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기: 구역성경공부. 제04과 바울의 마지막 권면. 빌4:1-23
⊙ 읽을 말씀 : 빌립보서 4:1∼23
⊙ 외울 말씀 :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하라 내가 다시 말하노니 기뻐하라 너희 관용을 모든 사람에게 알게 하라 주께서 가까우시니라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빌립보서 4:4∼7)
⊙ 관련 찬송 : 찬송가 488, 489장
지금까지 바울은 자신의 투옥을 염려하고 있는 빌립보교회 성도들에게 그가 당한 고난이 오히려 복음의 진보가 되었음을 밝히고(빌 1장), 교회 내부에서 분열하고 있는 성도들에게 그리스도의 겸손을 본받아 사랑으로 하나가 될 것을 권면한 후(빌 2장), 유대주의적 율법주의자들과 반도덕주의자들을 경계하라고 당부하였습니다(빌 3장). 오늘 본문은 바울이 지금까지 언급한 교훈에 기초하여 종합적으로 권면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바울은 먼저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성도들이 하나가 될 것을 권하고(빌 4:1∼3), 주님을 대하는 성도의 올바른 태도에 관해 교훈합니다(빌 4:4∼7). 그리고 성도들이 힘써야 할 몇 가지 덕목들을 언급한 후(빌 4:8, 9), 그동안 빌립보교회 성도들이 베풀어 준 호의에 대해 감사하면서(빌 4:10∼20), 안부와 축도로 빌립보서를 끝맺습니다(빌 4:21∼23).
1. 빌립보교회의 불화의 원인이 된 두 사람은 누구입니까? 바울은 그들에게 어떻게 하라고 권면하였습니까?(빌 4:2)
▶유오디아와 순두게
▶주 안에서 같은 마음을 품으라고 권함 : 바울은 앞에서 빌립보 교회 전 성도들에게 하나가 될 것을 권면한 바 있는데(빌 2:1∼11), 본문에서는 개인적인 이름을 들어 서로 화합할 것을 권면하였다. 한편 유오디아와 순두게는 빌립보교회의 불화의 원인이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바울은 이 두 여인에게 주님의 낮아지심을 본받아 사랑과 겸손으로 하나가 될 것을 권면한 것이다.
2. 바울은 빌립보교회 성도들에게 어떠한 삶의 태도를 가지라고 권면하고 있습니까?(빌 4:4)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하라고 함 : 여기서 '기뻐하라'는 말은 헬라어로 '카이레테'로서 현재 능동태 명령법이다. 이는 어떠한 상황에 처하더라도 기뻐하라는 것을 의미한다. 바울은 빌립보서를 쓸 당시 로마 감옥에 갇혀 고난당하는 가운데서도 기뻐하는 삶의 본을 보인 바 있다(빌 2:17; 행 16:16∼25 참조). 한편 '주 안에서'라는 말은 기쁨의 원천이 그리스도에게 있음을 말해 준다.
3. 바울은 복음 사역을 하는 동안 자신에게 물질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았던 빌립보 교회 성도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면서(빌 4:10∼20), 그들의 호의에 대해 어떻게 표현하고 있습니까?(빌 4:18)
▶'받으실 만한 향기로운 제물이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 것'이라고 함 : 여기서 '향기로운 제물'이란 구약의 제사 의식을 반영하는 표현으로(창 8:20, 21; 출 29:18; 레 1:9, 13; 겔 20:41 참조), 빌립보교회 성도들의 선교 헌금이 하나님께 드려진 향기로운 제물이 되었음을 의미한다. 한편 이는 인간의 죄를 대속하기 위해 희생 제물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기도 한다(엡 5:2 참조).
⊙ 나눔
바울은 빌립보서를 쓸 당시 로마 감옥에 갇혀 있으면서도 진정으로 기뻐하는 삶을 살았기 때문에(빌 2:17; 행 16:16∼25 참조), 빌립보교회 성도들에게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하라'(빌 4:4)고 담대하게 권면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고난 가운데서도 진정으로 기뻐할 수 있는 비결은 무엇인지 서로 이야기해 봅시다.
⊙ 적용
빌립보교회 성도들은 바울이 복음 사역을 하는 동안 물질적인 도움을 아끼지 않았습니다(빌 4:15∼18; 고후 11:9 참조), 당신은 복음 사역을 위해 헌신하는 분들을 어떻게 돕고 있습니까?
♣ 은혜로운 찬양 목록
http://m.cafe.daum.net/ssj0643/cR42/93?svc=cafeap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