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는 현재 무료 모드인 Dynasty Mode에서 게임의 크래시를 발생시킬 수 있는 스크립트 관련 버그에 대해 이미 파악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 버그는 본 게임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 해당 버그에 대한 수정을 작업 중이며 공유할 만한 정보가 추가될 경우 업데이트하겠습니다.
1.1.1 베타에서 “새로운 경쟁자 출현” 알림과 관련된 소프트록 문제가 발견되면서, 1.1.1 베타의 완전한 릴리즈는 위 문제를 완전히 수정할 때까지 보류하기로 결정했었습니다. 즉 1.1.1 베타에서 이루어졌던 개선사항 및 추가사항은 모두 업데이트 1.2.0 에 포함된다는 뜻입니다. 이런 1.1.1 기능 및 버그 수정을 아래에서 따로 다루었습니다.
무료 콘텐츠
신규 부대:
- 마갑기병
- 선봉장 사용 가능
- ‘충격 기병’ 연구 필요
- 중마갑기병
- 등급 6 이상의 선봉장 사용 가능
- ‘마갑 씌운 말’ 연구 필요
- 기마 노병대
- 모사 사용 가능
- ‘신묘한 첩자 운용’ 연구 필요
- 장갑 기마 궁수
- 등급 6 이상의 모든 인물 사용 가능
- ‘신속한 전쟁 수행’ 연구 필요
또한 일반 장군들이 사용할 수 있는 17종의 신규 갑옷들도 추가되었으며, 주요 캠페인의 건물이나 인물을 통해 획득할 수 있을 것입니다.
1.1.1 베타에서 넘어온 신규 기능
- 모든 세력의 가계도를 볼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이 기능은 가계도 탭에서 오른쪽에 새로 추가된 메뉴를 통해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이 기능을 통해 계승 구도 방해나 세력간의 혼인 관계 파악, 혹은 대상 세력에 입양된 첩자의 확인 등이 가능합니다
- 황건 세력은 플레이 스타일 상 가계도가 없다는 점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 만족도는 이제 더 중요해 졌습니다. 조정의 전반적인 만족도가 높거나 낮다면 다음과 같은 세력 전체 부가 효과나 약화 효과가 주어지게 됩니다:
- 전반적으로 만족도가 높을 때: 부패 감소, 보급품 증가
- 전반적으로 만족도가 낮을 때: 경험치 획득 속도 감소, 부패 증가, 보급품 감소
- 전반적인 만족도 수준은 화면 상단 왼쪽의 조정과 외교 아이콘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새로 태어나는 아기의 성비가 이제 정확히 50:50으로 조정되었습니다
- 덕분에 게임 중후반에 가계도를 이어나가거나 혼인을 주선하는 게 더 쉬워질 것입니다
- 이제 조정 내의 모든 구성원들에게 혼인을 주선해줄 수 있습니다
- 매번 혼인을 주선할 때마다 4000의 자금이 소모되며, 가족이든 아니든 상관없이 조정 내 모든 구성원들에게 주선이 가능합니다
- 이제 게임 속에 역사적 인물들이 더 많이, 무작위 생성 인물은 더 적게 등장할 것입니다
- 손인과 정강의 얼굴 모델링을 시각적으로 약간 개선했습니다
이번 패치 노트에는 버그 수정안이 많기 때문에, 가독 편의상 가장 많이 보고된 버그 수정안을 따로 분리하였습니다:
가장 많이 보고된 버그
- 지원군 소속 장군들에 의해 회피 기술이 무한 중첩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AI가 첩보 시스템을 활용하고 첩보 활동을 개시하는 보정치를 높였습니다
- AI가 플레이어를 비롯한 타 세력들을 상대로 첩보 활동을 더 자주 개시한다는 걸 느끼게 될 것입니다
- 이 효과는 새로 생성한 저장 파일에만 적용됩니다
- (동맹과의 특정 상호작용으로 인해)적의 정착지를 공격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게임 초반에 화살 탑이 가하는 갑옷 관통 피해량을 1,000에서 100으로 줄였습니다
- 게임 초반에는 화살 탑에 대응할 수 있는 수단이 제한되어 있는 만큼, 이제 보다 합리적인 대응이 가능할 것입니다
- 벽력거의 화염탄 폭발 피해와 갑옷 관통 폭발 피해량이 감소하는 등의 밸런싱이 이루어졌습니다
- 한나라 소속 인물들에게 주어지는 만족도 추가 효과와 녹봉 감소 효과가 감소했습니다. 한나라는 더 이상 직무도 없는 인물들을 수백 명씩 떠안고 있지 않을 것입니다.
