시됨
- 단기 캠페인 승리 영상은 더 이상 멀티플레이 캠페인에서 ‘대의 공유’ 조약을 맺더라도 두 번 반복 재생되지 않음
조정
- 황건 세력의 고관직은 이제 부가 효과를 올바르게 보여줌
- 공손찬의 담당관 자리는 더 이상 태수의 자리를 차지하지 않음
- 사망한 인물들은 이제 기록 창에서 회색으로 표시됨
외교
- 최근 종주국으로부터 독립한 AI 세력은 속국화를 받아들일 가능성이 적어짐
- AI 세력은 이제 속국을 다수 갖고 있을 경우 속국을 늘리려는 행동을 더 적게 보여줌
- 긍정, 부정적 태도 분석 표시 개선
- 원술의 ‘굴종 요구’가 이제 올바르게 작동
- AI 세력이 연합에 합류하겠다고 요청할 경우 이제 투표자들의 평가 점수가 표시됨
- 툴팁은 더 이상 세력 목록을 가리지 않음
- 타 세력들은 더 이상 플레이어가 이미 전쟁중인 세력을 상대로 군사 지원을 해 달라고 요청하지 않음
- 이제 참전 요청을 거부하면 적대적 목표와 전쟁에 돌입하지 않음
- 플레이어는 더 이상 턴 종료 시점에 제안된 외교 거래를 받아들인 다음, 외교 창을 최소화 시켜 두어 해당 거래를 보류 상태로 둘 수 없음
- 거래 체결 시 먹 애니메이션이 올바르게 작동함
- AI는 이제 플레이어에게 좀 더 확실한 최후 통첩을 제시함
- 동맹전 도중 아군의 동맹이 와해되었을 경우, 이제 적 동맹에게 화친을 제안할 수 있음
- 외교적 위협은 이제 배신 행위 경고창과 태도 변화 예상치를 보여줌
- 빠른 거래에 취소 버튼이 추가됨
- 동맹에 가입하지도 않은 세력이 거부를 할 때 이따금 오류로 표시되던 ‘그리고 동맹’ 문구를 제거
- 플레이어는 더 이상 아무 대가 없는 소액의 지불금 요구를 반복하여 상대 세력의 국고를 바닥낼 수 없음
- 어떤 유형의 속국이든 자치권 제안 및 요구가 이제 의도한 대로 작동함
- 거래 취소는 이제 이와 관련된 새로운 외교적 결과나 거래를 만들어낼 수 있음
- 식량을 악용하는 게임 플레이를 막기 위해, 이제 AI 세력은 지역을 평가할 때 식량 생산량도 고려함
- 연합을 구성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 군사 동맹으로 이행하는 것은 더 이상 배신 행위로 간주되지 않음
그래픽
- 중간 거리의 나무들이 그림자를 올바르게 보여줌
- 소모 피해 시각 효과가 이제 카메라의 시선 방향에 알맞도록 조정
- 지형과 사물 간의 경계선 블렌딩 개선
멀티플레이
- 관전자는 더 이상 플레이어들의 결투 기능에 손댈 수 없음
- 멀티플레이 전투 로비 필터 개선
- 상대 AI 군대와 장군은 이제 멀티플레이 전투의 주최자에게 보임
- 커스텀 전투 및 멀티플레이 전투의 인물 유형에 오행 필터 추가
안정성
- 크래시가 발생하는 24개의 상황을 찾아 수정함
튜토리얼
- 마등과 공도의 시작 위치간 갈등이 수정되었으며, 튜토리얼도 이에 맞춰 수정됨
- 이제 이전 저장 파일을 불러오더라도 튜토리얼이 중단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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