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수님 생애 5대사건과 예수님보다 1500백년전 사람 모세와 900년전 사람 엘리야.
예수님의 성육신, 변화산에서의 변형, 십자가에서 돌아가신 것, 예수님의 부활 승천, 그리고 예수님께서 구름타고 다시 오실 재림사건을 예수님 생애의 5대 사건이라 고 말합니다. 우리가 이 시간에 함께 살펴보려고 하는 예수님의 변화산에서의 변형은 예수님의 생애중 5대 사건 중의 하나인 아주 중요한 사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 공관복음에 전부 다 기록되어져 있습니다
모세는 어떤 사람입니까? 그는 예수님보다 약 1500년 전에 이 땅에 와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출애굽 시키고, 홍해바다를 건너 40년간 광야생활을 통과해 마침내는 가나안 땅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모든 일들을 한 사람입니다. 마지막에 여호수아가 완성하기는 했지만 여호수아는 역할이나 했던 일이 모세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모세는 아주훌륭합니다. 그는 율법의 대표자이고 모세는 그리스도안에서 죽은 자들을 대표합니다. 엘리야는 죽음을 맛보지 않고 승천한 사람입니다.
둘째로 엘리야는 호렙산에서 나타난 유명한 선지자입니다. 엘리야는 선지자, 예언자 중의 대표입니다. 예수님보다 약 900년전에 살았던 사람입니다. 어떻든 이 두 사람은 구약의 대표자입니다. 그들과 예수님이 변화산에서 만났습니다. 그들이 왜 나타났습니까? 그들이 나타났다는 것은 그들이 죽은 것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모세는 1500년전에 살았고 엘리야는 예수님보다 900년전에 살았지만 지금도 주 안에서 살아있다는 것을 제자들에게 보여줌으로서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리는 것에 대한 공포증을 해소하고 그들의 마음에 부활과 영생의 확신을 넣어주는 것에 목적이 있었습니다. 제자들로 하여금 위로를 받고, 마음에 확신을 갖고, 부활에 관한 소망을 갖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런데 이 사건에 대한 누가복음의 기록을 보면 아주 눈길을 끄는 말씀이 나옵니다. 누가복음 9장 31절에 "영광 중에 나타나서 장차 예수께서 예루살렘에서 별세하실 것을 말씀할새"라고 했습니다. 예수님이 이제 예루살렘에서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실 것을, 별세할 것을 말씀했다고 했습니다. 우리말 번역에는 별세라 되어 있으나 헬라어 성경에는 엑소도스(Exodus)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엑소도스(Exodus)란 출애굽, 출애굽기라는 말입니다. 그러니까 직역을 하자면 모세와 엘리야가 나타나서 예수님과 장차우리 예수님께서 출애굽할 것을 예언했다는 것입니다. 무슨 말입니까? 십자가 사건과 출애굽(Exodus)이 무슨 관계가 있습니까? 구약의 가장 대표적인 사건을 꼽으라고 하면 출애굽사건입니다.
그런데 그것과 대조가 되는 신약의 사건이 바로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입니다. 다시 말하면 출애굽 사건은 십자가 사건의 모형입니다. 하나님의 선민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구원한 사건이 바로 출애굽사건입니다. 마찬가지로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은 영적 이스라엘인 우리 성도들을 구원하는 사건입니다. 그런데 예수님의 죽으심을 엑소도스라, 출애굽이라고 그렇게 표현했습니다. 이것은 신학적으로 굉장히 중요한 용어입니다. 즉 예수님의 십자가에서의 죽으심은 단순한 죽으심이 아니라 선민 이스라엘, 영적 이스라엘을 구원하시려고 하는 출애굽 사건의 완성이라 그말입니다.
그런데 제자들은 처음에는 그것을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낙심했고, 당황하며 어찌할줄 몰랐습니다. 생각해 보면 제자들의 태도는 하나도 이상할 것이 없습니다. 그 상황이면 우리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이들은 자기들의 전생애를, 자기들의 모든 시간과 물질과 인생 전체를 예수님께 투자하고 따라다녔는데 예수님께서 갑자기 '나는 이제 얼마 후에 예루살렘에 올라가서 십자가에 달려 죽을 것이다' 했을 때에 그 말씀이 너무 충격적이어서 다음에 말씀하신 '사흘만에 부활할 것이다'라는 소리는 귀에 안들어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수님께서 모세와 엘리야와 함께 나타나서 이제 출애굽 사건이 십자가를 통해서 완성될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충 현: 마태복음강해(2) 예수님의 변형. 마17:1-13
♣ 은혜로운 찬양 목록
http://m.cafe.daum.net/ssj0643/cR42/93?svc=cafeap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