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멸성제에 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되나?

작성자덕광(지등화)|작성시간26.06.21|조회수9 목록 댓글 0

멸성제에 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되나?

 

그러면 이 멸제, 멸성제에 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되냐?

<도성제>라고 그럽니다.

해탈 열반에 들려면 도성제 즉, 팔정도 등

37조도품을 닦아야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팔정도는 계정혜 체계로 되어 있습니다.

반드시 계율 지켜야 됩니다. 계율이 없는 수행은 외도인 것입니다.

철저하게 '계율'을 지키고 그 다음에 마음을 모으고

통일 집중하는 공부를 하는 겁니다.

그러면 <선정>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선정에 들어가서 더 깊은 선정을 들어가고 들어가다 보면

즉, 색계 하늘의 4선정 그리고 무색계의 4가지 깊은 선정,

아라한 삼매에 들게 되면 신통도 벌어지고 지혜가 생겨

고에서 벗어 날 수 있는 4성제와 12연기·연기법을 깨치는 겁니다.

우주 도리 진리를 깨치고 인간의 중생의 고통,

고에서 벗어나는 사성제의 진리를 깨치는 겁니다.

이것을 깨치게 되면 이제 윤회를 벗어날 수 있는 힘이 생기는 겁니다.

사성제와 12인연 이것은 대단히 중요한 불교의 교설입니다.

<사성제·12인연을 깨쳐 동찰 하는 일>,

이것을 팔정도에서 <정견>이라고 그래요.

아라한 위에 가서 이걸 깨치는 겁니다.

 

출처:2018년 자재 만현 큰스님 법문 중에서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