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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따라해보자 ESF 에디팅! 10성 장군 만들기

작성자Media|작성시간09.05.10|조회수2,591 목록 댓글 16

 

 

사실 원래는 3편에서는 지난 2편에서 다룬 메이져 팩션 만들기의 후속으로

Victory Condition 추가하기에 대해서 다루려고했는데...

Q&A쪽에서 장군 트레잇 에딧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이 계셔서

먼저 이걸 3편에서 다뤄보기로 했습니다.

 

 

자...항상 그렇듯이 ESF 에디터를 실행시켜주시고요..

 

 

오늘 에딧해볼 대상은 사보이 팩션의 바로 이 장군님이십니다.

 

 

 

 

위 그림과 같이 ESF 에디터를 실행해주셔서... 에디팅할 세이브 파일을 불러와주세요.

 

그리고.. CAMPAIGN_MODEL / WORLD / FACTION_ARRAY / FACTION_ARRAY / FACTION

 

이 경로를 찾아들어가줍니다.. 세이브 파일의 경우 맨 위의 것이 플레이어의 팩션입니다.

 

 

 

그럼 이제 CHARACTER_ARRAY 탭이 보일텐데요..

 

여기서 에디팅해줄 장군 캐릭터를 찾아줍니다.

 

어떻게 구분하냐구요?

 

 

 

우측 탭을 보면 첫번째 줄이 해당 캐릭터의 고유 코드넘버 이고,

 

두번째 줄이 캐릭터의 종류를 구분짓는 값입니다.

 

이 값은 General (육군 장군), Admiral (해군 제독), Colonel (육군 병사), Captain (해군 군함)

Minister (내각 각료), Rake (스파이), Gentlman (신사), Missionary (선교사) 등으로 구분됩니다..

 

참고로 팩션 리더도 미니스터로 표기됩니다.

 

팩션에 장군or제독 등이 하나밖에 없는 경우에는 이 두번째 값으로 바로 구분해주시면 되겠고..

 

여러명의 장군이나 제독을 거느리고 있을 경우에는..

 

 

 

CHARACTER_ARRAY 를 쭉 펼쳐보시면 CHARACTER_DETAILS 탭 내부에

CAMPAIGN_LOCALISATION 이라는 탭이 있을겁니다..

 

여기가 바로 해당 캐릭터의 이름이 출력되는 부분이구요.

 

names_name_names_ItalianVittorio (굵은 글씨 = 이름)

 

순서대로 맨 위 탭이 퍼스트네임, 중간이 라스트네임, 마지막은 그냥 무시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름을 바꿔주시고 싶으시다면 이 굵은 글씨 부분을 바꿔주시면 됩니다.

 

그러나 이게 일정한 규칙이 있기때문에... 제약이 좀 많습니다.

가령 위처럼 Italian 수식어가 붙은 경우 게임 내에 내장된 Italian 식 이름 리스트 내에서만 바꿔줄 수 있습니다.

가령 제가 이 장군님 이름을 Betty Blue 로 바꿀경우... 씹힙니다.

 

 

아무튼..이렇게 이름을 통해서 에디트할 캐릭터를 찾아내주셨으면...

본격적으로 에디트를 해봅시다..

 

 

 

CHARACTER_DETAILS 하단에 TRAIT 부분인데요..

펼쳐보면 C_General_Brave 라는 값과 2 라는 값이 보이시지요?

 

첫번째 줄은 트레잇의 종류, 두번째 줄은 트레잇의 강도입니다.

 

이경우 C_General_Brave 는 게임상에서 '용감한 군인' 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전투시 사기+2 트레잇이지요.

 

그럼 한 번 새 트레잇을 추가해볼까요?

 

 

기존 트레잇 탭 하나를 Copy를 눌러 복사해주고 Paste로 붙여넣어주세요.

 

 

이렇게 초록색으로 TRAIT 탭이 하나 복사됩니다..

 

 

그다음 복사된 TRAIT 탭의 C_General_Brave 라는 값을 바꿔봅시다.

 

저는 C_General_Good_Field_Commander 라는 값으로 바꿔보았습니다.

 

 

 

C_General_Good_Field_Commander 라는 값은 바로.. '대담한 장군' 이라는 육지전투시 지휘력+1 트레잇입니다.

 

 

이번엔 다른 트레잇도 한 번 시도해볼까요?

