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cjs5x5의 штрафбат

[일요일의 IMINT]2022.03.27. Kaohsiung Naval Base.

작성자cjs5x5|작성시간22.03.27|조회수92 목록 댓글 0

지난 일요일에는 영국의 HMNB Portsmouth와 일본의 Kure Naval Base를 살펴보았습니다.

 

https://cafe.daum.net/shogun/OCbn/407

-

 

 

게재한 위성사진들은 플랫폼 특성상 정확한 촬영날짜를 알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실시간이 아니라는 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사실은 일본의 잠수함들을 더 찾아보려고 했는데 애석하게도 못찾았습니다. 사세보와 요코즈카는 물론이고 아키타와 오키나와까지 뒤져보았으나 실패했습니다. 일본 잠수함 보유대수를 생각하면 구레의 3척은 말이 안되는데 말입니다.

 

아무튼 일본 잠수함들은 나중에 더 찾아보기로 하고 오늘은 대만의 Kaohsiung Naval Base입니다. 대만에서 가장 큰 해군기지의 정식명칭은 해군좌영기지(海軍左營基地)이며 행정구역인 줘잉구(左營區)는 17세기 중반부터 군사요새였습니다. 지금은 비행장도 위치해 있습니다.

 

1949년 국부천대 이후에 주거지를 군인들에게 제공하였고 한동안 군인들을 제외한 바깥사람들의 입장을 통제하고 있었기 때문에 중국내륙 다양한 지방들의 문화가 남아있다고 합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Zuoying_District

-

 

 

해군기지와 가오슝항의 위치. 산 하나를 사이에 두고 있습니다.

 

 

해군기지의 구획도.

 

 

뭐랄까. 국력과 해군기지의 크기는 비례하는거 같습니다.

 

 

해군기지에 딸려있는 해군 비행장.

 

 

일본 해자대의 비행장보다는 규모가 작은편입니다.

 

 

그리고 운동장을 뺴놓을 수 없습니다. 근처에 스타디움도 있고 육상경기장도 있는데 기지내에 자잘한 운동장들이 또 있습니다.

-

 

 

슬슬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대만에서 가장 큰 해군기지답게 크고 작은함선들이 많습니다.

 

 

일단 도색작업이 끝나지 않아 방청도료가 드러나있는 수상함과 도크에서 작업중인 고속정.

 

 

켜켜이 쌓여있는 상륙정들과 수상함들.

 

 

그리고 꽤 큼지막한 수상함 3척.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첫번째 수상함이 가장 큰 녀석이었습니다. 측정길이는 174m로 나왔습니다.

 

 

대만의 함선은 종류가 많지 않아서 쉽게 찾았습니다. 웰독을 갖춘 상륙함(Dock Landing Ship)인 ROCS Hsu Hai(LSD-193)이었습니다. 

 

본래 Hsu Hai는 1970년 7월 11일 취역했던 미국의 USS Pensacola(LSD-38)이었습니다. 1999년 코소보 전쟁을 마지막으로 대만 해군에게 인수되어 2000년 6월에 재취역했습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USS_Pensacola_(LSD-38)

 

 

또다른 동급의 수상함 2척을 살펴보겠습니다. 측정길이는 136m입니다.

 

 

역시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정답은 Cheng Kung급 호위함이었습니다. 실제길이도 138m로 딱 맞습니다.

 

함수와 함미의 도색도 일치하고, 특히 중간에서 홀쭉하게 들어간 상부구조물과 함교형상도 일치합니다.

 

별도의 함급으로 분류되긴 하지만 사실은 1990년대에 대만이 라이센스받아서 건조한 올리버 해저드 페리급 호위함입니다.

 

대만에서는 함대방공을 책임지고 있는 주력 호위함이라고 하네요.

https://en.wikipedia.org/wiki/Cheng_Kung-class_frigate

 

 

드디어 문제의 잠수함들입니다.

 

모두 4척이 있는데 이 4척이 현존하는 대만 잠수전력의 전부입니다. 

 

 

이 측정길이 89m짜리 잠수함 2척은 Hai-Shih급 디젤 잠수함입니다. 실제길이는 95m.

 

사실 이 잠수함들은 현대 잠수함이 아니라 2차대전 말의 미국 텐치급(ROCS Hai Shih, SS-791)과 발라오급(ROCS Hai Bao, SS-792)입니다.

 

미국해군은 2차대전 직후 그동안의 전훈과 독일에서 입수한 잠수함 기술들을 적용하여 차기 잠수함들의 잠항성능을 끌어올리고자 GUPPY 프로그램(Greater Underwater Propulsion Power)을 진행했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전쟁이 끝났으니 기존 잠수함들을 테스트 배드로 활용한겁니다.

 

미 해군은 나중에 바벨급을 마지막으로 핵추진 잠수함으로 전환했고 GUPPY은 테스트 배드라는 특성 덕분에 1973년에 어뢰발사관이 봉인된 채로 대만에게 인수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대만은 나중에 어뢰발사관의 봉인을 해제한 것으로 보입니다. ROCS Hai Bao는 1976년 봉인을 해제하고 이탈리아를 통해 현대식 어뢰를 제공받았다는 말이 있고, ROCS Hai Shih는 2017년에 2026년까지 운용을 목표로 수명연장 작업을 하면서 봉인을 해제했다는 말이 있습니다.

 

대만해군은 앞으로도 이 2척의 GUPPY 잠수함들을 100m 이내의 심도에서 운용할 생각인가봅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USS_Cutlass_(SS-478)

https://en.wikipedia.org/wiki/USS_Tusk_(SS-426) 

 

 

또다른 2척의 측정길이 60m짜리 잠수함은 Hai-Lung급 디젤 잠수함입니다. 실제길이는 66.9m입니다.

 

네덜란드로부터 2척을 주문하여 1987년과 1988년에 대만해군에서 취역한 Zwaardvis급입니다. 본래 대만해군은 2척 더 주문했으나 중국 정부의 네덜란드 정부를 향한 압력으로 인해 성사되지 못했습니다.

 

현재 대만해군은 국산 잠수함 사업(Indigenous Defense Submarine Program)을 진행하여 8척의 잠수함을 획득할 계획입니다. 초도함은 이미 건조중이며 2025년에 취역할 예정입니다. 대만은 이 사업에 사활을 걸어야 할 겁니다.

 

 

그 외에도 다른 크고 작은 수상함들이 있습니다.

 

특이한 점이라면 기지내에 유류저장시설이 안보이는데, 아마 기지 오른편에 위치한 산의 사일로들이나 기지 북쪽에 위치한 또다른 사일로들을 이용하는걸로 보입니다.

-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신고 센터로 신고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