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고의 원인은 어디서 오는가

작성자덕광(지등화)|작성시간26.06.21|조회수9 목록 댓글 0

고의 원인은 어디서 오는가

 

그 다음 '집성제'라고 하는 것은 집은 <번뇌>를 말하는데,

그러면 <그 고통이 어디서 오느냐>는 겁니다.

우리가 고통, 괴로움 속에서 사는데 바로 이 고통(고)의 원인,

이 고통을 받고 사는 그 원인은 어디서 오느냐?

탐욕과 집착 곧 갈애가 고의 원인이라 봅니다.

그래서 고의 발생을 집성제라고 그럽니다.

그래서 여러분께 '욕심을 놔버려라, 탐욕과 집착을 놔버려라' 하는 겁니다.

탐욕과 집착, 그 고의 원인을 놔버려서 제거되면 멸제가 됩니다.

<멸성제>라고 그럽니다. 곧 니르바나라고 그럽니다.

그런 번뇌, 탐욕과 집착 등을 완전히 놔버려서 미혹과 번뇌가 모두

없어져버리면 우리는 열반의 세계에 든다,

열반을 맛본다는 것이 <불교의 이상>인겁니다.

 

출처:2018년 자재 만현 큰스님 법문 중에서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