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개인 (individual)

헤딩과 슈팅의 훈련 방법

작성자벌레물린사과|작성시간12.03.12|조회수289 목록 댓글 0

헤딩 훈련은 시설이용이 가능하면 펜드럼(Pendulum)을 이용하여 반복훈련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시설이 여의치 못한 경우에는 다음의 훈련방법으로 헤딩기술을 숙달할 수 있다.

(1) 스탠딩 헤딩
2인 1조가 되어 한 선수는 두 손으로 볼을 잡고 서 있고 다른 선수는 고정되어 있는 볼을 기본동작 및 요령에 의해 이마에 맞히는 헤딩동작을 반복한다. 스탠딩 헤딩 동작이 익숙해지면 제자리에서 점핑 헤딩(Jumping Heading)훈련으로 변화를 줄 수도 있다.

(2) 2인 1조 헤딩
7-8 m 간격으로 두 선수가 마주보고 서서 한 선수는 볼을 던져주고 다른 선수는 헤딩훈련을 한다. 15회-20회 정도 반복하고 교대하도록 한다. 이 방법은 스탠딩 헤딩과 점핑 헤딩 훈련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점핑 헤딩훈련을 할 때에는 두발 모아서 헤딩, 왼발로 점프하여 헤딩, 오른발로 점프하여 헤딩하는 것을 각각 반복하여 어느 스텝에서든지 자유롭게 점핑헤딩을 할 수 있도록 숙달하여야 한다. 또한 이 훈련 방법은 3인 1조로 변화를 주어 3선수가 삼각형의 위치에 서서 터닝 헤딩(Turning Heading)훈련으로도 사용될 수 있다 (그림 5-3).

(3) 헤딩 배구
테니스 코트, 배구 코트 또는 축구장의 센터써클(Center circle)을 이용하여 헤딩 배구경기를 한다(그림 5-4). 4-5명으로 한 팀을 이루게 하고 배구볼 또는 축구볼을 사용하여 배구의 기본원칙을 적용하여 경기를 한다. 단 헤딩으로만 볼을 처리하여야 한다.

(4) 2 : 2 헤딩 슈팅
2명씩 한 팀을 이루어 10m간격으로 서고 깃대나 콘을 이용하여 7m 정도의 골문을 만든다.
A선수는 같은 팀의 B선수가 헤딩 슈팅을 잘 할 수 있도록 던져주고 B선수는 Y,Z 두 선수가 지키는 골문으로 헤딩을 시도한다. 수비측에서 막아내면 똑같은 방법으로 헤딩 슈팅을 시도한다. 이 방법이 점차 발전되면 다이빙 헤딩 동작까지 연결시킬 수 있는 헤딩 훈련방법이다.

1 슈팅의 각도 및 범위
일반적으로 골 포스트와 페널티에어리어의 각을 연결하는 직선(포스트에서 골 라인의 45도 각도)보다 바깥쪽에서 보다 중앙 쪽인 각도가 넓은 위치에서 슈팅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실전에서는 골키퍼가 올바른 위치에 있을 수만은 없으며 중앙의 자기편에게 패스한다든가 안으로 드리블 하게 되면, 실수를 하거나 상대방 백의 방해가 있든지 하여 기회를 놓치는 일이 발생하기 때문에 좁은 각도에서라도 슈팅할 자신을 붙이는 것이 유익하다. 슈팅거리는 멀수록 유리하지만, 보통은 페널티에어리어 라인 부근에서 할 수 있으면 된다. 최근 수비선수의 능력이 현저히 향상됐기 때문에 좁은 범위에 들어가게 되면 패스가 통하지 않으므로 일류 선수는 골 라인에서 20미터 부근의 지역에서 강도 높은 슈팅을 시도할 수 있어야 한다.

