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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종수 목사 설교방

종말에 나타날 두 증인 - 계 11:1-19

작성자강종수|작성시간22.05.08|조회수22 목록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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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제  종말에 나타날 주 증인



계 11:1-19  ‘1. 또 내게 지팡이 같은 갈대를 주며 말하기를 일어나서 하나님의 성전과 제단과 

그 안에서 경배하는 자들을 측량하되  2. 성전 바깥 마당은  측량하지 말고 그냥 두라 이것은 이 

방인에게주었은즉 그들이 거룩한 성을 마흔두 달 동안 짓밟으리라 3. 내가 나의 두 증인에게 권

세를 주리니 그들이 굵은 베옷을 입고 천이백육십 일을 예언하리라  4. 그들은 이 땅의 주 앞 에 

서 있는 두 감람나무와 두 촛대니 5. 만일 누구든지 그들을  해하고자 하면 그들의 입에서 불 이 

나와서 그들의 원수를 삼켜 버릴 것이요 누구든지 그들을 해하고자 하면 반드시 그와 같이 죽임

을 당하리라 6.그들이 권능을 가지고 하늘을 닫아 그 예언을 하는 날 동안 비가 오지 못하 게 하

고 또 권능을 가지고 물을 피로 변하게 하고 아무 때든지 원하는 대로 여러 가지 재앙으 로 땅을 

치리로다 7. 그들이 그 증언을 마칠 때에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오는 짐승이 그들과 더 불어 전쟁

을 일으켜 그들을 이기고 그들을 죽일 터인즉 8. 그들의 시체가 큰 성 길에 있으리니 그 성은 영

적으로 하면 소돔이라고도 하고 애굽이라고도  하니 곧 그들의 주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곳이

라 9. 백성들과 족속과 방언과 나라 중에서 사람들이 그 시체를 사흘 반 동안을 보 며 무덤에 장

사하지 못하게 하리로다  10. 이 두 선지자가 땅에 사는 자들을 괴롭게 한 고로 땅 에 사는 자들

이 그들의 죽음을 즐거워하고 기뻐하여 서로 예물을 보내리라 하더라 11. 삼 일 반 후에 하나님

께로부터 생기가 그들 속에 들어가매  그들이 발로 일어서니  구경하는 자들이 크게 두려워하더

라 12. 하늘로부터 큰 음성이 있어 이리로 올라오라 함을 그들이 듣고 구름을 타고 하늘로 올라

가니 그들의 원수들도 구경하더라 13.그 때에 큰 지진이 나서 성 십분의 일 이 무너지고 지진에 

죽은 사람이 칠천이라 그 남은 자들이 두려워하여 영광을 하늘의 하나님 께 돌리더라  14. 둘째 

화는 지나갔으나 보라 셋째 화가 속히 이르는도다 15.일곱째 천사가 나 팔을 불매 하늘에 큰 음

성들이 나서 이르되 세상 나라가 우리 주와 그의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 어  그가 세세토록 왕 노

릇 하시리로다 하니 16. 하나님 앞에서 자기 보좌에 앉아 있던 이십사 장로가 엎드려 얼굴을 땅

에 대고 하나님께 경배하여  17. 이르되 감사하옵나니 옛적에도 계셨 고 지금도 계신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여 친히 큰 권능을 잡으시고 왕 노릇 하시도다 18.이 방들이 분노하매 주의 진노

가 내려 죽은 자를 심판하시며 종  선지자들과 성도들과 또 작은 자 든지 큰 자든지 주의 이름을 

경외하는 자들에게 상 주시며 또 땅을 망하게 하는 자들을 멸망 시키실 때로소이다 하더라 19. 

이에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성전이 열리니 성전 안에 하나님의 언약궤가 보이며 또 번개와 음성

들과 우레와 지진과 큰 우박이 있더라’ 



세상 종말 대환난 때 믿음의 두 증인이 나타나서 주를 증거하다가 적그리스도에게 죽임을 당 하

나 3일 반 만에 다시 살아 승천하는 기이한 일을 보게 될 것입니다.이 사건을 보는 마지막 때 성

도들은 부활신앙이 고취되고 소망을 더욱 굳게 할 것입니다. [종말에 나타날 두 증인]을 살펴보

겠습니다. 


