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깨달음

작성자마린343|작성시간26.06.23|조회수12 목록 댓글 1

[깨달음]

얻으려 하지 말라.
본래 얻을 것이 없는데
무엇을 얻을 것인가.

잃었다 하지 말라.
본래 잃을 것이 없는데
무엇을 잃었다 하는가.

내가 했다 하지 말라.
본래 내가 없는데
누가 나를 세우는가.

이것이다 저것이다 하지말라.
본래 둘로 나눌 수 없는데
이것과 저것을 어디서 나누는가.

어떤 것도 정하면 이미 아니네.

도를 깨닫고자 하는가.
태양이 뜨면 밝고 지면 어둡다.

알겠는가.
모르면 물을 마셔 보라.

그래도 모르는가.
밝고 어두운 것을
아는 놈은 어떤 놈이며
물 마시는 놈은 또 어떤 놈인가?

그래도 모른다면
몽둥이로 맞는 길 밖에 없네.

-혜봉 스님-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봉황덕룡 | 작성시간 26.06.23 샬롬!! 아름답고 즐거운 화요일
    주님 은혜와 사랑이 충만한 시간
    모두가 헹복 하시고 건강 하세요~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