2. 목표 및 집중력
골문의 코너로 슈팅되어진 볼이 득점할 성공률이 높다. 특히 골 포스트에 가깝게 땅으로 슈팅된 볼은 GK가 가장 방어하기 어렵다. 중앙에서 슈팅할 경우는 골 포스트에서 1미터 정도 되는 곳에서 골라인을 통과하게 슛하는 것이 매우 실질적이다. 이 상태가 발전됨에 따라 목표를 포스트에 접근시키면 된다. 좌.우 한 쪽 위치에서 슈팅 할 때는 반대쪽 포스트 쪽을 노리는 것이 원칙이다. 이것은 슈팅이 약간 벗어나도 달려드는 자기편이 밀어 넣어 득점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초보자가 슈팅시 가장 많이 범하는 실수
는 슈팅하는 순간 시선이 볼에 있지 않고 GK나 골문에 있다는 것이다.슈팅하기 직전 또는 준비동작시에 골문과 GK를 재빨리 살피고 슈팅목표를 정한 후 슈팅하는 순간에는 볼을 보고 집중하여 슈팅을 시도해야 한다.

3. 훈련 방법
초보자에게는 인스텝 슈팅 훈련부터 실시하는 것이 슈팅감각을 익히기에 효과적이다. 단계가 높아질 수록 스핀 킥이나 아웃사이드 킥을 이용한 기술적인 슈팅감각을 숙달해야 하지만 초보자에게는 우선 정확하게 목표를 향해 얕게 강하게 슈팅하는 데만 전념을 하라고 권하고 싶다. 이를 위해 인스텝 슈팅동작을 먼저 숙달 한후에 아웃사이드 또는 인프론트를 이용한 기술적인 슈팅연습을 실시하여야 한다.

인스텝 슈팅
2 그룹(Group)으로 나누어 1그룹은 골문에서 볼을 손으로 천천히 굴려준다. 다른 그룹은 페널티에어리어 부근에 서 있다가 볼을 굴려주면 달려들어가 논스톱(Non-stop)으로 인스텝 슈팅을 시도한다. 볼을 굴려주는 그룹은 볼이 불규칙하게 튀어 오르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굴려주고 슈팅을 시도하는 선수는 볼이 공중에 뜨지 않게 정확히 인스텝에 맞추어 골문을 향해 직선으로 날아가도록 강하게 슈팅을 실시한다. 각각의 위치는 로테이션(Rotation)하도록 하고 위치를 바꾸어 왼쪽에서 볼을 굴려주고 왼발 슈팅연습을 병행하여 실시한다.

 

2 : 1 패스 슈팅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이 슈팅 훈련은 2 : 1 패스 후에 논스톱으로 인스텝 슈팅을 실시하는 훈련 방법이다. 이 방법은 패스 연습도 겸할 수 있는 방법으로 패스를 강하고 빠르게 연결하고 볼을 컨트롤하지 않고 바로 논스톱으로 슈팅으로 연결하여야 한다.

센터링 앤 슈팅
2 그룹으로 나누어 한 조는 사이드라인(side-line)을 따라 드리블을 하다가 센터링(Centering)을 하면 다른 조의 선수는 뛰어 들며 발리(volley)슈팅이나 헤딩(Heading)슈팅을 시도한다. 이 훈련의 초보단계에서는 강하게 슈팅을 시도하기보다는 가능하면 발리슈팅 동작을 완벽하게 구사하여 볼을 맞추는 데 중점을 두고 훈련을 시도해야 한다.


4 : 4 슈팅
GK를 포함하여 5선수가 한 팀이 되어 40m x 25m 정도의 작은 경기장을 사용하여 4:4 슈팅연습을 한다. 볼을 공급하는 선수는 볼이 아웃되거나 득점으로 연결되면 상대편에게 신속히 볼을 공급하여야 한다.
슈팅은 하프라인을 넘어야만 가능하고 하프라인 이전에서는 동료선수에게 패스를 연결한다. 슈팅지역(하프라인을 넘은 경우)에서는 가능한 한 빨리 수비수를 젖히고 슈팅을 시도하도록 한다.
일정한 시간(예: 5분, 또는 7분)동안 두팀이 슈팅연습을 하고 다른 팀과 교대하도록 한다. 단계가 높아지면 마지막 슈팅은 반드시 논스톱으로 시도하던가 또는 반드시 원터치 컨트롤 후에 슈팅을 시도하도록 조건을 부하 하여 변화를 주어도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신고 센터로 신고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