1. 두 증인의 활동 


대부분 이 두 증인을 지상의 보편적인 교회로 해석하는데  두 증인의 활동을  보면  신약교회 전 

 체 증인들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먼저 본문 1-2절   ‘1. 또 내게 지팡이 같은 갈대를 주며 말하

기를 일어나서 하나님의 성전과 제단과 그 안에서 경배하는 자들을 측량하되 2. 성전 바깥 마당

은 측량하지 말고 그냥 두라  이것은 이방인에게 주었은즉   그들이 거룩한 성을 마흔두 달 동안 

짓밟으리라’ 


경배하는 자들을 측량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대환난 중에 성도를 지켜 주신다는 것을 의미합 니

다. 성전은 신약에서 성도를 말합니다.고전 3:16 ‘너희는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 성전 바깥마

당은 불신자들 세상이고 이들이 교회, 즉 성도들을 42달 동안 핍박할 것이라 했습 니다. 


1) 두 증인은 굵은 베옷 입고 


1260일 증거(3) 굵은 베옷을 입고 활동하는 것은 회개를 외친다는 뜻입니다. 

눅 10:13  ‘화 있을진저 고라신아, 화 있을진저 벳새다야,  너희에게 행한 모든  권능을 두로와 

시돈에서 행하였더라면 그들이 벌써 베옷을 입고 재에 앉아 회개하였으리라’

 ‘두 감람나무와 두 촛대’,  당시는 초가 아닌 등잔에 감람유로  등불을 켰습니다(슥4:). 때문에 

두 촛대는 두 등잔으로 번역함이 옳습니다.  등불은 영적으로 세상을 비추는 성도를 상징합니다

(호14:6). 마 5:14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두 감람나무의 둘은 증인수로 복음을 전파하는 자들을 뜻합니다.물론 본문의 두 사람은 전도 하

는 교회 전체로 보기엔 너무 큰 증거자로 설명되니까 보편적인 교인의 모습이 아니라고 봐 야합

니다.눅 10:1 ‘그 후에 주께서 따로 칠십 인을 세우사 친히 가시려는 각 동네와 각 지역으로 둘

씩 앞서 보내시며’ 

두 증인은 1260일, 3년 반 동안(유대인의 계산, 30일을 한 달로 계산) 증거하다가 죽임을 당 

하는데 증거하는 시기는 대환난 기간의 전반부로 보입니다. 


2) ‘입에서 불이 나서’ 원수를 소멸하는 말씀의 권능(5) 


두 증인을 해하려는 자는 증인의 입에서  나는 불로 죽임을 당한다고  했는데 이는  그 증인들의 

 말씀의 권능이 얼마나 대단한가를 말합니다. 아마 사도시대 아나니아와 삽비라가 거짓말 하 다

가 죽임 당한 것처럼 위력이 대단할 겁니다. 


3) ‘예언하는 날 동안’ 비가 오지 않게 하는 권세(6) 


이런 권세는 옛날 구약시대 엘리야 선지자가 하던 일입니다. 약 5:17 ‘엘리야는 우리와 성정이 

같은 사람이로되  그가 비가  오지 않기를  간절히 기도한즉 삼 년 육 개월 동안 땅에 비가 오지 

아니하고’ 


4) ‘물이 변하여 피되게’(6) 


꼭 모세의 기적 같습니다.그러나 구약시대의 역사가 삽입된 이야기가 아니라 말세에 이와 같 은

일을 두 증인 행사 할 것입니다.출 7:20 ‘모세와 아론이 .. 지팡이를 들어 나일 강을 치니 그 물

이 다 피로 변하고’ 


5) 아무 때든지 여러 능력을 발휘(6) 


두 증인은 아무 때든지 원하는 대로 재앙을 땅에 내릴 수 있습니다. 이것은 온 교회가 그렇게 할 

수 있는 권능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은사는 각양 다르고  모든 교인들이 말세라고 다 같은 은

사를 발휘할 것이라는 말씀은 없습니다. 


6) 두 증인이 죽임 당한 후 다시 살아 승천(7-12) 


두 증인은 결국 적그리스도로부터 죽임을 당하고 시체는 성전 주변에 버려졌다가 사흘 반 만 에 

하늘로부터 올라오라는 음성이 있고 그들이 다시 살아 사람들이 보는데서 승천을 했습니다.  이 

두 사람을 교회로 해석하기 때문에 대환난기 중간에 성도들이 휴거를 뜻한다든가  혹은 종 말에 

구원 받는 것을 미리 예고하는 그림 등으로 해석합니다. 


