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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종수 목사 설교방

천년왕국 - 계 20:1-6

작성자강종수|작성시간22.07.24|조회수21 목록 댓글 0

                  요한계시록  20:1-6 설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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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youtube 설교  최신 순서 

            

                 주제  천년왕국


계 20:1-6 ‘1. 또 내가 보매 천사가 무저갱의 열쇠와 큰 쇠사슬을 그의 손에 가지고

하늘로부터 내려와서 2. 용을 잡으니 곧 옛 뱀이요 마귀요 사탄이라 잡아서 천 년 동

안 결박하여 3. 무저갱에 던져 넣어 잠그고 그 위에 인봉하여 천 년이 차도록 다시는

만국을 미혹하지 못하게 하였는데 그 후에는 반드시 잠깐 놓이리라 4. 또 내가 보좌

들을 보니 거기에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또 내가 보니 예수를

증언함과 하나님의 말씀 때문에 목 베임을 당한 자들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그의 우

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고 그들의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 아니한 자들이 살아

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천 년 동안 왕 노릇 하니 5. (그 나머지 죽은 자들은 그 천 년

이 차기까지 살지 못하더라)이는 첫째 부활이라 6.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 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

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리스도와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



본 장은 예수님이 19장에서 재림하시어 짐승이라 표현하는 적그리스도와 거짓 선지

자를 산 채로 잡아 유황불 못에 던지시고 적그리스도에게 역사하였던 그 마귀,사탄을

천사를 시켜 잡아서 무저갱, 불신자가 죽어서 가는 어두운 곳에 일천년을 가둡니다.

그리고 지상은 성도들과 천년왕국을 이룹니다.[천년왕국]의 주제로 말씀을 나누고자

합니다.


1. 천년왕국은 사탄을 결박하고 시작


천년왕국을 이루는 것은 예수 재림 후에 있을 일인가?아니면 영적으로 예수 초림 이

후부터 이뤄진 영적인 일인가? 계시록에 나오는 천년은 재림 후에 나오는 일인 것을

보여줍니다. 특별한 천사가 그 마귀를 잡아 무저갱에 가두는데

계 9:1 ‘다섯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내가 보니 하늘에서 땅에 떨어진 별 하나가 있는

데 그가 무저갱의 열쇠를 받았더라’ 는 말씀에 나오는 그 천사인 듯합니다.


무엇보다 세상을 사망으로 이끌던 공중권세 잡은 자(엡2:2)인 사탄이 결박되어 이

땅에 미혹을 하지 못하도록 하신 후 천년왕국을 이루는 것으로 말합니다. 이 사탄은

본문 2절 ‘용을 잡으니 곧 옛 뱀이요 마귀요 사탄이라’고 했습니다. 같은 놈의 다른

표현입니다(계 12:9).

천년왕국을 영적으로 신약시대라 하면 본문 말씀처럼 사탄이 성도를 미혹하지 못하

고 오직 기쁨으로 살아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주님 오실 때까지 마귀의 역사는 지금

계속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지금은 천년왕국이 아닙니다.

본문 3절 ‘무저갱에 던져 넣어 잠그고 그 위에 인봉하여 천 년이 차도록 다시는 만국

을 미혹하지 못하게 하였는데 그 후에는 반드시 잠깐 놓이리라’

2. 천년왕국의 세상 역사

천년왕국은 땅에 재림하신 예수께서 세상을 새롭게 하시고 재림하실 때 이미 죽은

자 가운데서 성도와 산 자들 중에서 성도를 부활시키시고 천년왕국을 시작합니다.고

전 15:51-52 ‘51.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 잘 것이 아니

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되리니 52.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고 우리도 변화되리라’

모두 부활했기에 이제는 죽음이 없고 영원히 살게 되었기에 천년의 숫자는 은총의

날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1) 천년왕국에 참여할 자

본문 4절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에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

또 내가 보니 예수를 증언함과 하나님의 말씀 때문에 목 베임을 당한 자들의 영혼

들과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고 그들의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

지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천 년 동안 왕 노릇 하니’


순교자 그리고 환난 중에 짐승의 표를 받지 않은 믿음의 성도들이 부활하여 천년왕

국에 들어갑니다.

마 19:28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세상이 새롭게 되어

인자가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을 때에 나를 좇는 너희도 열 두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

열 두 지파를 심판하리라’

예수께서 12제자들에게 하신 말씀인데 계시록 본문과 연결해 보면 12사도들이 권세

있게 세상을 판단하는 권세까지 가졌다는 말씀입니다.

눅 22:30 ‘너희로 내 나라에 있어 내 상에서 먹고 마시며 또는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다스리게 하려 하노라’

그런데 심판하는 권세는 모든 성도에게 주신 권세이기도 합니다.