- 참고: 기존 저장 파일에서는 이로 인해 고용 가능한 인재들이 갑자기 대거 추가될 수 있으나, 시간의 경과에 따라 점점 줄어들 것입니다.
- ‘도움이 필요한 장군’ 사건으로 인해 장군이 생포될 확률이 훨씬 줄어듭니다. 위 사건은 이제 다음과 같은 경우에만 발생합니다:
- 적 영토에 있을 때
- 영토에 적 병력이 있을 때
- 해당 인물에게 ‘무능함’ 특성이 있을 때
그 외 1.2.0에서 수정한 버그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 외의 버그 수정
- 매 턴마다 다음 인물들을 모집할 확률과 모집이 가능한 턴의 범위가 증가했습니다. 이 효과는 다음 인물들에게 적용됩니다:
- 감녕
- 조운
- 전위
- 허저
- 서서
- 제갈량
- 사마의(더 이상 무도의 수도를 소유하고 있지 않아도 됩니다)
- 방통
- 주유
- 손견과 유표가 감녕을 등용할 수 없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감녕(과 그 외 양손 무기를 무장한 모든 인물들)은 이제 ‘화살비’ 능력을 제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감녕은 이제 처음에 장비한 쌍극을 포함하여 모든 종류의 무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감녕은 이제 처음부터 활을 무장하고 있습니다
- ‘극복’ 기술은 더 이상 적군과 아군 모두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 조운의 능력인 ‘자연의 활력’에서 ‘적이 더 강력할 때’ 조건을 제거했습니다
- 조운의 기술표에서 ‘쾌속 이동’을 ‘불사조의 불꽃’으로 올바르게 대체하였습니다
- 중첩 단계가 존재하는 기술(예컨대 조운의 ‘자원의 활력’ 등)은 이제 후반 효과 단계에 더 안정적으로 진입합니다
- 손견은 이제 멀티플레이 캠페인에서 ‘옥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사마의와 제갈량은 멀티플레이 캠페인에서 더 이상 세력에 중복 합류하지 않습니다
- 황건에 추가된 장군들이 세력 선택 화면에서 장군 유형이 잘못 표시되던 문제를 고쳤습니다
- 육정(정강이 처음부터 거느린 여성 모사)와 보연사 부인은 이제 부대 대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지금군이 사용하는 기름통 화살의 폭발 피해가 1,000 갑옷 관통 피해에서 300 피해 및 300 갑옷 관통 피해로 감소하였습니다
- 장양(선봉장)과 서황(감시자)의 기술표를 수정했습니다
- 서황, 육정, 장양, 그리고 방덕은 자기들이 말을 잘못 칠한 채 타고 있었다는 걸 깨닫고 다시 제대로 도색을 했습니다
- 이름 생성기에서 만들어지는 이름 중 무례한 이름들 다수를 제거했습니다
- 법정과 가후에게 고유 칭호가 내려졌습니다
- 플레이어에게 표시되지 않았던 치유 수치 제한이 제거되었습니다. 그 대신:
- 황건 능력인 ‘신체의 이해’는 이제 전투당 세 번까지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황건의 지속 능력인 ‘회복’은 이제 사격을 당하고 있을 때 비활성화됩니다
- 강족 도적들에게 데이터베이스에 맞는 무기를 쥐어주었습니다(기존에 장비하고 있던 무기는 원래 제공된 무기와 시각적으로 일치하지 않았습니다)
- 인물이 4등급에 도달했을 때 얻는 추가 회복력은 이제 4등급 이상에서도 모두 적용됩니다
- 피로 저항이 감소할 경우 이게 긍정적인 효과라는 것을 확실히 나타내기 위해 아이콘 색을 녹색으로 바꾸었습니다.
