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영어한줄

하이라이스 아시죠? 카레라이스는 알겠는데~ 하이라이스는 뭔 뜻인가요?

작성자정상은|작성시간10.05.12|조회수1,258 목록 댓글 2

첫번째-

 

하이 라이스는 원래  hashed rice를 우리말로 표현한 말입니다. 그러니까 그 말엔 원래 '하이'라는 말은 안들어간 겁니다.

hashed는 고기를 잘게 다지다란 뜻의 hash에서 온 말이구요...

 

 

두번째-

 

 우리나라의 하이라이스는 일본의 하야시라이스를 가리키는 말로 카레라이스, 돈까스, 오무라이스 등과 함께 약 150여 년 전인 메이지시대의 일본에서 탄생한 일본식 서양음식이다.

하야시라이스의 유력한 어원은 일본 유수의 출판사 겸 문구판매 업체인 마루젠(丸善)의 창업자인 햐야시 유우테키(早矢仕有的) 기원설로 햐아시라이스의 하야시는 그의 성인 하야시에서 유래한다. 이 회사의 사명(社史)인 '마루젠 百年史'에는 다음과 같이 쓰여 있다.
“막부말기에서 메이지 초기의 일이었다. 친구가 방문하면, 하야시 유우테키는 부엌에서 고기와 야채류를 푹 익혀서, 밥과 함께 대접하는 것이 일상이었다. 그때부터 사람들은 이 요리를 하야시라이스라고 부르기 시작하여, 마침내는 레스토랑의 메뉴에 등장하게 되었다.”

메이지 2년 1월 1일, 하야시 유우테키는 서양서적, 서양물품을 수입해서 파는 마루젠 상사를 요코하마에 설립한다. 당시 유우테키는 이미 의사로서 성공해있었으나, 상업이야말로 새로운 시대를 여는 직업이라 확신하여 32살에 경영자의 길을 선택하게 되었다.

마루젠에 전해지는 유우테키의 에피소드를 보면, 마루젠에서 일하는 고용인의 식사로서 밥과 반찬을 한 접시에 끝낼 수 있는 하야시 라이스를 고안했다는 설과, 유우테키가 원장으로 있던 병원에서 입원환자에게 제공하던 자양식이었다는 설 등 몇 가지의 일화가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그러나 이런 일화가 세상의 일반인들에게 전해져 ‘하야시라이스’로 승화되는 데는, 하야시 유우테키의 사회적 영향력이 크게 작용했다고 여겨진다.

실제로 마루젠의 창업을 유우테키에게 권한 것은 메이지시대의 유명한 사상가 후쿠자와 유키치이다. 후쿠자와는 경응의숙(慶應義塾, 지금의 게이오대학)의 문하생이었던 하야시에게, 서양의 사상과 문화를 일본에 소개하는 자신의 꿈의 일부를 위탁시켰던 것 같다.

그 실천의 장이 된 마루젠은 실제로 서양문물의 창구가 되어, 서양서적이나 서양 잡화, 버터와 우스타 소스 같은 서양의 식품재료 등 서양을 일본에 소개하는 역할을 담당했다. 즉 당시 유우테키는 서양에 가장 가까운 남자로서, 유행을 선도하는 리더적 존재였었다.

그런 유우테키였었기에, 세상에 아직 친숙하지 않은 쇠고기와 서양야채를 익혀서 친구들에게 대접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래서 하야시씨에게 특제 요리를 대접받은 신사 숙녀들에 의해 하야시씨가 만드는 라이스 -> 하야시 라이스라고 하는 네이밍이 주위의 몇 사람에게서 시작되어 요코하마항 그리고 시대를 거쳐 일본 전국에 전파된 것이 아닐까하고 생각된다.

 

 

백과사전에는-

 

하이라이스는 얇게 썬 쇠고기와 양파를 버터로 볶아 적포도주와 토마토소스가 들어간 데미글라스와 함께 밥 위에 부은 음식이다. 일본의 대표적인 서양식의 하나로, 카레라이스와 비슷한 외형을 가지고 있다. 일본에서는 하야시라이스 (ハヤシライス)라고 부르며, 오사카와 고베에서는 하이시라이스 (ハイシライス), 생략하여 하이라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이수영 | 작성시간 10.05.15 글쿠나요~^^
  • 작성자사랑two | 작성시간 10.05.15 글쿠나요~^^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