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의 원인은 어디서 오는가
그 다음 '집성제'라고 하는 것은 집은 <번뇌>를 말하는데,
그러면 <그 고통이 어디서 오느냐>는 겁니다.
우리가 고통, 괴로움 속에서 사는데 바로 이 고통(고)의 원인,
이 고통을 받고 사는 그 원인은 어디서 오느냐?
탐욕과 집착 곧 갈애가 고의 원인이라 봅니다.
그래서 고의 발생을 집성제라고 그럽니다.
그래서 여러분께 '욕심을 놔버려라, 탐욕과 집착을 놔버려라' 하는 겁니다.
탐욕과 집착, 그 고의 원인을 놔버려서 제거되면 멸제가 됩니다.
<멸성제>라고 그럽니다. 곧 니르바나라고 그럽니다.
그런 번뇌, 탐욕과 집착 등을 완전히 놔버려서 미혹과 번뇌가 모두
없어져버리면 우리는 열반의 세계에 든다,
열반을 맛본다는 것이 <불교의 이상>인겁니다.
출처:2018년 자재 만현 큰스님 법문 중에서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