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층의 종류
단층의 종류는 단층면의 경사와 상·하반의 이동 상태를 기준으로 아래와 같이 분류한다.
① 정단층(Normal fault) : 지층이 횡압력을 받아 생성된 단층으로 안정한 상태. 상반이 하강한 것으로 중력단층(gravity fault)이라고도 한다.
② 역단층(Reverse fault) : 지층이 횡압력을 받아 생산된 단층으로 안정한 상태. 상반이 상승하거나 하반이 하강한 것.
③ 주향이동 단층(Strike-slip fault) : 상·하반이 상·하의 이동이 없이 수평 방향(주향 방향)의 이동만 있는 단층.
④ 수직단층(Vertical fault) : 단층면이 지층과 수직을 이루는 단층.
⑤ 수평단층(Horizontal fault) : 단층면이 지층과 수평을 이루는 단층.
⑥ 오버스러스트(Overthrust) : 지층이 횡압력을 심하게 받으면 습곡 축이 30도이상 기울어진 횡와습곡이 되고 그 후 계속 압력을 받으면 습곡의 축이 끊어져 형성되는 대규모의 단층, 역단층 일종.
⑦ 힌지단층(Hinge, fault) : 단층면의 미끄러지는 정도가 양쪽이 동일하지 않아 경사지게 단층이 형성되는 것.
⑧ 회전단층(Pivotal fault) : 단층면의 상·하반이 한 곳을 중심으로 회전하여 발생한 단층
부정합 (면)
부정합의 일반적인 생성과정은
퇴적-(습곡)-융기-침식-침강-퇴적 의 순서를 따르는데요,
이때, 침강과 퇴적 사이에서 질문하신 내용이 나타납니다.
침강은 땅이 밑으로 가라앉는 것을 말하고 퇴적은 쌓이는 것을 말하니까요,
침강되어 밑으로 가라앉은 땅이 주변부위보다 낮아 물이 고이고나, 흐를 수 있는
지형, 혹은 바다 속으로 가라앉을 수 있을 수도 있고요, 따라서 물에 의해서
쓸려온 여러 물질들이 차곡차곡 쌓이게 됩니다. 이때, 무거운 물질들이 바닥에
가라앉고, 가벼운 물질들이 위에 쌓이기 때문에 가장 무거운 물질인 자갈들이
쌓여서 만들어지는 역암층이 부정합면 바로 위에 생기게 됩니다.
대륙이동설
1) 대륙이동설 : 약 3억년 전에는 하나였던 대륙이 점차 분리되고 이동하여 현재와 같은
대륙분포를 이루었다는 학설이다. 베게너가 주장한 설이다.
2) 대륙의 이동 : 약 3억년 전에는 팡게아라는 하나의 대륙을 이루고 있었지만
그 후 점차 분리되고 이동하여 현재는 유라시아, 아메리카, 아프리카, 호주
대륙 등의 대륙과 태평양, 대서양, 인도양 등의 바다가 되었다.
* 대륙이동설의 증거
1. 해안선 일치 : 아프리카 대륙 서해안과 남아메리카 대륙 동해안의 해안선 모양이 유사함
2. 빙하의 흔적 : 현재 저위도에 위친한 아프리카, 인도 등지에서 고생대 말의 빙하퇴적물 발견
3. 지질 구조의 연속성 : 멀리 떨어진 두 대륙에서 지질 구조가 연속적이다.
4. 여러 대륙에서 같은 고생물 화석 발견
5. 석탄층의 분포 : 주로 열대층에서 발견되는 석탄층이 유라시아 대륙등지에서도 발견됨
3) 대륙 이동의 원동력
-> 맨틀은 고체 상태이지만 약간의 유동성이 있으므로 상부와 하부의 온도차로 인해 천천히 대류하며 이로 인해 맨틀 위에 있는 대륙도 같이 움직이게 된다.
단층의 생성원리
단층생성 원리 : 단층생성은 맨틀의 대류현상 때문에 생깁니다. 지각은 맨틀 위에 떠있는 상태라고 할수 있지요.. 물위에 스트롬폼이 떠 있는 상태 입니다. 그 상태에서 유동성 고체인 맨틀이 대류 현상이 일어나므로 단층 현상이 나타납니다.
습곡이란?
1. 습곡의 종류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습곡에는 정습곡, 경사습곡, 횡와습곡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습곡부의 축의 방향이 지표면과 직각이면 정습곡, 45˚보다 작으면 경사습곡, 45˚보다 크면 횡와습곡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횡자은 가로횡(橫)이고, 와자는 누울와(臥)입니다. 가로로 누웠다는 뜻의 횡와입니다.
2. 습곡의 생성
지구의 지각이 이동하면서 판끼리의 충돌로 옆으로 큰 압력을 받아서 주름이 잡힌 모양으로 나타납니다.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시간동안 힘을 받아왔기 때문에 단단한 고체도 찰흙이 접히듯이 접힐 수 있었습니다.
3. 습곡산지
신기습곡산지는 지각판에 충돌하는 지역에 신생대 이래 많은 융기를 받아 생긴 높고 험한 산지 입니다.
하천에 의한 하각 작용이 활발하고 고도가 높기 때문에 대기 대순환에도 영향을 줍니다. 신기습곡산지를 중심으로 반대편에서의 강수량 차이가 매우 크게 나타납니다.
신기 조산대 주의에서 석유가 나오기도 합니다.
대표적 지역은 알프스-히말라야 조산대에 속한 산맥 들과 록키산맥,안데스산맥 등 환태평양 조산대 입니다.
고기습곡산지는 두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1. 고생대 이전에 습곡으로 형성된 산지가 오랜 기간동안 참식을 받아서 낮아진 산지로 우랄산맥과 애팔래치아 산맥등이 있습니다.
2. 대륙 말단부나 지구대 등에서 저평화된 지형이 단층운동으로 융기한 것으로 대부분 비대칭적 경동지형을 이룹니다. 아프리카 지구대 라인지구대 등입니다.
고기습곡산지에서는 석탄이 풍부하게 매장되어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