C_General_of_Infantry 를 추가해보겠습니다..

위와 마찬가지로 Copy , Paste 를 통해 복사본을 하나 만드시고...

 

 

이렇게 넣어봅시다.

이번에는 트레잇 강도도 바꿔서 한 번 '6' 으로 잡아보지요.

 

 

 

 

 

 

위와같이 '중대장' 이라는 보병대 통솔시 지휘력 +2 트레잇이 생겼습니다.

 

참고로 C_General_of_Infantry 의 강도를 조금 낮추시면 '상등병' 이라는 보병대 지휘력 +1 트레잇이 나옵니다.

 

 

몇 가지 트레잇 종류를 예시로 알려드릴게요.

 

C_General_Attacker_Good

C_General_Brave

C_General_Born_Soldier

C_General_of_Cavalry

C_General_of_Infantry

C_General_Drunkard

C_General_Good_Field_Commander

C_General_Martinet

C_Personal_Sickly

C_General_Siege_Defend_Good

C_General_Slacker

 

 

대충 이정도가 실제 게임하면서 가장 빈도높게 접하는 트레잇들입니다.

해석해보시면 대충 어떤 성질의 트레잇인지 감이 오실 것 같아 따로 설명은 안드리겠습니다.

나머지는...직접 연구해보세요...ㅋㅋ

 

 

그리고..

쪼잔하게 일일히 트레잇 붙이기가 귀찮으신 분들은...

여기 강력한 해결책이있습니다.

 

 

아래 AgentAttributes 탭에서 제일 첫번째 탭이 바로 육군 지휘력 값입니다.

 

아래에 입력되어 있는 값을 곧장 10으로 바꿔주시면 즉석에서 오늘의 목표인 10성 장군 탄생!

 

...이지만 지나친 에디팅은 오히려 흥미 저하를 불러오니 적당히 해주세요. 적.당.히..

 

쭉 찾아보시다보면 morale_land 라고 사기값과 관련된 값도 나오는데..

이 값을 수정해주시면 전투시 사기 보정치가 달라집니다.

 

 

 

흠....만들고보니까 10성 장군이 아니라 9성 장군이 됐군요...-_-;;

 

어쨋든 오늘의 과제는 여기서 끝났으므로..

 

날림 연재도 여기서 끝을 맺도록 하겠습니다. (두둥!!)

 

 

원래 해군 제독이랑 각료쪽 에딧에 대해서도 적으려고했는데요..

(기본 매커니즘은 장군 에딧과 같거든요..)

 

귀차니즘의 관계로 <4> 편에서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아마 여기까지만해도... 머리회전이 빠른 분들은

이미 각료랑 해군 제독까지 손대시고 계실듯 합니다..

 

이를테면 command_land 냐, command_sea 냐의 차이 정도니까요.

(트레잇의 경우 해군 제독의 트레잇과 육군 장성의 트레잇은 거의 중복되지 않습니다.)

 

결국 승리조건에 대해서 연재하는건 <5> 편이나 가야 될지도...;; ㄷ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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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 리스트
  • 답댓글 작성자키티아이 | 작성시간 09.05.10 그런데 작센 팩션은 희안한게 국교가 개신교 이면서 종교건물은 카톨릭으로 지어지더군요 ;; 결국 국교를 카톨릭으로 바꿔서 해결보긴 했지만요. 지을 수 있는 종교건물 변경은 esf에서 할 수 없는것 같더군요..
  • 답댓글 작성자Media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09.05.10 네..사실 제가 세세하게 알려드리지 않고 대강 대강 큰 틀만 알려드리는 이유가 저는 예시만 하나 보여드리고 그 예시를 바탕으로 직접 응용해서 적용해보시라는 차원에서 그렇게 하고 있어요. ESF 에디터 참 재미있는 물건입니다..ㅎㅎ
  • 작성자창보병 | 작성시간 09.05.10 왜 나는 다시 설치 해두 한글 안대지?
  • 작성자델피에로 | 작성시간 09.05.13 나이 수정할수있어요... date 년도 나와있는데 16xx 라고 써져있는부분에 현재년도에 맞추어서..적절하게 조절하세요
  • 작성자티티 | 작성시간 09.05.16 각케릭들 특성은 어케하는지 ??? 다른건 다 알겠는뎅..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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