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cjs5x5의 штрафбат

[정치기웃기웃]국내정치에 관심을 가지게 되다. 김종인씨, 박지원씨를 중심으로.

작성자cjs5x5|작성시간24.01.01|조회수179 목록 댓글 3

오늘 시간이 붕떠서 뭘 할까 고민하던 중에 갑자기 국내정치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보고싶다는 생각이 불현듯 들었습니다.

 

그리고 그동안 생각만 해왔지 안하던 짓을 한번 해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그 짓거리는 바로 그동안 눈여겨 보고 있었던 인물인 김종인씨와 박지원씨를 추적조사 해보자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내용은 <정치기웃기웃> 말머리로 모아놓을 겁니다.

 

왜 하필 김종인씨와 박지원씨일까요. 솔직히 저 자신도 모릅니다. 그저 저의 직감이 이 두 사람을 지켜봐야한다고 지시하고 있을 뿐이랄까요.

 

물론 시간관계상 충실히 하지는 못할 것이고, 무엇보다도 저는 정치학을 전공하였으나 정치를 모르는 사람이기 때문에 제대로 된 분석은 기대할 수 없습니다. 네. 놀랍지만 사실입니다. 정치학은 '누군 이렇고, 저건 저렇고, 이럴땐 이렇게 해야하고' 등등 미주알 고주알 떠들고 가르치는 학문은 아니라서요. 제가 이제껏 배운 것은 정치철학에 가까웠고 앞으로 제가 보려고 애써볼 것은 공학내지 역학Dynamics, Kinetics에 가까울 겁니다.

그렇지만 짧게나마 김종인씨와 박지원씨의 발언들을 지켜보다보니 이러한 지점들은 염두해야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포인트들.

1. 이 사람들은 진정 누구를 향해 이 말들을 하고 있는가?

2. 이 사람들이 이 말들을 통해 의도하고 있는 효능은 어떠한 것인가?

3. 이 사람들이 하는 말들은 다른 말로 어떻게 번역될 수 있는가?

4. 이 사람들은 인터뷰어가 어떠한 질문을 하도록 유도하고 있는가?

5. 이 사람들이 하는 말에는 어떠한 차이와 공통점이 있는가?

-

 

 

이러한 5개의 시각으로 김종인씨와 박지원씨를 추적조사해 볼 생각입니다.

 

솔직히 저 자신도 이 5개의 질문에 대한 자답을 못할 듯 합니다. 아직은 모르겠으니까요. 그래서 여러분들과 그냥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고도 싶습니다.

 

오늘은 김종인씨 인터뷰 영상 3개와 박지원씨 인터뷰 영상 1개입니다.

 

2023년 12월 20일자 김종인씨 인터뷰.

https://youtu.be/gU_Fi9LMbbc?si=r_P4fiINXZeEmk6J

 

2023년 12월 24일자 김종인씨 인터뷰.

https://youtu.be/zPhlL1K4jfI?si=aI2CvZG_EU8PkWPu

 

2024년 1월 1일자 김종인씨 인터뷰.

https://youtu.be/c6YEVv4uQkQ?si=7Y5crqX7b6RXOdpS

 

2023년12월 28일자 박지원씨 인터뷰.

https://youtu.be/WnQzJeQb0qc?si=ZRnIe8pCxLAhUc83

 

 

-

제가 이 영상들에서 알아낸 포인트는 5번밖에 없습니다.

5. 이 사람들이 하는 말에는 어떠한 차이와 공통점이 있는가?

---> 공통점 1. 이준석 신당은 생각보다 큰 호응을 얻을 것이다. 김종인씨는 30~40석, 박지원씨는 50석까지.

       공통점 2. 국회의원 선거는 집권중인 정권과 여권에 대한 평가와 심판의 자리다.

       차이점 1. 김종인씨는 정당으로부터 3인칭 관찰자 시점 혹은 전지적 관찰자 시점의 스탠스를 보임. (= 뭐랄까... 정치와 국가의 발전이라는 관점정도? 표면상으로는).

       차이점 2. 박지원씨는 민주당으로부터 1인칭 관찰자 시점 정도의 스탠스를 보인다(= 상당한 분량을 민주당의 승리라는 관점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갔다. 그러나 아무런 당직도 없이 자유로이 행동).

 

앞으로는 영상이나 기사를 볼 때 메모를 하면서 볼 필요가 있을거 같네요.

다 끝나고 정리하려니 막상 뭘 적을지 생각이 안나는걸 보니.

-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우물 | 작성시간 24.01.01 젊은이라고 같은 젊은이만 있는것도 아니고 늙은이라도 같은 늙은이만 있는것도 아니지요. 다양합니다.
    개인적으로 김종인,박지원은 범증급....ㅎㅎ
  • 작성자쉥커코리아 | 작성시간 24.01.02 이준석 신당이 자칭보수진영 내부 파이만 갉아먹고 두자릿수 이상 의석 확보하면 이준석은 대선후보 나와도 됩니다. 진짜로요. 지금 자칭보수들 눈엔 이준석은 이재명과 동급 혹은 그 미만인데 그걸 설득시키고 자기편을 만들어서 의회 내 세력까지 만들었으면 대한민국 정부수립 이래 일개 개인이 총선에서 낼 수 있는 최대의 업적 중 하나로 인정받을 것이고 이정도 능력이면 민주쪽에서도 지지자 끌어올 수 있어요.

    근데 이낙연신당도 그렇고 이준석 신당역시
    아주 잘해야 정의당수준, 예측은 3% 미만 비례 1번도 어렵다 정도 예측입니다. 기독머시기당이 받았던 2.××% 정도

    아무리봐도 박근혜의 친박연대와 찰스의 국민의당급이 될 길이 안보이네요

    안팎으로 적을 너무 많이 만들어놨어요.
    양심없을정도로
  • 답댓글 작성자쉥커코리아 | 작성시간 24.01.02 그리고 저 두 어르신은 그냥 정치판에서 은퇴하시고 사셨으면 좋겠군요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