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학점은행제란?

[필독4] 학점은행제 혼자서 공부하기, 자퇴시기

작성자이루미짱|작성시간05.12.14|조회수1,162 목록 댓글 0

학점은행제 교육과정을 이용하시려는 회원들 중에는 전적대학의 자퇴 시기와 관련하여 고민을 하는 분

들이 매우 많습니다.  물론 자퇴자체에 대해 고민하는 분들도 계시구요

 

1. 대학을 다니면서 학점은행제 학사과정을 준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 학점은행과정으로 학위취득하고자 하는 전공을 먼저 정한다. (컴퓨터, 전자계산, 경영학 등 이 가장 무난합니다.)

 

둘째. 전공에 맞는 전공 관련 자격증 및 취득이 쉬운 일반 자격증을 대학재학시기에 미리 도전하여 취득한다 인정은 3종목만 받을 수 있지만 시간이 허락한다면 전공이외에 일반자격증도 쉬운것으로 1개 정도 더 취득해두는 것도 나쁘지 않다.

 

(예 A) 전자계산학 관련 전공자격증 추천 3가지 -------------------------------------------

 

   -  컴활1급 18학점/      전자상거래운용사 24학점/     정보처리산업기사 24학점 - 

 

       이 경우 나중에 학점은행제 학습자 등록과 학점신청을 하게 되면 " 전공66학점 "을 인정받는다.

 

(예 B) 경영학 관련 전공자격증 추천3가지 -----------------------------------------------

 

   -  유통관리사2급 30학점/       전산회계운용사 2급 18학점/     텔레마케팅관리사 27학점 -

 

       이 경우 나중에 학점은행제 학습자 등록과 학점신청을 하게 되면 " 전공75학점 "을 인정받는다.

 

 

  셋째 현재의 대학은 충실히 다니면서 충분히 학점을 이수한다. 특히 교양을 되도록 많이 듣는다.

 

   - 전문대 졸업자의 경우 졸업 80학점 이상을 취득하셨을 것이므로  (예 A)의 학습자라면 졸업과 

      동시에  학점은행제로 등록하면 146학점의 이수자가 되며 필요한 교양과목을 18학점 (6과목)

      이상 신청하여 듣게되면 1학기 추가수업만으로 " 학사학위 취득자"가 된다.

 

 

   - 물론 (예 B)의 학습자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2. 재학이나 휴학중에 학점은행제로 학습을 전환하고자 하는 분들 중 자퇴시기와 관련한 문제

 

  - 자퇴일자보다 하루라도 먼저 학습을 시작한 학과목은 학점을 인정받지 못합니다.

 

  - 학점은행제에서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학습의 형태는

 

    1) "한국사이버평생원"과 같은 ---------------------------학점은행제원격교육기관

    2) "세민디지털대학"과 같은 사이버대학의 --------------------------- 시간제 수업

    3) "***전문학교, ***평생교육원" 과 같은 ---------------------학점은행제교육기관

 

    곳에서의 학습입니다.  그러나 여기서 중요한 것은 학습시작시기와 자퇴일자와의 관계입

    니다.

 

    예를들어 현재 대학에 휴학중인 학습자가  학점은행제 학습자로 학습을 시작한 이후 자퇴

    와 관련한 서류처리를 늦게 한 경우  이미 시작한 학습의 학점을 인정받지 못하게 됩니다.

 

   예) 학습자의 학습개시일 -------------------------2005년 9월5일

         휴학중이었던 학습자의 전적대학 자퇴일-------- -2005년 9월8일

 

 

이 모든 것이 간단하지는 않으나 긍정적인 마음으로 최선을 다 한다면 좋은 열매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최선+ 긍정적자세 아마 이것이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