중간에 교회가 다 휴거해버린다 면 뒤에 나오는  증인들이 또 나타나기 때문에 잘못된 해석입니

다.이 두 증인이 죽임을 당했으나 사흘 반 만에 다시 살아 승천할 때 큰 지진이 나서 성 1/10이 

무 너졌고 지진에 죽은 사람이 7천이라 했습니다(1/10은 하나님의 것, 7천=7×1,000, 많은 

수로 서 하나님의 확실한 심판을 상징).  적그리스도의 성이  일부 무너지고 지진이 나서 엄청난 

사람들이 죽었다는 것이지 온 세상이 다 무너졌다는 뜻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이 두 증인은 세상 

끝에 부활 승천할 교회가 아니라 환 난 중에 나타날 두 증인입니다. 


14절 ‘둘째 화는 지나갔으나 보라 셋째 화가 속히 이르는도다’라고 했습니다. 마지막 나팔 7가 

지중에 가장 큰 재앙이 세 번인데 이제 마지막 재앙 7번째 나팔재앙이 이르게 된다는 뜻입 니다. 

그러므로 이 두 증인의 역할은 666 대환난 직전에 1260일 동안의 활동으로  계 6:1- 이하 에

서 적그리스도가 핍박을 강화하는 시기에 충성한 증인이었음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단 7:24-25, 9:27, 계 13:5-7 등을 보면 적그리스도의 대환난이 7년의 기간으로 보이고 전

반 기와 후반기를 나누어 교회의 핍박이 후반부에 가서  집중적으로 일어날 것을 예고하고 있습

니 다. 


2. 두 증인은 말세 교회 중의 두 사람 


계시록의 흐름과 그들의 행위를 볼 때 신약시대 전체를 말하거나 말세의 모든 교회의 선교 행위

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1) 이 둘의 활동을 보면 


모세와 엘리야 같아서 어떤 이는 모세와 엘리야가 말세에 올 것으로 오해합니다. 모세는 죽었고 

엘리야는 회리바람 타고 하늘로 갔으며 에녹도 하나님이 데리고 가셨습니다(유1:9,신34:7,왕

하2:11,창5:24,히11:5). 

무엇보다 성경에서 모세나 엘리야 또는 에녹 같은 이가 세상 종말에 다시 온다는 예언이 없습니

다. 


2) 은사가 보편적으로 온 교회에 나타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두 증인의 행위는 일반 교회 전체로 볼 수 없습니다. ‘두 증인’에는 정관사 ‘그’(토이스,τοίς)가 

 있어서 일반 교회 전체라 할 수 없습니다.고전 12:29 ‘다 사도이겠느냐 다 선지자이겠느냐 다 

교사이겠느냐 다 능력을 행하는 자이겠느 냐’ 


두 증인의 활동 기간은 분명히 세상 종말이고 또한 대환난 중에 죽었다가 다시 살아 승천했으나

(11:12)  그 뒤 다른 성도들이 있고 환난 역사는 이어지고 있으므로 두 증인이 신약 모든교 회

가 될 수 없습니다(13:6,10). 


3)그들의 증거 활동 무대는 


온 세상의 교회 선교 역사가 아니라 적그리스도가 군림하고 세상을 지배하는 예루살렘(성)으로 

보입니다(11:8). 그들은 거기서 증거하고 거기서 죽고 거기서 다시 살아 승천했습니다.때문에 

두 증인은 각국의 교회들로 해석하기 어렵습니다. 


살후 2:4 ‘그는 대적하는 자라 신이라고 불리는 모든 것과 숭배함을 받는 것에 대항하여  그 위

에 자기를 높이고 하나님의 성전에 앉아 자기를 하나님이라고 내세우느니라’ 15절 이하에서 일

곱째 천사가 나팔을 불게 되면 세상이 끝나게 될 것을 예고합니다.  그리고 18장까지 일어난 마

지막 나팔 재앙이 있은 후 19장에 주 예수님의 재림이 나옵니다. 


19절 ‘이에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성전이 열리니 성전 안에 하나님의 언약궤가 보이며 또 번개

와 음성들과 우레와 지진과 큰 우박이 있더라’고 했으니  이제 곧 하나님의 모든 예언의 성 취를 

보이고 하나님의 나라가 열려 성도들이 곧 들어가게 될 준비를 하고 있음을 봅니다.요한은 앞서 

10장에서 말씀을 받아먹고 환난에 처한 백성에게 증거할 힘을 얻었습니다. 


그리고 이어 11장에서 증인의 순교를 보았고 그러나 다시 살아 승천하는 기적이 있었습니다.종

말의 때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주신 메시지는 큰 환난 중에 나올 두 증인의 삶을 우리도 본 받

아 믿음의 증인생활을 잘 하고 부활 승리할 수 있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할렐루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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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사이버신학교


부족한 실력이지만 찬양 연주 감상하시고 

은혜 되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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