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스패너(Wrenches)의 사용방법

작성자민간연예인|작성시간15.03.13|조회수2,339 목록 댓글 0

 

 

정비작업 사용되는 나사 볼트, 너트 풀거나 조이거나 할 때 빠뜨릴 수없는 공구. 자동차 , 제트스키 , 보트 , 바이크만이 아니라  아니라 일상적인 정비 및 유지 보수 작업에서 공구 필요한 장면은 수없이 많이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다양한 공구 종류와 사용에 대한 소개를 통해 즐겁게 정비작업 실천하고 사고 미연에 방지하는 기술을 설명합니다.

 

오픈스패너 와 옵셋스패너있으면 볼트 너트를쉽게 분리

서스펜션 장착 부분 차축 샤프트 조임 부분 바이크 와 자동차 곳곳 사용되는 볼트 너트. 이러한 결합 부분 탈착에 필요한 것이며 편리한 것이 오픈스패너 와 옵셋스패너 렌치 종류들 입니다.

엔진 프레임, 서스펜션 주위 2 개 이상의 부품 합칠 사용되는 것이 나사류 볼트 합용 부품입니다. 여러 부품 합치 위해서는 소재끼리 영구적으로합하는 용접하는 방법도 있지만 경우 일단 부분을 제거 할 수 없습니다.

 

한편, 나사 볼트 사용하면 한번합 한 부분 나중에 임의로 제거 할수 있습니다. 또한 알루미늄 철, 플라스틱 다른 소재끼리합하는 경우에도 나사류 볼트 적합합니다.

 

드라이버로 체결 분리를 하는 나사 볼트 비교하면 일반적으로 볼트 나사류 보다 굵거나 길이 크기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 에서는 볼트 나 너트에 초점을 맞추어 그들을 분리하는 오픈스패너 와 옵셋스패너 렌치 류의 설명입니다.

 

볼트 너트 크기를 나타내는 것은 나사 부분 직경 길이, 나사산 피치 일부 크기 사용하지만 오픈스패너 와 옵셋스패너렌치를 사용할때 사용하는 볼트 머리 육각 부분이 평행이면 폭에 따라 적당한 공구 크기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의 사진 "17" 이라는 숫자 사진 스패너 열려진 폭이 17mm임을 나타냅니다. 공구 사용하기 위해서는 볼트 너트 머리면 폭 17mm 인 것이 필요합니다. 반대로 말하면, 볼트 너트 머리면 폭 14mm 경우 오픈스패너 와 옵셋스패너도 14mm 사용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그러면, 이러한 기본 사항 바탕으로, 오픈스패너 와 옵셋스패너 렌치 종류와 특징 소개합시다. 우선 스패너입니다. 볼트 너트에 접하는 헤드의 한쪽 끝 열려있는 것이 스패너 모양의 특징으로, 그 모양에서 오픈 엔드렌치 라고도 합니다. 앞서 언급 한 바와 같이, 볼트면 폭과 동일한 크기 스패너를 사용하여 조이거나기도 합니다.

 

스패너를 보면 그 사용법은 대체로 상상할 수 있겠지만, 제대로 사용하려면 몇 가지 포인트 있습니다. 첫번째는 볼트 및 나사 크기 제대로 맞춰 졌는지. 12mm 볼트 13mm 스패너 사용하면 다소 느슨 함 느끼지만 그대로 사용할 수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스패너와 맞닿은 볼트머리 불필요한 틈새가 있는 것으로 볼트 육각 부분 정점이 무너지고 둥글게되고, 이후 적당한 크기 공구를 사용할수 없게되거나 공구가 빠져 부상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스패너 헤드 부분 "17" 이라는 표기 열려진폭이 17mm임을 나타냅니다. 이 경우 평행 2면 폭이 17mm 볼트 너트 사용할수 있습니다. 사이즈 표시는 옵셋 렌치쪽 기록되어 있습니다.

