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핑 중에 애틀랜틱紙의 이 대목을 읽고 새삼스럽게, 국제사회에서 강국(强國) 간이 협상이 어떤 것일지에 대해 다시한번 느껴보게 되었습니다. 작성자청량산작성시간17.11.24
답글벌써 전에 북에서 그런 말을 한 적이 있지 않았나요? 미국넘들의 입에서 북의 생존을 어쩌구하는 말이 나오지 못하게 하겠다고--. 누구도 북의 생존을 위협하지 못하는 힘을 갖는게 목표! 누군가가 그걸 막거나 방해하려 하면 응징할 힘을 갖겠다는 ..... 작성자한동네작성시간17.11.24
답글즉, 북한이 이룩하고자 하는 미국과의 힘의 균형이 뭘 의미하는지를 새삼 알게되었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미국이 중국이나 러시아에 대해 하는 것을 보면 꼭 세상이 확 바뀔 것 같지도 않습니다. 아마 북한은 중국이 아니라 러시아와 비슷한 길을 갈 것으로 생각이 되는데 말이죠. 러시아는 군사강국임에도 미국의 제재를 지금도 받고 있습니다.작성자청량산작성자 본인 여부작성자작성시간17.1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