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산업은 제조업과 서비스업으로 확장된 횡단형 산업이다. 특히 스포츠산업을 구성하고 있는 각각의 분야마다 독특한 특성을 가진 업종의 집합으로써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첫째, 공간.입지 중심형 산업이다(한왕택,1996). 스포츠활동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장소 확보가 수반되어야 한다. 스포츠산업 분야의 여러 가지 서비스는 입지조건이나 시설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예를 들면, 월드컵 주경기장은 대중교통을 이용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교통혼잡을 유발하지 않는 편리한 곳에 위치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스포츠센터, 스키장 그리고 골프장 등은 얼마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위치에 있으며, 어느 정도의 규모나 시설을 갖추고 있느냐가 소비자들에게 있어 관심의 대상이 된다. 뿐만 아니라 해양 스포츠나 스키 등은 제한된 장소에서만 활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입지조건에 크게 의존할 수바에 없다.
둘째, 시간 소비형 산업이다(김치조, 2000). 스포츠산업의 발달은 대중들의 여가시간의 증대에 기인한다. 따라서 스포츠산업은 소비자의 자유시간을 가공하는 산업으로서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스포츠를 행하는데 있어서 장소 확보와 함께 시간의 확보는 필수적이다. 특히 최근의 스포츠 참여는 국제적 형태를 띄고 있기 때문에 보다 많은 시간을 요하고 있다. 월드컵축구 관전은 관광과 더불어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단기간보다 장기간의 패키지 상품으로 제공되는 경우가 많다.
셋째, 다른 산업분야와의 연계성 산업이다. 스포츠활동을 완성시키기 위해서는 많은 다른 산업분야와 연계를 이루어야 한다. 만족스런 운동수행을 위한 최적의 스포츠용품/용구 분야, 스포츠 컨텐츠 개발을 위한 인터넷 정보통신 분야, 국제스포츠 관전을 위한 관광분야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넷째, 오락성이 중심 개념인 산업이다. Webster사전을 보면 스포츠는 기쁨과 관련된 기분전환 혹은 신체활동의 원천으로 정의되어 있다(Shank, 1999). 스포츠가 하나의 산업으로 자리할 수 있었던 것은 '필요'보다는 '재미'와 관련이 있는 '오락(Entertainment)'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대중들은 의식주와 관련된 것보다는 여유 있는 삶, 혹은 삶 속의 여유를 찾기 위해서 스포츠활동을 한다. 스포츠 안에 있는 오락성은 영화,연극 그리고 음악회 등의 오락과는 다르게 자연스러우면서 참여하는 사람들에 의해 통제되지 않는 특징이 있다(Shank,1999). 행하는 것도 재미있고, 관전하는 것도 재미있기 때문에 많은 대중들이 스포츠활동에 참여한다.
출처: 스포츠마케팅 커뮤니케이션(김용만)
http://cafe.daum.net/sportsta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