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교육수상 창고

아이들이 주인 되는 가을 운동회

작성자최창의|작성시간03.01.06|조회수106 목록 댓글 0
아이들이 주인 되는 가을 운동회
최창의(고양성신초등학교 교사)

이름 두 글자까지 아름다운 '가을'이 왔다. 가을 하면 우리 머리에 떠오르는 몇 가지 그림이 있다. 황금 들판, 국화 향기, 무르익는 오곡백과, 높고 짙푸른 하늘 들이 그것이다. 가을의 또다른 한 자리에 빼놓을 수 없는 게 초등학교의 가을 운동회다. 가을이면 어김없이 신문이고 방송이고 운동회 사진 한 컷 내 보이면서 '가을햇살 아래 어우러진 동심의 잔치' 같은 말로 우리네 어른들을 옛 추억에 젖어들게 한다.
우리가 어렵고 배고픈 시절, 가을 운동회는 아이들은 물론 동네 사람들의 잔치마당이었다. 높은 하늘 아래 매달린 만국기는 축제 기분으로 들뜨게 하고, 새로 사 입은 새하얀 운동복과 운동화는 아이들의 팔다리에 힘이 솟게 했다. 학교 문화가 지역 문화를 앞서 이끌던 시기인지라 아이들이 펼쳐 보이는 고전무용이나 매스게임은 더없는 볼거리였다. 오랜만에 준비한 맛난 도시락은 식구들의 이야기꽃으로 피어나고, 막걸리 몇 사발이 돌면서 불그레해진 이웃들의 얼굴에는 정겨움이 묻어났지. 삶의 미래를 온통 자식 교육에 걸었던 어머니, 아버지들은 뛰고 달리는 아이들을 보면서 새로운 희망을 다졌으리라.
그러나 예전의 운동회가 마냥 이처럼 아름답고 정겨운 추억거리만은 아니다. 막상 운동회를 치르는 아이들이나 교사의 편에서 속내를 들여다보면 어두운 구석이 많다. 청백 두 패로 나눈 대결과 점수따기 경쟁, 기계적인 단체 무용, 군사냄새 물씬나는 단체경기와 획일된 질서 강요, 무리한 연습 들이 운동회가 뿌리깊게 안고 있는 비교육성이다. 비판적인 눈으로 보면 운동회의 근본 취지부터 시작해 고치고 바꿔야 할 게 한두 가지가 아니다. 지난해에는 우리 학교에서도 예전과 같은 이른바 대운동회를 열었는데 기계적인 반복 연습에 지치고 학습 결손도 많아서 두 번 다시 같은 일을 되풀이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을 굳히게 되었다.
올 가을 우리 학교 운동회는 지난 9월 중순경에 열렸다. 운동회를 하기 전에 먼저 학교운영위원회에서 달라져야 할 운동회의 모습에 대해 의논하였다. 그래서 보여주기가 아닌 즐기는 운동회, 연습이 필요 없는 운동회, 대결보다는 함께 어우러지는 운동회를 하자는 데 그리 어렵지 않게 뜻을 모았다.
이번 운동회는 예전의 보여주기식 운동회가 아닌 아이들이 주인이 되는 작은 운동회였다. 운동회 날도 3일에 걸쳐 두 학년씩 나눠 했기 때문에 운동장이 그리 비좁지 않았다. 청군 백군을 나누거나 점수도 집계하지 않았다. 두 편이 맞서 싸우는 경쟁 심리를 불러일으키고 싶지 않아서이다. 아이들은 점수나 승패에 얽매이지 않고 온 힘을 다해 뛰었다. 달리기 경기에서도 등수는 가렸지만 모두 다 상품을 주었다. 비록 꼴찌를 하였더라도 모든 힘을 다해 달린 아이에게는 격려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경기 내용은 학년 단체 경기를 빼고는 승부를 가리지 않고 10여개의 놀이마당을 돌며 자연스럽게 놀이를 하였다. 삼팔선, 달팽이놀이 같은 땅에 금을 그어 하는 놀이를 할 때는 숨이차게 달아나고 채고 쫓아다녔다. 1,2학년 아이들이 손에 손을 잡고 꽃찾기놀이나 비석차기를 하는 귀여운 모습에 웃음이 절로 났다. 그밖에도 봄철 민속놀이 한마당과 달리 막대기로 공몰기, 코끼리코 같은 현대 놀이도 섞어 새로운 놀이를 즐기도록 하였다. 아이들 놀이에는 사전 연습이나 줄 맞춰 다닐 필요가 없다. 따라서 공부 시간을 빼먹으면서까지 뙤약볕에서 연습을 하지 않아도 되니 무엇보다 지겨워하거나 지치지 않아서 좋았다. 다만 아무래도 아이들끼리 즐기는 운동회가 되다 보니 볼거리를 기대하는 학부모와 지역 사람들의 참여가 좀 적은 게 아쉬움으로 남는다.
이제 이웃의 많은 학교에서도 보여주는 운동회가 아닌 아이들이 주체로 참여하고 즐기는 운동회가 열리고 있다. 이러한 운동회가 우리 학교 현장에 더욱 널리 뿌리내리려면 학교 관계자들의 새로운 인식 전환과 아울러 운동회날에 걷는 기부금에서 자유로워져야 한다. 아름다운 계절, 이 가을에 우리 아이의 학교에서는 어떤 운동회를 하고 있을까?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