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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s5x5의 штрафбат

[사일런트헌터3]실험기록 #002 - OLC_GUI_127의 속도 오차에 대한 검증 그리고 실제 측량자의 모습

작성자cjs5x5|작성시간21.04.06|조회수186 목록 댓글 0

지난 이야기

 

 

 

 

<실험기록 #001>에서 상술하였던대로 이번 #002에서는 OLC_GUI_127 모드의 문제점을 검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실제 2차대전 당시 유보트의 공격 잠망경과 그에 부속되었던 원형 측량자에 대해서도 서술해 보겠습니다.

-

 

 

실험조건과 실험대상은 이렇습니다.

 

#001과 마찬가지로 검은 동그라미가 자함, 붉은 화살표 시작지점에서부터 방위끌림 남쪽으로 항해하는 Small Tanker가 실험대상입니다.

 

여러번 실험을 반복해 본 결과, Small Tanker의 정확한 속도는 6.5knot인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001

 

 

일단 자함을 변침시켜야 합니다. 중속(Halbe Fahrt)에 침로 000에서 120으로 변침명령 내렸습니다.

002

 

 

아직 변침중입니다.

 

가장 먼저 <실험기록 #001>에서 상술하였던대로 선박부터 식별해야합니다.

 

일단 잠망경의 세로줄을 목표선박에 대고 L키를 눌러 락온합니다.

 

저는 부관에게 식별을 시켜서 함명을 확인한 다음에, 선박식별책자의 해당 페이지를 펼쳤습니다.

003
004

 

 

방위 120에 거의 다 왔으므로 기관정지하고 방향타 중립했습니다. 그리고 자함이 완전히 정지할때까지 기다렸습니다.

005

 

 

이제부터 작업을 시작합니다. 처음은 거리를 획득합니다.

 

1) 잠망경의 가로눈금과 목표선박의 흘수선을 정렬시켜준 다음에, 잠망경의 세로눈금과 목표선박의 마스트가 만나는 지점의 수치를 읽습니다. 아래 스샷에서는 9.5였습니다.

006

 

 

2) 그리고 이 9.5를 가운데 원에서 안쪽 눈금에서 찾은 다음, 측량자의 정북쪽을 향해 돌려서 정렬해줍니다.

 

측량자의 정북쪽은 가장 안쪽원의 90입니다.

007

 

 

3) 그리고 선박식별책자에서 마스트값(54.8)을 찾은 다음에, 가장 바깥쪽 원에서 54.8인 지점을 찾습니다. 그리고 그 지점과 가운데 원의 바깥쪽 눈금이 만나는 지점을 읽습니다. 아래 스샷에서는 13이었습니다.

 

13 x 100m = 1300m입니다. 이 수치를 TDC에 입력해줍니다.

008

 

 

4) 위에서 상술한대로 TDC 패널을 꺼낸 다음(노란 화살표), TDC에 거리 1300m를 입력해줍니다. 입력했으면 잊지 말고 TDC패널을 닫아줍니다.

 

이로써 거리는 완전히 획득하였습니다.

009

 

 

이젠 선수각(AOB)를 획득할 차례입니다.

 

5) 위 스샷의 상태에서, 가장 바깥쪽 원에서 마스트값(54.8)인 지점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서 꾹 누른 다음에, 선박식별책자에서 배 길이(Length, 94.8m, 빨간 직사각형)를 가장 바깥쪽 원에서 찾습니다. 그리고 마우스를 94.8인 지점까지 쭉 끌어다 놓아줍니다.

 

그 상태가 바로 아래 스샷의 상태입니다. '마스트값을 배 길이로 전환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010

 

 

6) 그리고 이번엔 잠망경으로 눈길을 돌린 다음, 잠망경의 가로눈금과 선수가 만나는 지점의 숫자를 봅니다. 아래 스샷에서는 16.5입니다.

 

그리고 다시 측량자를 보고, 중앙원에서 안쪽 눈금이 16.5인 지점을 찾습니다. 그리고 이 16.5와 가장 안쪽원이 만나는 지점의 숫자를 읽습니다. 대략 70입니다.

 

바로 이 70이 선수각(AOB)입니다. 선수각을 획득했으니 TDC에 입력할 차례입니다.

011

 

 

7) 아까처럼 노란 화살표의 버튼을 눌러 TDC 패널을 열고, 선수각(AOB) 70도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역시 잊지말고 TDC 패널을 닫아줍니다.