- 마등은 이제 ‘땅의 부동심’ 능력을 얻은 후 전투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백우선이 노병대에 제공하는 부가 효과는 이제 모든 노 무장 부대에게 적용됩니다
- ‘감독관’ 추종자와 황건의 ‘사전 계획’ 연구, 그리고 ‘손자의 정수’ 한벌 효과로 얻을 수 있는 캠페인 이동 범위 부가 효과가 이제 제대로 적용됩니다.
- ‘모집된 첩자’ 사건 알림이 이제 자동으로 표시됩니다
- ‘눈’ 지형의 속도 감소 효과가 -25% 에서 -15%로 감소했습니다
- 창기병은 이제 ‘사병’ 연구에서 해제됩니다
- 기마궁수는 이제 ‘전략 요새’ 연구에서 해제됩니다
- 원래 산병전을 사용할 수 없었던 11종의 원거리 부대가 이제 산병전을 치를 수 있게 됩니다:
- 북해의 분노
- 건안의 우레
- 평화의 감시자
- 도적 여왕의 철권
- 도끼 은신대
- 흑산 사냥꾼
- 녹림대
- 정의의 사도
- 궁병 대장
- 용병 궁수
- 궁수 용병대장
1.1.1 베타에서 넘어온 버그 및 악용 사례 수정
- 속국을 지킬 때는 더 이상 ‘믿음직하지 않음’ 상태의 제약 효과를 받지 않습니다
- AI는 강행군 태세를 취하고 있을 때 후퇴를 하지 못합니다
- 이제 병력 소모 피해는 공성전을 당하자마자 발생하지 않습니다
- 연합 소속 상태일 때 ‘선전 포고’ 화면에 끼일 수도 있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AI는 더 이상 강행군 태세를 취하고 있을 때 플레이어를 비롯한 타 세력을 공격할 수 없습니다
- 역사적 고증을 더 정확히 살리기 위해, 관우와 장비는 더 이상 의형제인 유비를 배신하지 않습니다
- 또한 관우는 그 누구도 절대 배신하지 않을 것입니다
- 황건 세력에 인물들을 추가하여 게임 후반부에 인재가 바닥나는 것을 방지했습니다
- 이혼한 인물들에게는 더 이상 배우자 표시가 뜨지 않습니다
- 속국의 평화 중재는 더 이상 아군과 타 세력 간의 전쟁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 여성의 이름은 더 이상 남성 인물들에게 주어지지 않습니다
- 텍스트 시나리오에서 빠진 부분 몇 개를 수정했습니다
- 공융의 아버지의 이름과 나이에 관련된 몇 가지 고증적 오류를 수정했습니다
- 많은 영웅들의 갑옷이 공격을 당했을 때 제대로 된 소리를 내지 않는 오디오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아군의 한나라의 도움 요청을 거부할 경우 한나라의 독립을 암시하는 텍스트를 수정했습니다
- 다운로드한 지도에서 벌어졌던 전투가 끝나고 게임을 종료한 다음, 해당 전투의 다시 보기를 불러와서 재생할 경우 크래시가 발생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게임의 장시간 응답 없음 문제를 일으키는 모드 맵들의 다운로드를 막았습니다
- 지도를 다운로드 한 후 플레이어들이 각각 다른 로비에 배치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멀티 플레이 등급전에서 장군을 세 명 이상 사용할 수 있던 악용 사례를 수정했습니다
- 더 이상 자금 수입을 얻기 위해 결혼 시스템을 악용할 수 없습니다
- 더 이상 ‘맹우’ 명성을 이용해 자금을 공짜로 얻을 수 없습니다
- 외교 돌려막기로 자금을 무한히 창출하던 악용 사례를 수정했습니다
- 더 이상 특정 영토를 타 세력으로부터 샀다가 즉시 웃돈을 붙여 팔 수 없습니다
- 더 이상 새로 얻은 배우자와 계속해서 이혼을 하고, 전 배우자를 또 다시 결혼시켜서 인재를 무한히 불릴 수 없습니다.
출처 : https://www.totalwar.com/blog/total-war-three-kingdoms-patch-1-2-0-eight-princes/#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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