 

한편, 볼트 너트 접하는 부분 모두 연결 되어 있는 것이 옵셋 렌치입니다. 안경의 디자인 을 표현인 일본어를 이용하여 "메가네"렌치 라고도 많이들 합니다만 한국어로 말하자면 둥근렌치가 됩니다. 볼트 너트 육각 부분 모든 정점 공구 접촉하여 스패너보다 큰 힘을 가하기 위하여 적합하게 되어 있습니다. 둥근렌치 부분은 12 각도로 되어 있습니다 만, 스패너와 마찬가지로 볼트 너트이면 폭에 맞는 크기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패너 같은 공구가 볼트의 머리와 너트에  조금밖에 걸리더라도 힘이 전달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사용하는 경우 볼트 나 너트에 깊이삽입한  경사각이 제대로 안된 상태 돌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와 달리 1 개의 렌치 양쪽에 스패너 옵셋 렌치가지는 것이 콤비네이션 렌치입니다. 이것은 스패너 에서 임시 체결하고, 옵셋 렌치 에서 본마무리 조임을 경우 편리한 도구입니다. 덧붙여서, 옵셋 렌치 8mm 10mm, 12mm 14mm와 같이 양쪽 크기 다르지만, 콤비네이션 렌치 하나 12mm라면 다른 쪽 12mm 양쪽 크기 동일합니다.

 

스패너 옵셋 렌치 어느 한쪽 충분할것 같이도 보이지만 작업에 따라 스패너 만을 사용할수 없는 것도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볼트 중간에 세트 너트 2 개의 너트를 겹쳐서 풀림 방지하는 더블 너트에 대해서는 옵셋 렌치를 사용할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대로, 대부분의 경우 스패너 도움이 되지 않고 옵셋 렌치만을 사용해야 한다는 장면은 없기 때문에, 그런 의미에서 스패너 쪽이 범용성이 높다고 말할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앞서 언급 한 바와 같이, 옵셋 렌치 쪽이 토크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브레이크 차축 샤프트 단단히 조여야 하는 곳에 사용되는 볼트 너트 옵셋 렌치 사용합시다.

 

같은 크기끼리 비교하면 스패너 비해 옵셋 렌치 쪽이 외경이 컴팩트 하게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구멍이 있는 스패너가 더 필요한 강도를 확보하기 위해 헤드 부분 두께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마디로 "스패너렌치"라고 하며, 스패너,옵셋 렌치, 조합 렌치, 스패너 등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며, 모퉁이도나 두께 차이가 있습니다. 작업의 폭이 넓어지면서 필요한 도구 많아 질것입니다.

 

일반적인 스패너 무늬 중심선 헤드가 15도 정도 기울어 져 있습니다. 강한 힘을 받을 헤드 상부 두께가 많아지기 때문에 너트를 시계 방향 (해체 방향)으로 돌리는 경우 스패너를 방향으로 설정합니다.

 

위의 사진 반대로 헤드 두께가 적은 쪽 향하도록 하여 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스패너 간격이 벌어지기 되기 때문에, 너트를 조일 때는 이렇게 사용합니다.

 

단단하게 고정된 볼트 나 너트를 풀 때는 강한 토크 줄 수 있도록 디자인 된  공구 사용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또한 공구 사용할 때는 가능한 차체에 간섭하지 않는 장소에서 작업하는 것이 부상을 당하지 않기 위한 요령입니다.

 

위와 같은 작업 길이가 짧은 몽키 렌치로 하려고 하면 옵셋 렌치하는 것보다 훨씬 큰 힘을 가할 필요 있습니다. 이 경우 간격이 벌어져 몽키스패너가 분리되기 쉬울뿐만 아니라 갑자기 느슨해 지면 위험하기도 합니다.

코리아서커스 프리미엄툴 취급브랜드

Snap-on 스넵온 (Snap-on 스냅온) (미국)

KLEIN TOOL (미국)

HAZET 하제트 (독일)

STAHLWILLE 스타빌레 (독일)

KNIPEX 크니펙스 (독일)

WERA 베라 (독일)

PB SWISS TOOL 스위스툴 (스위스)

BAHCO 바코 (스웨덴)

BEAT 베타 (이탈리아)

FACOM 파콤 (프랑스)

EXPERT 엑스퍼트 (프랑스OEM)

KOKEN 코켄 (일본)

KTC 케이티시 (일본)

Mitytoyo 미츠토요 (일본)

TONE 토네 (일본)

 

프리미엄 워크웨어 및 용품

Snap-on 스넵온 (Snap-on 스냅온)

・RED KAP (레드캡)

・ROUND HOUSE (라운드하우스)
・POINTER (포인터)
・Dickies (딕키즈)
・BEN DAVIS (벤데이비즈)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