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 시키기보다 이해하려 노력하라... 누구나 한번쯤 타인을 바꾸려는 시도를 한다. 대부분 실망으로 돌아온다. 사람을 바꾸려는 노력은 본질적으로 헛된 것이다. 우리가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은 상대방과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일이 더욱 값지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상대방을 바꾸려 하기보다는, 그의 성격과 행동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그 위에서 관계의 균형점을 찾는 것이 더욱 현명한 행동이다. 사람은 변하지 않지만 그 사람을 대하는 나의 태도는 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변화시키고 통제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은 오직 우리 자신뿐이다. 사람은 변한다는 기대를 품지마라. 기대가 클수록 더 큰 실망을 가져온다. 인간은 누구나 제자리로 돌아오는 시계추와 같아서 아무리 밀어도 원래의 위치로 되돌어오기 쉽다. 누군가를 변화시키려는 노력은 내가 나에게 저지르는 가장 잔인한 자기기만(自己欺瞞)이다. - 쇼펜하우어의 인생지혜 중에서 - |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