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이 남북정상회담 영향으로 압승, 2022년은 대선패배와 연동...
확실히 내부적으로 쪼개지니 결과가 미묘하네요
시원스럽지 못하고 국힘 반등의 발판마저 준 느낌
이번 대선에 저쪽 1400만표가 살아있다는걸 알았으면 더 단결했어야 했는데...
그래프 출처
https://naver.me/GIIfASM1
다음검색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참봉 작성시간 26.06.06 조혁당과 통합 무산도 한몫한듯 하네요.
-
작성자AIR JORDAN 작성시간 26.06.06 2018년 대비 아쉬움이 있는 선거이긴 한데.. 그래도 나름의 성과를 거둔 성과로 평가하고 싶습니다
특히 부산 울산 대전 충남북 강원을 가져왔고 다수의 시군자치단체장, 교육감을 쟁취했다는 것도 있구요 -
작성자은율아빠 작성시간 26.06.06 어게인 2018을 바랬고
충분히 그럴 수 있는 상황에서
압승은 하지 못한 아쉬움이 있는 선거였지만 분명한건
민주당이 승리한 선거입니다!
물론
압승의 상징인 서울을 탈환하지못하고
부산 울산을 가져왔는데
경남탈환 실패가
가장 뼈아프긴하죠ㅡ.ㅡ
서울은 심적타격이라면
갠적으로 경남탈환실패가
현실적으로 가장 큰 아픔입니다ㅜ
부울경 힘합쳐서
눈에띄는 성과로 지역주민들한테
효능감 준다면
현 선거구도, 지역주의타파(TK 고립)
그리고 수도권 과밀화의
대안등..
향후 20년 민주당집권의
첫 시작점이 될 수 있을거라
기대했는데...
가혹하게도..ㅜㅜ -
작성자뭐이색히야 작성시간 26.06.06 서울을 비롯해서 몇몇 곳을 지키거나 탈환하지 못한거 때문에 심리적으로 졌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사실 결과로만 보면 이긴 선거임을 부정 못하죠
그리고 많은 분들은 이렇게 된 원인은 잘 알고 있더군요
몇몇분들은 격하게 부정하며 다른 논리를 펼치지만
고대로 부터 전쟁을 하기전에 내부의 적부터 정리 하는게 필수 였는데 이번 지선에서의 민주당의 모습을 보면 이게 딱 들어 맞죠
이제 남은 전당대회에서 내부 단도리 잘 해서 다음 총선에서 심기 일전 하는 모습을 보여 줬으면 하네요
-
답댓글 작성자황초롱이 작성시간 26.06.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