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꿀송이보약큐티

꿀송이보약큐티, 22년9월25일(주일), 합1장~3장. 믿음으로 삽시다

작성자스티그마|작성시간22.09.25|조회수36 목록 댓글 0

<꿀송이 보약큐티 1년 1독 성경통독학교, 22년 9월 25일(주일) #268>

*오늘의 읽을 말씀: 하박국 1장~3장
믿음으로 삽시다

*묵상자료

1. 하박국은 어떤 책인가?


하박국은 3장으로 된 짧은 책이지만 신약에서 바울과 히브리서 기자가 요긴하게 인용할 만큼 중요한 책이다. 하박국은 하나님께 자신의 풀리지 않는 질문을 던진다.

첫째는 왜 유다의 죄가 그토록 넘치는데 하나님은 침묵하시고 아무런 조치를 취하시지 않는가 하는 의문이었다. 이 질문에 대해 하나님은 답변하셨다. 장차 갈대아인들(바벨론)을 보내어 유다의 죄를 심판하시겠다는 대답이었다. 이 하나님의 답변을 듣고 하박국은 또 다른 질문을 던진다. 하나님은 정결하시고 의로운 분이신데 왜 유다의 죄를 심판하시기 위해 유다보다 더 악한 바벨론을 사용하셔서 유다를 심판하시느냐는 의문이었다. 이 질문에 대해서도 하나님은 답변해 주셨다. 결국 때가 이르면 바벨론도 멸망시키신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유명한 말씀을 하셨다.

“의인은 그의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합2:2~4)

바벨론의 망할 때도 정해져 있었다. 그러므로 더딜지라도 기다리라는 것이다. 바울은 이 구절을 인용하여 롬1:17과 갈3:11에 `이신칭의`(믿음으로 의롭게 되는 진리)의 교리를 설명하였다. 히브리서 기자는 히10:38에 이 구절을 인용하면서 환란의 때에도 뒤로 물러서지 말고 믿음으로 담대히 전진해야 함을 강조하였다.

성도의 삶은 하나님을 신뢰하고 믿음으로 살아가는 것이 정석이다. 내 생각에 이해가 안되고 시간이 너무 지체되는 것 같아도 가장 완벽한 타이밍에 하나님은 그 분의 역사를 이루실 것이다. 그러므로 하박국 3장의 결론처럼 환경이 실망스럽고 힘들어도 우리는 오직 여호와로 인하여 즐거워하며 나의 구원의 하나님을 인하여 기뻐해야 한다. 하박국은 하나님의 답변을 통해 은혜를 받고 먼 미래에는 물이 바다를 덮음 같이 여호와의 영광을 인정하는 것이 온 세상에 가득할 날을 미리 바라보고 기뻐하였다(합2:14). 사슴의 앞 발은 뒷발 보다 짧다. 그래서 높은 곳을 껑충껑충 잘 뛰어오를 수가 있다. 나의 삶에 하나님을 신뢰하는 믿음이 주어질 때 우리는 고난의 험준한 산비탈도 사슴처럼 뛰어오르며 극복할 수가 있게 된다. 아멘.

https://youtu.be/SVDGNRzK-8Y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