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2012 LEET 기출 해설 (12~17) (홀짝공통)

작성자죠와|작성시간11.11.24|조회수3,650 목록 댓글 0

알던 분이 제가 이번에 리트본걸 어떻게 하셨는지 점수를 물어보셔서 말씀드렸더니

역대LEET기출 해설강의(?)을 부탁하셔서 해설을 만들고 있네요;;

 

(재수정) 백곰혼님이 홀수형11번까지 올리셨고 12~17은 홀짝 문제가 같더군요;

저도 일단 70.5/70.1 찍어서 140은 넘겼으니 이런거 올려도 욕먹진 않겠죠?;;

요거랑 예전에 올렸던 언어이해 방법론 보시면 내년 리트 보실 분들에게 쬐끔은 도움이...

 

 

12. 상위선에 대한 내용에 적절한 밑줄을 치면 편해지는 문제

① 세 번째 단락이 전체적으로 다루고 있는 내용이고 특히 마지막 문장에서 결정적으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근대의 도덕 철학(=의무론이나 절차주의적 도덕 이론)은 ~ 도덕적 신념의 배경이 되고 있는 상위선을 포착할 수 없게 만들었다.”

② 두 번째 단락 첫 번째 문장

“강한 가치 평가의 기준이 되는 상위선은 ~ 사회나 문화에 따라 다를 수 있다.”

③ 네 번째 단락의 네 번째 문장

“마찬가지로 절차주의적 도덕 이론도 ~ 상위선을 배경으로 형성된 것이다.”

④ 첫 번째 단락의 여섯 번째 문장

“상위선은 우리 자신의 욕구나 성향, 선택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그것들로부터 독립적으로 주어지며 그 욕구나 선택을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

⑤ 여기까지 오면 이미 5번이 답이라는 것을 알 수 있지만 사실 대뜸 체크하기는 어렵죠. 다행이 5번지문은 마지막 단락 첫 번째 문장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이전 페이지를 보지 않아도 된다는 것은 우연인지 의도적인지 모르겠군요.

“어떻게 사는 것이 좋은가, 진정한 자아실현은 ~ 상위선을 고려하여 다루어야 한다.”

 

13. 12번 문제를 풀었다면 연속해서 풀 수 있는 문제

글쓴이가 제시하는 도덕 철학의 과제 = 상위선에 대한 탐구, 어떠한 삶이 좋은 삶인가에 대한 답

12번의 ②에서 알 수 있듯이 글쓴이가 제시한 상위선은 보편타당한 것이 아닌 사회나 문화에 따라 다를 수 있다고 하는데 보기ㄴ은 보편타당한 도덕규범을 탐구하므로 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14. 주장에 대한 비판문제 - 글쓴이가 무엇이 주장했는지 파악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글쓴이의 주장 = 상대적인 상위선, 상위선의 탐구가 전통적인 도덕철학의 태도이며 중요함, 좋은 삶에 대한 답을 주어야하므로 좋음 우선

⑤만 글쓴이의 주장에 대하여 비판하고 있습니다.

④는 상위선을 상대적으로 파악하긴 하였으나 글쓴이는 상위선이 오히려 도덕의 기준을 부여한다고 주장하고 있으므로 적절한 비판이 아닙니다

 

15. 적절한 밑줄이 있으면 편해지는 일치문제

① 첫 번째 문단 네 번째 문장 보시면 에스테르화는 지방산과 글리세롤이 합쳐져서 중성지방이 되는 화학반응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두 번째 문단 두 번째 문장을 보시면 카테콜아민은 중성지방을 분해하는 작용을 일으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것이 일치하지 않는 문장입니다.

② 두 번째 문단의 첫 번째 문장

“지방세포에 저장된 중성지방은 ~ 중요한 에너지원이 된다.”

③ 다섯 번째 문단(뒤에서 두 번째)의 네 번째 문장부터 마지막까지 이 부분을 다루고 있습니다.

④ 첫 번째 문단의 세 번째 문장에서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을 살펴보면, 음식물 형태로 섭취된 지방은 ~ 지방 조직에 저장된다.”

⑤ 두 번째 문단의 마지막 문장에서 직접적으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초 지방 분해 과정에 의한 ~ 지방세포의 크기가 클수록 빨라진다.”

 

16. ① 성장 호르몬이 나오면 세 번째 문단을 봅니다. 세 번째 문단의 주요내용이죠.

② 리파아제는 지방을 지방산과 글리세롤로 분해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분비를 촉진시킨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틀린 문장으로 답이 됩니다.

③ 첫 번째 문단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물어보는 지문입니다. 췌장에서 분비된 리파아제는 음식물지방을 분해해서 흡수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이것이 억제되면 지방흡수 자체가 억제되므로 지방축적이 감소됩니다.

④ 두 번째 문단의 세 번째 문장을 보시면 카테콜아민-자극 지방분해(=호르몬 민감 리파아제의 활성화를 통한 분해)가 에너지를 많이 필요할 때 일어난다고 합니다. 따라서 맞는 문장입니다.

⑤ 리파아제는 분해, 에스테르화는 합쳐짐이라는 것을 지문을 읽을 때 파악하고 있다면 다시 읽을 필요 없이 체크 가능한 선택지입니다.

 

17. 제시문 뒷부분의 요점을 알고 적용하는 것을 물어보는 문제입니다.

남성->내장지방증가, 여성->대퇴부등 피하지방증가, 성장호르몬->내장지방감소를 이해하고 있으면 답을 고를 수 있는 문제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