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도 늙어야 제멋이난다★
여러가지 이유로 인하여 늙어보지 못하고 세상을
일찍 떠난 많은사람들을 생각하면 마음이 아프다.
내가 늙었다는 것은 오래 살았다는 것이고 사랑과 기쁨과
슬픔의 파란만장한 난관을 모두 이기고 살아 왔다는 것이다.
늙음은 사랑과 정을 나누며 즐겁고 행복할수 있는
시간과 기회가 있었다는 것이다.
시간은 삶의 기회이며 진정한 축복이다.
시간은 많은것을 할수 있고 많이 행복할 수 있는 것이고
많이 즐겁게 살수가 있고 많이 살았다는 것이다.
시간이 없으면 아무것도 할수없다.
무슨일을 선택하여 할수 있는시간이 있다는
것은 진정한 축복이다.
고운 마음으로 바르게 열심히 살아온 모든
노인들에게는 늙음은 더할수 없는 기쁨과
감사와 행복이며 축복이다.
나이 들어가면서 젊을때처럼 살고
싶어하면 오늘이 불행해진다.
젊을때처럼 몸이 빠르지도 않고 변화에
적응도 잘 안되고 체력도 예전같지 않은데
예전처럼 살고 싶다며 옛날에 잘 나갔을때를
생각하면 현재의 삶이 우울해져요.
나이 들어가는게 괴로운걸까요?
아니에요.나이가 좀 들어야 인생의 맛을 알잖아요.
젊었을때는 미숙했지만 나이들면 경험이
많아져서 원숙한 맛이 있어요.
술도 익어야 제맛이 나고 된장도 숙성해야 맛이
나고 밥도 뜸이 들어야 맛이 있듯이
인생도 늙어야 제멋이 난답니다.
- 글/법정 스님 -
다음검색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이 연숙 (서울 송파) 작성시간 26.06.19 인생 끝부분의 세월
잘 정리하면서. 살아 갑시다 -
작성자한솔아 (하남) 작성시간 26.06.19 늙는것도 경험없이 배우며가는길이군요
-
작성자이은희(서울 광진) 작성시간 26.06.19 늙어가며 경험치가 성숙해져야는디
더 쪼잔해지고 삐지고 속 좁아지는 사람 들도 있긴하더라 -
작성자신현갑 (강원 홍천 ) 작성시간 26.06.19 참을성을 익히고 경험을 이용하다 보니 옳고 그름을 터득하게 됨이 도움이 되드라고요~~
-
작성자박승자(김포 한강신도시) 작성시간 26.06.20 여러가지로 여유로운 늙음도 괜찮은듯~~ 더도말고 지금처럼 건강하고 즐겁게 지내다 갔으면 좋겠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