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예화지식 (440)

☞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이름에까지 아침 조(朝)가 들어가 조선(朝鮮)이라 했다 (조정, 조시, 조생화)

작성자람미|작성시간15.10.07|조회수127 목록 댓글 0

 

 

☞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이름에까지 아침 조(朝)가 들어가 조선(朝鮮)이라 했다 (조정, 조시, 조생화).

 

우리나라는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민족이었습니다. 조기문화란 농경문화의 유산입니다. 농사를 지으려면 아침에 일찍 일어나야 합니다.

 

그래서 한자에서 욕(辱)이란 말도 아침에 별(辰)을 보지 못하는 사람이 벌(寸)을 받는 것이라고 합니다. 농사짓는 사람이 아침에 별을 보지 못하면 그 자체가 벌이라는 말입니다. 반면에 유목문화는 야행성입니다.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이름에까지 아침 조(朝)가 들어가 조선(朝鮮)이라 했습니다. 정사를 보는 곳을 '조정(朝廷)'이라 했습니다. 정치 행정을 이른 아침 맑은 정신으로 한다는 말입니다. 옛날에는 시장을 조시(朝市)라 했습니다. 우리나라 꽃인 무궁화를 '조생화(朝生花)'라고도 합니다.

 

옛 어머니들은 간밤의 달이 서쪽 하늘에서 사라지지 않은 미명에 일어나 그 달이 비친 샘물을 길어서 정화수로 삼고 빌었습니다. 샘에 둥글게 비친 달을 긷는다고 하여 '용란(龍卵)을 긷는다'고 하였습니다. 물을 긷는 것이 아니라 용의 알을 긷는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게으른 여인에게 욕할 때 "1년3백65일 용란 한 번 길어보지 못한 계집"이라고 했답니다. 이 욕은 옛날에는 가장 큰 욕이었습니다.

 

이성희: 사십일의 은총. 출24:16-18

 

♣ 은혜로운 찬양 목록
http://m.cafe.daum.net/ssj0643/cR42/93?svc=cafeapp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