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의학과건강

엉덩이가 찌릿, "고관절 충돌 증후군"

작성자아인스하나 퍼포먼스|작성시간21.08.19|조회수708 목록 댓글 1

The Most Common Injury. 90% Chance You Have It

엉덩이가 찌릿, 고관절 충돌 증후군


 

 

운동 중 새로운 부상이 발생하면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합니다. 스포츠 의학 분야는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부상 구조를 파악하기 위한 더 나은 영상기술이 개발되고 있으며 임상적으로 문제를 더 빨리 해석하고 해결할 수 있는 더 전문화된 의사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 연구가 프로 운동선수의 90%가 같은 문제를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고 밝혀냈다면, 이 높은 확률의 법칙은 우리에게 단순한 의학적 발전 그 이상을 바라보아야 한다는 신호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프로 선수의 90%가 경험한 동일한 문제는 바로 충돌입니다. 하지만 이 높은 확률의 충돌문제는 던지거나 치는 오버 헤드 운동 선수(야구, 배구)에서 발견되는 일반적인 어깨 충돌이 아닌, 고관절(엉덩이) 충돌입니다.

충돌이란 무엇입니까?

허벅지 뼈 대퇴골두가 고관절 소켓인 비구에 들어가있는 모습

충돌은 볼(골두)과 소켓 관절(비구), 주로 어깨와 엉덩이에서 발생하며 볼이 소켓에 비정상적으로 마찰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고관절 충돌은 허벅지 뼈인 대퇴골의 골두가 결국 고관절 소켓(비구)에 들어가는 볼을 형성하기 때문에 대퇴 비구 충돌(femoral acetabular impingement , FAI)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부상과 마찬가지로 볼과 소켓 조인트의 비정상적인 마찰에는 유전적 원인이 존재합니다. 태어날 때부터 갖게되는 특정 뼈 구조는 이러한 마찰이 발생할 가능성을 높입니다. 그러나 2013년 1월 연구에서 125명의 NFL 선수를 조사한 결과 90%가 FAI의 증상이 최소 하나 이상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연구진은 FAI의 증상을 유일하게 예측할 수 있는 요인이 바로 고관절 소켓 내 대퇴골의 각도 증가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90%라는 높은 확률은 우리가 단순히 유전적으로 뼈의 구조가 원인이다 라는 한계를 넘어 적극적인 조치와 극복이 필요하다는 것을 일깨워주고 있으며 증상이 없는 나머지 10% 선수들의 운동과 후속적인 예방 전략 또한 탐구할 수 있기 때문에 이번 연구의 결과가 갖는 의미는 매우 중요합니다.

충돌은 어떻게 발생하나요?

90%의 발생률, 어쩌면 당신이 운동선수라면 고관절 충돌 증상을 이미 가지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자가 진단법이 궁금하다면 FAI는 일반적으로 엉덩이 통증, 사타구니 통증 및 허리 통증, 일반적으로 찝히는 통증과 같은 다양한 증상이 있습니다.

충돌로 정의되는 고관절에서의 비정상적인 마찰은 과사용에 의한 부상입니다. 고관절에서 나타나는 반복적이며 유사한 동작은 마모를 유발하고 결국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만약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궁극적으로 수술을 해야하는 상황을 맞이할 것입니다.

감속(Deceleration) 시 왼쪽 다리의 내회를 살펴보십시오.

FAI와 관련된 주요 움직임 패턴에는 감속이 중요합니다. 선수가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임을 생성하기 위해서 다른 방향으로의 운동량을 '차단'하고 이를 위해 대퇴골을 내측으로 회전시켜야 합니다. 축구, 농구, 테니스와 같은 필드/코트 운동선수들은 끊임없이 방향을 바꿔야 하기 때문에 대퇴골의 골두를 고관절 소켓에 코르크 마개를 병에 깊숙하게 끼워 넣는 것처럼 더 깊이 집어 넣는다고 상상할 수 있습니다.

 

고관절 충돌 증후군으로 고통받는 제이미 바디

 

야구 선수와 골퍼는 투구와 스윙의 힘을 높이기 위해 회전을 멈출 때 앞쪽 고관절을 사용합니다. 감속 능력(즉, 파워)을 최대화하기 위해 스포츠에서 이러한 내회 메커니즘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문제 해결 및 예방

FAI증상이 있는 운동 선수는 (오른쪽에 표시된 것처럼) 발목과 무릎을 통해 발생하는 힘 생성 및 흡수 보다는 고관절과 몸통에 과도하게 의존하기 때문에 높은 힘 생성의 움직임 특성(높은 LOAD)을 갖는 경향이 있습니다. .

 

해결책은 고관절에서 깊이 박힌 대퇴골을 "풀어내는" 것입니다. 우리는 항상 신체 발달의 세 가지 주요 영역에서 예방 및 재활을 다뤄야 합니다:

근력 – 발목과 무릎을 강조하는 움직임 특성이 필요합니다. 하체 근육, 특히 대퇴사두근의 원심성 근력에 초점을 맞춥니다. 1 레그 스쿼트는 훌륭한 솔루션입니다.

https://vimeo.com/325509435

 

스킬 – 워밍업 동안 근육 활성화를 실시합니다. 클램셸을 수행하면 고관절에 깊이 박힌 대퇴골을 풀어내기 위해 외회전근(대둔근)이 강화됩니다.

클램셸 운동

 

https://vimeo.com/333211055

재활 – 클램셸과 함께 매일 로테이셔널 런지를 수행합니다. 이 동작은 고관절을 열어주는 견인력을 제공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xOvo_AnUwcE 

허벅지를 골반에 더 밀어 넣는 반복적인 동작이 FAI 발생의 원인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밀어 넣는 동작의 횟수에 비해 다시 빼내기 위한 동작은 얼마나 자주 하고 있나요?

 

 


 

 

*참고문헌: Larson CM, Sikka RS, Sardelli MC, Byrd JW, Kelly BT, Jain RK, Giveans MR. Increasing Alpha Angle is Predictive of Athletic-Related “Hip” and “Groin” Pain in Collegiate National Football League Prospects. Arthroscopy. 2013 Jan 25.

 

*원문링크: https://spartascience.com/the-most-common-injury-90-chance-you-have-it/

 

 

축구선수에게 도움이 되는 양질의 정보들을 블로그에 정리 중입니다.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blog.naver.com/einshanaperformance

유성훈 옮김

 

<약력>

독일 스포츠 대학 석사 졸업

FC바르셀로나 신경과학&트레이닝 Certificate

FC바르셀로나 스포츠 영양학 Diploma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흩날리는 들꽃 | 작성시간 21.09.23 좋은정보 💛 감사해요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