 

이로써 선수각(AOB)도 완전히 획득했습니다.

012

 

 

이젠 마지막 제원인 속도입니다.

 

8) <실험기록 #001>에서 상술한대로, 잠망경의 락온을 풀고 목표선박의 선수에서 선미까지 통과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라임색 박스의 초시계를 이용하여 측정합니다.

 

초시계를 한번 누르면 타이머가 시작되고, 다시 한번 누르면 타이머가 종료됩니다.

 

측정결과 28초 걸렸습니다.

013

 

 

9) 그리고 위에서 측정한 28초를 측량자 중간원의 바깥눈금에서 찾은 다음, 그 지점에서 마우스를 꾹 누릅니다. 선박식별책자상의 배 길이(94.8m, 빨간 직사각형)를 바깥원에서 찾아서 마우스 커서를 그 지점까지 쭉 끌어다 놓습니다.

014
015

 

 

10) 그리고 이제 잠망경의 오른쪽 대각선을 향하는 화살표 점선과 측량자 중앙원의 안쪽눈금이 만나는 지점의 숫자를 읽습니다. 그 지점이 바로 속도입니다.

 

아래 스샷에서는 4.5knot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이미 상술하였다시피 이 표적의 정확한 속도는 6.5knot입니다.

 

참고로, 실제 2차대전 당시 유보트에서 사용하던 초시계인 U-Jagd가 측정한 속도는 6.9knot였습니다.

016

 

 

11) 실험을 위해 저는 측량자로 측정한 4.5knot를 그대로 TDC에 입력하였습니다.

 

이로써 TDC가 필요로 하는 모든 제원을 입력하였습니다. 이젠 결과를 보겠습니다.

017

 

 

<실험기록 #001>에서 소개해드렸다시피 Attack Map입니다.

 

그리고 어뢰세팅은 아래 스샷에 나온대로이며, 이미 어뢰 1발을 발사한 상태입니다.

018

 

 

아래 스샷을 보시면 TDC가 실시간으로 경로적분하고 있는 어뢰의 항주경로가 실제 어뢰의 위치보다 남쪽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TDC가 방위끌림 남쪽인 표적의 예측경로를 실시간으로 따라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019

 

 

역시 어뢰가 방위끌림 남쪽인 목표보다 북쪽으로 빗나갔습니다.

 

즉, OLC_GUI_127이 구현한 측량자로 산출해낸 목표선박의 속도 4.5knot는 너무 느린 값이었던겁니다.

 

그리고 그 이유는 <연구기록 #001>에서 상술하였듯이 저는 현재 게임을 1920x1080 해상도로 돌리고 있으나, OLC_GUI_127은 1270x728 해상도를 기준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1차결론은 OLC_GUI_127은 지금 당장 항해일지를 작성하면서 같이 사용할 수 없다입니다.

 

하지만 저는 최종결론을 내리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 비교군을 만들 필요가 있었습니다. 비교군은 목표선박을 6.5knot로 설정할겁니다.

020

 

 

비교군을 보기위해서 훈련 프로그램을 다시 돌렸습니다.

 

측량자를 어떻게 사용하는지는 2번이나 설명드렸으니 이번에는 간략하게만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단 자함을 변침시켰습니다. 중속, 방위 000에서 120으로 변침.

021

 

 

선박을 식별하고 선박식별책자를 펼쳤습니다.

022
023

 

 

적당히 변침하였으므로 자함을 완전히 정지시켰습니다.

024

 

 

거리를 측정합니다.

 

세로선과 마스트가 만나는 지점의 숫자는 9.5

025

 

 

측량자의 중앙원 안쪽 눈금에서 9.5를 찾은 다음, 가장 안쪽원의 90의 위치로 쭉 끌어다 놓습니다.

026

 

 

그리고 측량자 중앙원의 바깥 눈금과 가장 바깥원의 마스트값 54.8이 만나는 지점의 숫자를 읽습니다.

 

13이므로 13x100m = 1300m입니다. 거리를 획득했으니 TDC에 입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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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선수각(AOB)를 획득할 차례입니다.

 

위 스샷에서 거리를 획득했던 눈금(13)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린 다음에, 가장 바깥원에서 배 길이인 94.8인 지점을 찾은 다음 그곳까지 쭉 돌려줍니다.

