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cjs5x5의 штрафбат

[일요일의 IMINT]2022.02.13. Bremerton. LA급 11척. 항모 3척.

작성자cjs5x5|작성시간22.02.13|조회수163 목록 댓글 0

지난 일요일에는 독일 Kiel에 정박되어있던 212A, 218SG, 그리고 정체불명의 잠수함 3척을 살펴보았습니다.

 

https://cafe.daum.net/shogun/OCbn/383

-

 

 

게재한 위성사진들은 플랫폼 특성상 정확한 촬영날짜를 알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실시간이 아니라는 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말 그대로 큰 놈들입니다.

 

바로 워싱턴주 Bremerton의 브레머튼 해군기지와 바로 옆에 붙어있는 푸젯 사운드 해군 조선소입니다.

-

 

 

전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딱 봐도 큼직한 빨래판이 보이시죠?

 

실제로도 길이 330m가 넘는 놈이라 너무 커서 줌인을 하면 화면 하나에 안들어올 지경입니다.

 

잘 보시면 Nimitz급 2척은 정박되어있는데 1척은 도크에 들어가 있습니다. 모니터로 봐서 그렇지 실제론 정말 무지막지하게 큰 도크입니다.

 

축구장이 대충 105m x 68m 규격인데 니미츠는 332.8m x 76.8m입니다. 그리고 도크는 당연히 더 커야되니까. ㅎㄷㄷ

https://en.wikipedia.org/wiki/Nimitz-class_aircraft_carrier

 

 

그런데 저도 글을 쓰다가 알게되었지만 이 3척중의 도크에 들어가 있는 1척은 Nimitz급이 아니었습니다. 바로 퇴역한 Kitty Hawk급의 네임쉽 USS Kitty Hawk(CV-63)이었습니다!

 

바로 한달전인 1월 15일에 완전히 폐함처리하기 위해 텍사스를 향해 예인되었다고 합니다.

 

여기서 저는 Zoom Earth의 위성사진은 아무리 짧아도 한달이상의 딜레이가 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https://www.kitsapsun.com/story/news/2022/01/15/old-carrier-uss-kitty-hawk-departs-bremerton-texas-dismantling/6534565001/

 

나머지 니미츠급은 브레머튼을 모항으로 삼고 있는 USS Nimitz(CVN-68)과 Theodore Roosevelt(CVN-71)임을 확인했습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Nimitz-class_aircraft_carrier#Ships_in_class

-

 

 

그리고 그 근처에 정박되어있는 군함들도 항모들 때문에 그래보이지만 결코 작지 않습니다.

 

지금 사이즈를 측정해서 139m가 나온 군함은 길이가 139m인 Oliver Hazard Perry급 호위함입니다.

 

현재 미 해군의 OHP들은 전부 퇴역하였고 다른 나라로 공여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긴가민가했지만 함체 가운데에만 함포가 올라가있는걸보니 영락없이 OHP였습니다.

 

그리고 OHP 바로 옆에 정박되어있는 2척을 찾다보니 퇴역한 놈이 왜 저기 있는지 이해가 갔습니다.

 

 

다음으로 OHP 옆에 같이 정박되어있는 놈의 사이즈를 재봤습니다. 무려 230m나 나왔습니다.

 

그런데 실루엣을 보면 군함의 형태이나 무장을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게다가 항공모함을 빼면 미 해군에서 가장 큰 전투함인 알레이버크급 구축함(Flight III가 160m)과 타이콘데로가급 순양함(173m)보다 덩치가 월등히 컸습니다.

 

 

그래서 저는 230m(754feet)의 덩치를 가진 미 해군 보조함을 찾아보았고 딱 들어맞는 놈이 있었습니다.

 

아래 일러스트 미 해군로고 바로 위에 있는 'Fast Combat Support'의 녀석들이었습니다.

 

 

Fast Combat Support Ship(혹은 AOE)를 간단히 줄이자면 이런 배입니다.

 

늘 고속으로 기동하는 미 항모전투단(Carrier Strike Group, CSG)을 마찬가지의 고속으로 따라다니면서 해상재보급(Underway Replenishment, UNREP)을 수행하는 보조함입니다.

 

특히 이 사진과 위의 위성사진을 비교해보시면 상부 구조물의 실루엣이 상당히 비슷합니다.

 

https://www.navy.mil/Resources/Fact-Files/Display-FactFiles/Article/2174658/fast-combat-support-ships-t-aoe/

 

현재 AOE들의 함령이 오래되어 교체할 계획이 있었으나 신형 SSBN(X)을 비롯해 미 해군이 LCS나 줌왈트같은 똥을 거나하게 싸며 예산을 소진하는 바람에 신형 AOE 사업이 진행되고 있지 않다는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나 봅니다.

 

https://www.usni.org/running-empty

 

아무튼 간에 저 230m짜리 덩치 큰 두 녀석이 Fast Combat Support Ship이란건 알았으니 더 정확하게 식별하고 싶었고 생각보다 쉽게 알아냈습니다.

 

바로 USNS Rainier (T-AOE-7)와 USNS Bridge (T-AOE-10)이었습니다.

 

사연을 짧게 줄이자면 2척 모두 현재는 작전에 투입하고 있지 않지만(Inactived), 브레머튼의 Naval Inactive Ship Maintenance Facility (NISMF)에서 예비로 정박시켜두고 있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퇴역한 OHP(USS Rodney M. Davis, FFG-60, 표적함으로 쓸 예정)이 저곳에 정박되어있던 이유도 이해가 되었습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Naval_Inactive_Ship_Maintenance_Facility#Bremerton,_Washington

-

 

 

그리고 잠수함도 많습니다. 무려 11척이나 되는데 죄다 LA급 SSN입니다.

 

107m의 길이(실제론 110m이나 물에 잠겨있는 추진기를 고려해보면 딱 맞음), 함교탑에 붙어있는 잠항타, 펌프젯이 아니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니까요.

 

 

정박되어있는 모습을 보면 LA급들이 앞뒤 교차로 정박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함교탑에 붙어있는 잠항타가 서로 간섭을 일으키기 때문에 저렇게 대놨습니다.

 

 

이 녀석은 오버홀중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단 바지로 보이는게 옆에 더 붙어있고 형상도 좀 더 어지럽혀져 있으니까요.

-

 

 

사실 브레머튼 근처에 Bangor 전략 잠수함기지도 있습니다. 다음주엔 거기를 구경해볼 생각입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