고전6:2 ‘성도가 세상을 판단할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세상도 너희에게 판단을

받겠거든 지극히 작은 일 판단하기를 감당하지 못하겠느냐’ 계 3:21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 주기를 내가 이기고 아버

지 보좌에 함께 앉은 것과 같이 하리라’

2) 천년왕국에서 제외된 불신자들

5-6절 ‘5.(그 나머지 죽은 자들은 그 천 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하더라) 이는 첫째 부

활이라 6. 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

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리스도와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

천 년은 기한이 있음을 말합니다. 그 천 년이 차기까지 불신자들은 부활하지 않습니

다. 예수께서 재림하실 때 부활한 성도들은 첫째 부활을 입은 자들이라 하고 둘째 사

망, 즉 지옥의 세력을 받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이 첫째 부활은 중생한 것이 아니라 부활은 문자대로 몸의 부활이고 영적 중생은 거

듭난다고 하지 부활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부활은 차례대로 될 것입니다. 고전 15:2

3-25 ‘23. 그러나 각각 자기 차례대로 되리니 먼저는 첫 열매인 그리스도요 다음에

는 그가 강림하실 때에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요 24. 그 후에는 마지막이니 그가 모든

통치와 모든 권세와 능력을 멸하시고 나라를 아버지 하나님께 바칠 때라 25. 그가 모

든 원수를 그 발 아래에 둘 때까지 반드시 왕 노릇 하시리니’

그래서 고전15:20 예수님은 부활의 첫 열매라고 했습니다.그 다음은 주께서 재림하

실 때 성도로서 첫 번째 부활하게 된 자들이란 말입니다. 천년왕국이 지난 후에 불신

자들은 영원한 지옥을 가기 위한 부활을 입습니다. 요5:29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

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24절 ‘그 후에는 마지막이니 그가 모든 통치와 모든 권세와 능력을 멸하시고 나라를

아버지 하나님께 바칠 때라’ 여기 ‘그 후에는 마지막’이라는 말의 원어를 보면 에이타

토 텔로스(εἶτα τὸ τέλος) NIV) Then the end will come 으로 ‘그 끝에, 맨 마지막

때’라는 말입니다. 종말의 시대적 상황이 아닌 땅의 세월 끝을 말합니다. 그러니까 불

신자들은 성도의 천년왕국 후에 부활하여 지옥가고 성도는 천국 가는 날이 되는 것

입니다.

땅에서 부활한 사람과 부활하지 않은 불신자가 함께 공존합니다. 예수께서 부활하신

후 땅에서 40일을 사셨고 제자들과 함께 하셨습니다(행1:3)

신학적으로 몇 가지 천년왕국설이 있습니다.

1) 후천년설은 세상이 모두 기독교로 종교화 되어 천년을 살고 난 뒤 예수님이 오신

다는 것인데, 희망사항이지 성경적으로는 아닙니다. 죄가 많아 심판을 받을 세상 마

지막이 됩니다(눅18:8).

2) 무천년설은 천 년이라 할 때 천(1,000)이란 숫자를 영적으로 보고 신약시대 전

체를 말한다고 해석하며 주님이 언제 오실지 모르고 오시면 심판받아 천국지옥으로

나뉘어 질 것이므로 천년왕국은 없다는 것입니다(벧후3:8).

3) 시대론적 전천년설은 대환난이 지난 후 천년왕국이 있고 그 뒤에 천국을 가게 된

다는 것은 역사적 전천년설과 같으나 대환난 전에 휴거한다고 주장합니다.이는 성경

을 곡해하는 것으로 이단들이 주로 이 설을 믿습니다(살전4:17).

4) 역사적 전천년설은 계시록 본문대로 환난을 겪고 예수 재림하시며 성도가 부활하

여 천년동안 땅에서 왕노릇한 후 천국으로 들어가게 된다는 학설인데 가장 유력한

설입니다.

본문에서 천년의 기한이 문맥상 분명한 세월을 말하고 땅이 천국이 되는 것이 아니

라 11절에서 베드로가 말한 대로 땅과 하늘이 없어지고 21:1에 새 하늘과 새 땅이

하늘로부터 내려오기 때문에 땅에 사는 기한 천년왕국은 영생 천국이 아닙니다.

우리는 이미 세상을 믿음 가운데 이긴 상태입니다. 다만 사탄의 위협이나 미혹을 받

는 중에 있지만 주님이 오시면 마귀가 가둬지고 우리는 천년왕국을 이 땅에 맛본 후

영원한 천국에 입성하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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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사이버신학교


부족한 실력이지만 찬양 연주 감상하시고 

은혜 되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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