029

 

 

잠시 측량자에서 눈을 뗴고, 선수와 잠망경 가로눈금이 만나는 지점의 숫자(15)를 가운데 원의 안쪽 눈금에서 찾습니다.

 

그리고 15와 가장 안쪽원의 눈금이 만나는 지점을 읽습니다. 아래 스샷에서는 65였습니다. 이게 선수각(AOB)입니다.

 

선수각 65도를 획득하였으니 TDC에 입력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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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1

 

 

이젠 속도차례입니다. 역시 잠망경 세로선과 타이머를 이용하여 획득합니다. 28초 걸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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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측량자를 펼치고 중앙원의 바깥눈금에서 위에서 측정한 28을 찾은 다음, 이 28을 가장 바깥원에서 배길이 94.8인 위치까지 쭉 끌어다 놓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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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잠망경의 오른쪽 상향 대각선과 측량자의 중앙원 안쪽눈금이 만나는 지점을 읽습니다.

 

역시 이번에도 측량자로는 4.5knot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미 답을 알고 있습니다. 6.5knot입니다. 놀랍게도 U-Jagd는 6.6knot로 나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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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대조군 실험이기 때문에 4.5knot가 아닌, U-Jagd가 측정한 6.6knot를 TDC에 입력해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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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뢰세팅은 이전과 똑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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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리는 약간 더 멀리 측정되었으나, 어뢰는 명중했습니다.

 

비교군 실험을 통해 확실히 알게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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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결론

 

1. OLC_GUI_127은 거리와 선수각(AOB)은 비교적 정확히 측정할 수 있었다.

 

2. 그러나 해상도 문제로 속도만큼은 매우 부정확했다. 특히 U-Jagd가 추정하는 속도값과 비교하면 더욱 극명히 드러났다.

 

3. 그러므로, OLC_GUI_127은 폐기한다.

 

4. 다만, 현재 제작중인 HD 해상도에 최적화된 2021버전이 나온다면 검토할 필요가 있다.

-

 

 

Kommandant Choi님에 의하면 이런 측량자의 존재와 사용은 실제로 있었다고 합니다.

 

그에 대해서 개인적으로 추가조사를 해봤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이런 사이트를 발견했습니다.

 

아래의 모든 내용과 사진은 이곳이 출처입니다.

 

http://www.tvre.org/en/acquiring-torpedo-firing-data

 

아마, 폴란드의 아마추어 유보트 연구자인 Maciek "SnakeDoc" Florek씨가 잠수함에 쓰였던 어뢰화기관제 시스템의 발전사를 연구하던 프로젝트인 'Torpedo Vorhaltrechner Project'의 결과물을 사람들에게 공개하는 창구로 쓰이는 홈페이지 같았습니다.

 

불행하게도  홈페이지 소개글을 보니 Maciek "SnakeDoc" Florek님은 2017년 8월 2일에 오랫동안 앓아오던 지병으로 돌아가신거 같습니다.

 

"Knowledge not shared is knowledge wasted"

 

개인적으로 이렇게 소중한 지식을 누구나 볼 수 있도록 열린 기회를 주신 Maciek "SnakeDoc" Florek님께 경의를 표하고 싶습니다.

-

 

 

일단, 제가 사일런트 헌터 4를 하면서 가장 많이 쓴 단어는 바로 '스테디미터'였을 것입니다. 거리를 측정할때 쓰는 도구이며 원래 형태는 육분의(sextant)과 흡사하게 생겼습니다.

 

 

저는 여태껏 잠수함의 잠망경내장 스테디미터는 미국에서만 쓴 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독일에서도 쓰고 있었습니다.

 

초기형은 'Doppelbild-Entfernungsmesser'로써 거리만 측정할 수 있었고, 후기형은 'Doppelbild-Entfernungs und Zielkurswinkelschätzer'이며 거리와 함수각(AOB)까지 측정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Principle of measurement of the angle on the bow by means of a periscope rangefinder

 

 

한편, 아까 게임에서 보셨던 것처럼 잠망경에 직접 붙어있는 측량자의 존재와 사용법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 더해서, 이러한 측량자가 컴퓨터상에 시뮬레이트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놀랍게도 게임상에 있던 물건과 완전히 똑같은 모양입니다!

 

2차대전으로부터 80여년뒤의 사람으로써 놀라울 따름입니다.

 

http://www.tvre.org/en/acquiring-torpedo-firing-data?id=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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