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최창의 언론보도

[2014 경인일보 신년특집] 6·4 지방선거 / 경기도교육감 후보군 [1/2 경인일보]

작성자카페지기|작성시간14.01.03|조회수177 목록 댓글 0

[2014 경인일보 신년특집]6·4 지방선거 / 경기도교육감 후보군
김상곤 vs 대항마… 후보 난립·단일화가 '변수'
진-김 교육감 3선 도전선언 속 교사 출신인 이재삼·최창의도 거론
보·중도-전·현 장관 이주호·서남수에 송하성·권진수 등 '무게감'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
 
▲ 앞줄 왼쪽부터 이주호, 송하성, 서남수, 김상곤. 뒷줄 왼쪽부터 권진수, 이재삼, 최창의(무순). 그래픽/박성현기자

 

[경인일보 김태성기자] =  민선 3기 경기교육을 이끌어갈 교육 수장은 누가 될 것인가?

 

오는 64일 치러지는 2014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경기도교육감 선거는 '진보' '보수'의 맞대결로 치러질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타 지역의 교육감 선거가 일명 '깜깜이 선거' 우려를 낳는 것과 달리, 경기도교육감 선거의 경우 거물급 인사 및 지역에서 탄탄히 기반을 다져온 인사들이 출사표를 던진 상황이어서, 선거 진행 과정이 흥미로울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김상곤 현 교육감이 3선 도전 입장을 피력한 가운데, '무상급식' '혁신교육' 등으로 인지도가 높은 김 교육감의 대항마가 누가 될 것인지도 관심대상이다.

 

보수와 진보진영의 후보 단일화도 예상된다. 우선 진보진영 후보 중에서는 김 교육감이 가장 앞서 있다.

혁신교육을 통한 공교육의 정상화를 외쳐온 김 교육감은 3선을 통해 자신의 주요 정책을 마무리한다는 목표다.

 

민주당 및 안철수 신당 등 야권과의 관계가 긴밀하고, 내부 조직도 단단히 다져져 있다. 다만 경기도지사 선거 후보 확정 및 진보진영 교육감 후보 난립과 보수진영 후보 단일화가 변수다.

 

또 진보진영에서는 현재 교사 출신으로 이재삼 경기도의회 교육위원장과 최창의 교육의원이 거론된다.

 

이 위원장의 경우 지역 및 시민사회단체 등으로부터 높은 신뢰를 받고 있다. 교육감에 뜻은 있지만, 진보진영 후보 난립 등을 우려하며 고심중이다.

 

최 의원은 의정활동을 통해 새로운 교육정책을 제시하고, 대안을 마련해 나가는 정책통으로 인정받고 있다. 아울러 지역교육청 및 일선 학교의 권한 확대 등을 연구하며, 새로운 혁신교육의 대안을 준비중이다.

 

주변으로부터 교육감 출마를 권유받고 있는 최 의원은 조만간 출마 여부를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보수 및 중도진영에서도 거물급 인사들이 김 교육감의 대항마로 자천타천으로 거론되고 있다.

 

현재 정치권에서 가장 많이 거론되는 인사는 서남수 현 교육부 장관과 이주호 전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이다.

 

본인들이 직접 출마의사를 밝히고 있지는 않으나 서 장관은 경기도부교육감을 지낸 이력으로, 또 이주호 전 장관은 김 교육감과 각종 교육정책에 대해 대립했던 관계로 인해 일명 '보수 교육감 차출론'의 주요 인물로 주목받고 있다.

 

송하성 경기대 교수는 정치적 중도 성향의 중심에 있는 후보군 중 대표적 인물이다. 지난 2009년 교육감 첫 직선에 출마했다, 당적보유 사실이 드러나 후보직을 사퇴한 바 있다. 송영길 인천시장의 친형이기도 한 송 교수는 최근 경기도내 다양한 교육 행사 및 토론회 등에 참여하며 보폭을 넓히고 있다. 송 교수는 "도민들의 의견에 따라 거취를 정할 것"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인천교육감 권한대행을 지낸 권진수 양서고 교장은 경기와 인천 모두에서 교육감 후보로 거론된다. 권 교장은 "교육에는 보수와 진보가 따로 없다""퇴임(2) 전에 출마 여부를 확정지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안양옥 한국교총 회장, 장병문 경기교총 회장, 김광래 도의회 교육의원 등도 교육감 후보군으로 도내 교육계에서 이름이 오르내린다.

 

 

경기도교육감 후보군 프로필(가나다순)

 

권진수(62) 단국대학교 대학원 정책학 박사과정 수료(경인교대), 현 양서고등학교 교장, 전 인천광역시교육청 교육감 권한대행, 전 국무총리실 교육정책관

김상곤(65)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박사(서울대), 현 경기도교육감, 전 민주화를 위한 전국 교수협의회 공동의장, 전 한신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서남수(62) 동국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박사(서울대), 현 교육부 장관, 전 위덕대학교 총장, 전 경인교육대학교 석좌교수, 전 경기도교육청 부교육감

송하성(60) 파리소르본느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박사(성균관대), 현 경기대학교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장, 전 공정거래위원회 심판관리관

이주호(53) 코넬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박사(서울대), 전 교육과학기술부 장관, 전 대통령실 교육과학문화수석비서관, 전 국회의원

이재삼(54) 대구교대, 현 경기도의회 교육위원장, 전 대통령자문 교육혁신위원회 자문위원, 전 경기도 교육위원, 전 남양주 심석초 교사

최창의(53) 홍익대학교 대학원 교육정책(전주교대), 현 경기도의회 교육의원, 전 행복한미래교육포럼 상임대표, 전 고양성신초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