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꿀송이보약큐티

꿀송이보약큐티 / 23년 4월 22일 : 대하1장~3장. 성전의 두 기둥

작성자스티그마|작성시간23.04.21|조회수27 목록 댓글 0

<꿀송이 보약큐티 1년 1독 성경통독학교, 23년4월22일(토) >

*오늘의 읽을 말씀: 역대하1장~3장
성전의 두 기둥

*묵상자료

1.서로 다른 숫자들


대하2:18에 보면 성전 건축을 위해 뽑힌 이방인 일군들을 감독할 자의 수가 3,600 명이라고 되어 있다. 그런데 왕상 5:16에는 3,300명이라고 적혀 있는데 어떤 것이 맞는 걸까? 이 두 기록은 명백한 모순처럼 보인다. 그런데 왕상 9:23에는 솔로몬의 사역 감독관이 550 명이라고 되어 있는 반면에 대하 8:10에는 그들의 수가 250명으로 나와 있다. 여기에서도 300 명 차이가 난다. 그런데 가만히 정리해 보니 결국 총 감독관의 숫자는 각각 3,850 명으로 서로 일치한다. 따라서 역대하와 열왕기상의 숫자 차이는 솔로몬의 사역 감독관을 두 그룹으로 분리할 때 두 성경이 서로 다른 기준을 적용한 데서 온 기록상의 차이일 뿐 결코 서로 상이한 내용은 아니라는 것을 유추할 수 있다.

그리고 대하 2:3에 솔로몬의 건축을 적극적으로 도와준 두로 왕 이름이 후람으로 나오는데 이는 히람과 동일 인물이다. 또한 대하 3:4에는 낭실(성전 입구의 들어가는 현관)의 높이가 120규빗(약 54m)이라고 적혀 있는데 이는 현대의 15층 건물 높이에 해당하는 것으로 지나치게 높아 많은 성경 학자들은 필사자의 실수에 의한 사본상의 오류로서 낭실의 높이는 20규빗(9m) 정도로 추측하고 있다.

2.성전의 두 기둥

솔로몬 성전의 전면 낭실 앞에는 좌우편에 두 기둥이 우뚝 서 있었다. 오른편에 있는 기둥은 야긴이라 불렀고, 왼편에 있는 기둥은 보아스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었다. 야긴은 `그가 세운다`는 뜻이고 보아스는 `그에게 능력이 있다`는 뜻이다. 즉 하나님은 참 성전이신 예수그리스도를 통해 그의 나라를 세우실 것이며 그 일을 완성할 능력이 하나님께 있다는 뜻이다.

이 두 기둥은 18규빗(8m)의 높이(대하3:15에는 35규빗이라 적혀 있는데 이는 필사자의 오류로 잘못 기록한 것이고 왕상7:15, 렘52:21에 18규빗으로 적혀 있음)에 둘레는 5규빗(약 2m) 이상이 되는 둥그런 공같은 기둥머리를 놋으로 만들었다. 이 두 기둥의 머리부분에는 그물모양을 만들어서 거기에 많은 석류모양을 매달게 했는데 석류를 한 줄에 100개씩 두 줄로 두 기둥에 사슬로 연결시켰다. 모두 400개의 석류가 달렸는데 석류 속의 알맹이들은 많은 성도들을 의미한다.

성전에 들어가는 입구 기둥에 석류를 사슬로 매달고 그물처럼 만드신 하나님의 의도를 아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수많은 영혼을 그물로 건져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사슬로 엮어 하나님의 집으로 모으는 모습이 성전의 기본적인 임무가운데 하나라는 것이다.

석류는 겉으로 보기에는 푸르고 아름답지만 속을 까보면 붉은 색의 단 것으로 되어 있다. 그래서 대개의 유대인들은 이 석류가 율법말씀을 의미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하나님의 말씀은 딱딱하고 재미없어 보이지만 그 안에는 하나님의 구원의 파노라마가 흐르고 있고 하나님의 사랑이 숨어 있다는 것이다.

“낭실 기둥 꼭대기에 있는 머리의 네 규빗은 백합화 모양으로 만들었으며.”(왕상7:19)

성전기둥 꼭대기는 백합화 모양으로 만들었다. 백합은 그리스도의 순결, 그리스도의 향기를 의미하고 있다. 히브리말로 백합을 ‘슈산’이라고 하는데 이 뜻은 아름다움, 백색, 순결을 의미한다. 하나님 성전에 기둥이 되는 사람들은 모두가 백합화처럼 향기롭고 경건하고 순결한 사람들이다. 마음이 깨끗한 자가 하나님을 만나고 어디서나 쓰임 받는다.

솔로몬 성전 앞에 있는 이 두 기둥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성전을 떠받치는 것이었다. 예수님은 우리의 야긴과 보아스가 되셔서 우리의 구원을 떠받쳐 주신다. 예수님은 하나님 나라 구원 역사에 유일한 기둥이시다. 예수님이 이렇게 우리의 구원 기둥이 되어 주시기에 우리의 구원은 안전하다. 우리들은 이 두 기둥 사이에 난 길을 통해서 하나님의 성소로 들어갈 수가 있다.

“이기는 자는 내 하나님 성전에 기둥이 되게 하리니 그가 결코 다시 나가지 아니하리라 내가 하나님의 이름과 하나님의 성 곧 하늘에서 내 하나님께로부터 내려오는 새 예루살렘의 이름과 나의 새 이름을 그이 위에 기록하리라.”(계3:12)
아멘.

https://youtu.be/DaCbRskoaT0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