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영화

작은 전쟁

작성자경아네|작성시간11.08.08|조회수31 목록 댓글 0

 

작은 전쟁

 

 

감독 : 존 애브넛

주연 : 케빈 코스트너, 일라이자 우드

 

이제 할리우드의 거물이 되어 버린 케빈 코스트너. 89년 [꿈의 구장], 90년 [늑대와 춤을], 91년 [J.F.K.]로 3년 연속 출연작이 아카데미 작품상 후보에 오르는 놀라운 기록을 세웠으며, [늑대와 춤을]으로 아카데미 작품상과 감독상을 획득한 그야말로 스타 중의 스타이다.

 

그러나 엄청난 제작비를 들인 [워터 월드]의 흥행실패는 그를 위축시켰고, 관객들은 그에 대한 신뢰감을 잃고 말았다.

 

[작은 전쟁]은 꽤 잘 만들어진 영화이다. [후라이드 그린 토마토]의 감독 존 애브넛의 잘 다음어진 연출력과 '반전'이라는 사회적 메세지, 그러면서 지루하지 않게 스토리를 끌고 나가는 배우들의 연기력 등. 그러나 이 영화는 조용히 개봉했다가 슬그머니 간판을 내렸다. 95년은 [워터 월드]의 실패로까지 이어져 케빈 코스트너에겐 최악의 해였을 것이다.

 

월남전 후유증으로 방황하는 아버지. 그는 아이들에게 싸움은 서로에게 이로울 것이 없다고 가르친다. 그러나 그의 죽음은 아버지를 신뢰했던 어린 아들에겐 상처로 남고 결국 그는 이웃 아이들과의 전쟁을 선포한다. 그리고 그는 깨닫는다. '처음 싸움을 할 때는 지키기 위해 하지만 싸움에 빠져 이성을 잃으면 자신이 지키려던 것까지 부수며 승리에만 집착하게 된다.'라는 것을...

 

이 영화는 반전이라는 메세지를 위해 전쟁터의 참혹한 현실을 보여 주지는 않는다. 그렇다고 해서 월남전으로 상처입은 아버지가 절규하며 전쟁을 증오하지도 않는다. 단지 아버지가 아들을 가르치듯이 조용하게 '전쟁이란 나쁜 것이란다.'라고 모두 아는 사실을 강조할 뿐이다.

 

그러나 오히려 존 애브넛이 택한 방법은 다른 반전 영화보다 설득력있다. 어린 아들 역을 맡은 일라이자 우드의 호소력있는 연기 때문일지도...

 

 

- 줄거리

 

리디아 써먼스(Lidia: 렉시 랜달 분)는 6학년에 다니는 평범한 학생이다. 이야기는 리디아 의회상록에서 시작된다. 그녀의 동생 스투(Stu Simmons: 일라이저 우드 분)와 리디아 그리고 가족들은 특별한 경험을 하게 된다. 베트남전에 참전했던 스투와 리디아의 아버지(Stephen: 케빈 코스트너 분)는 오랜 방황을 마치고 집에 돌아오게 된다. 그러나 전에 살던 집은 이미 허물어졌고 너무도 찌들은 집안 살림. 부인이 몇가지 일을 하며 살림을 꾸려나가고 있지만 스투의 아빠에게는 좀처럼 일자리가 생기지 않는다. 전쟁 후 훈장까지 받았지만 정신병원에 입원했었다는 병력 때문이다.

 

한편 늘 스투와 친구들을 놀려대는 립니키 쓰레기장의 립니키네(Mr. Lipnicki: 레이노어 쉐인 분) 형제들은 기회가 생길 때마다 그들을 못살게 굴지만 아빠에게서 싸움을 나쁜거라는 말을 들은 스투는 좀처럼 싸우려 들지 않는다. 숲의 큰 나무 위에 아이들만의 오두막을 지으려던 스투와 그 친구들. 그리고 리디아의 친구들은 그 일을 발단으로 립니키 막둥이와 친하게 됐고 어떤 유대감을 느낀 립니키네 형제 중 막내 빌리(Billy: 크리스토퍼 펜넬 분)는 형들과 친구들이 싸우는 이유를 이해하지 못한다. 일자리를 얻어 열신히 일하던 스투의 아빠는 스투에게 전쟁의 덧없음을 말해주고 이젠 가족의 미래를 위해 열심히 돈을 벌겠다며 스투와 함께 공매장에 가서 집을 구하는 입찰에까지 응한다. 스투에게 있어서 모든 희망의 상징이었던 아빠는 갱도 매몰 사고로 그만 죽게 되고 이를 계기로 립니키 형제들에 대한 그동안의 분노가 한꺼번에 터진 스투는 싸워서 자신의 오두막을 되찾지만 싸움이 걷잡을 수 없는 지경에까지 이르게 되자 전쟁의 덧없음에 대한 아빠의 말을 기억하게 되는데.

 

[스포일러] 물에 빠진 빌리가 스투에 의해 살아나고 그가 스투와 똑닮은 천사를 봤다는 말에 스투는 다시 자신을 되찾는다. 몇주후 아빠가 입찰에 응했던 집이 당첨되었다는 소식을 들은 스투의 가족들은 다시 삶의 희망을 찾게 되고 리디아는 인간은 싸움이 아닌 더 나은 일을 위해 일하게 운명지어졌고 또한 신의 도움으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존재라는 것도 믿게 된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