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이번 당대회에 엄청난 비용을 썼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하지만 주민들의 생활은 더욱 궁핍해지고 있는데요. 최근 북한을 다녀온 외국인이 평양 현지 영상을 올렸는데, 김밥 한 줄에 북한 돈 2천500원이었습니다. 북한 근로자 한 달 월급이 3천 원인데 말이죠. 김용준 기자가 보여드립니다.
【 기자 】 전 북한 주재 인도네시아 외교관 자카파커가 최근 평양 시내를 찍은 모습입니다.
길거리에 간판 없는 작은 가게가 눈에 들어오는데 만화영화 CD를 파는 곳입니다.
북한 만화 외에 미국 유명 회사 만화영화도 있습니다.
'가면한 곰'은 '곰돌이 푸', '사자왕'은 '라이언킹'이라는 만화인데 이름만 교묘히 바꿔서 팔고 있었습니다.
▶ 인터뷰 : 북한 판매원 - "네 알(네 장) 합해서 2만 5천 원입니다."
이번에는 길거리 분식집.
우리에게 익숙한 김밥이나 부침개, 반찬도 팔지만 한겨울이라 김밥이 얼었습니다.
▶ 인터뷰 : 자카파커 / 전 북한 주재 인도네시아 외교관 - "(한 줄)얼마인가요?" - "2천5백 원." - "두 개."
북한 근로자의 한 달 월급이 북한 돈 3천 원.
열 달 동안 한 푼도 쓰지 않고 꼬박 모아야 자카파커 씨가 산 CD 넉 장과 김밥 두 줄을 북한 근로자는 구할 수 있습니다. http://media.daum.net/politics/all/newsview?newsid=20160513201920283&RIGHT_REPLY=R42 |
북한에 간판 없는 길거리 음식점에서 상당히 고급 음식 파네요
자 정리 해 볼까요
북힌 노동자 한달 월급이 3000원인데
김밥 한줄이 2500원입니다
노동자 월급의 얼마 이나요
약 82%입니다 김밥 한줄아 노동자의 월급 82% 금액
자 우리 남한 사회 비교 해 볼까요
남한에서는 노동자들 한달 금액이 얼마 라고 보시나요
외벌이 가정에서 좀 짜게 잡아서 200만원 정도 계산 합시다
물론 이 금액 보다 못 받는 사람 많아요 최소한의 금액입니다
즉 비률로 따지면 김밥 한줄에 164만입니다
기실 164만 정도의 음식을 길거리의 간판 없는 조그마한 음식점에서
파는 북한 이라는 나라는 참 이상한 나라고 봅니다
당연히 음식점 간판이 없으니 이런 고급 음식 조리하는 사람도
조리사 자격증이 없을 건데요
남한은 어떠 한가요 이런 비싼 금액의 음식물 조리하려면 국가에서 인정하는
음식관련 자격증이 필히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남한 사회에서 164만원짜리 음식이 있나요
그런 것 보면 북한은 부자들이 상당히 많은까 봅니다
노동자 월급의 82%의 금액인 음식물을 길거리에서 파니
그것을 소비 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볼까요
그런데 이런 비싼 음식을 미리 만들어 놓을까요
당연히 주문 받아서 음식 조리 할겁니다
그런데 주문 음식이 아닌 상태에서 미리 만들어 놓은
김밥이 겨울철에 얼었다
이런 비싼 음식물을 겨울철에 얼도록 할까요 아니면 잘 보존 할까요
제발 상식적으로 삽시다
댓글
댓글 리스트-
답댓글 작성자Doahm 작성시간 16.05.14 마바리 롯데호텔 사이트에 들어가서 거기 나오는 한정식당 메뉴를 들추어 보세요. 내가 뻥칠 사람으로 보입니까? 광고문구를 보면 귀한 분들의 상견례를 위한 장소로 추천하더군요.
-
작성자시간 작성시간 16.05.15 2500원이고 25만원이고 간에 가서 함 묵어나 보자. 닝기리.
묵고 죽은 구신 떼깔... -
작성자해마음 작성시간 16.05.18 이런기사에 속으면 안됩니다~~~ 평양거리에서 파는 것들은 북한 인민들상대로 장사하는게 아니라고 합니다.. 북한돈과
달러가치를 환산해서 외국인들상대로 장사하는 금액이지요~~~ 이카페 게시판 북한의 실상의 글들을 좀 읽어보면 답이 나올텐데요~~~ -
작성자해마음 작성시간 16.05.18 그리고 빨간불님의 중소기업 근로자 월급이 200정도라는것은 맞는 사실이지요~~~ 물론 어느정도 기능과 경력이 있어야 가능하고요~~~ 생산현장의 과장급이 250~300정도 가져가는데 거의 매일 야근을 해야하고 특근도 4일정도는 해야되지요~~~ 우리나 중소기업의 현실입니다... 우리지역에서 그마나 좀 쎄다는 월급(노무사왈-우리회사는 노무사가 매월 출장와서 근로자들 임금을 계산해주고 갑니다.. 근로자들과 오해의소지가 없도록 말이죠)을 주는 우리 회사의 사정입니다... 그마나 요즘 경제가 약화되어 야근 특근이 없어 근로자들의 얼굴은 늘 그림자가 따라 다니네요~~
-
작성자해마음 작성시간 16.05.18 그리고 서울을 벗어나 퇴촌의 유명한 한정식에 가면 기본 코스가 일인당 2만 8천원정도 합니다.... 물온 2인이상 가야 먹을수 있죠~~ 비싼것은 7~8만원선도 있죠~~~ 그러니 강남의 좋은 식당은 몇십배 더 하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