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꿀송이보약큐티

꿀송이보약큐티 / 23년 6월 13일 : 시편 80편~82편. 시편 82편 15절의 의미 분석

작성자스티그마|작성시간23.06.13|조회수28 목록 댓글 0

<꿀송이 보약큐티 1년 1독 성경통독학교, 23년6월13일(화) >

*오늘의 읽을 말씀: 시편80편~82편
시편 82편 15절의 의미 분석

*묵상자료

1.자세한 시81:15의 의미


보통의 우리 교인들이 다 보고 있는 한글 개역 성경을 읽다가 시81편15절을 만나 아리송하여 읽고 또 읽어도 이게 뭔 말을 하는 건지 한국 사람인데도 한국 말을 알아듣기가 힘들다.

“여호와를 미워하는 자는 그에게 복종하는 체할지라도 그들의 시대는 영원히 계속되리라.”(시81:15)

아니 여호와를 미워하는 자들의 시대가 영원히 계속된다고? 이게 말이나 되는 소린가? 세상에 성경을 이렇게 번역해 놓고 아무 설명이나 각주도 없이 독자에게 알아서 이해하라는 성경 번역 위원들의 배짱이 놀랍기만 하다. 자신들이 번역을 해 놓고 한국말로 분명 읽어 보고 검토했을 텐데 자신들은 이 한국 문장이 이해가 되었단 말인가? 참으로 답답하고 안타까운 생각이 든다.

여호와를 미워하는 자는 그에게 복종하는 체하여도 그들의 시대는 영원히 계속 된다니 이게 무슨 말인가? 할 수 없이 NIV 영어 번역을 찾아본다. “Those who hate the Lord would cringe before him, and their punishment would last forever.”(NIV)(주를 미워하는 자들은 그 앞에 움츠려 들게 되고 그들을 향한 심판은 영원히 계속될 것이다) 너무나 명료하고 아무런 혼동도 없다.

그러면 도대체 한국어 번역은 왜 그렇게 한 것이고 그 의미는 무엇일까? 물론 한국어 번역 중 쉬운 성경에는 영어 성경처럼 번역되어 있다.“하나님을 미워하는 자들이 모두 그 앞에서 고개를 숙일 것이다. 그들은 영원히 형벌을 받게 될 것이다.”(쉬운 성경)

대한 성서 공회 임원이셨던 민영진 목사님은 이 구절을 영어 번역이 옳다는 것으로 해석했다. 민영진 목사님의 의견을 들어 보자.

“하나님을 미워하는 자들이 하나님께 진정으로 순종하지 않고 순종하는 체만 하여도 복을 받고 오래 오래 산다`는 메시지를 시편 81편 15절에서 “절대로!” 읽어 내서는 안 된다. `하나님을 미워하는 자들` 곧 `하나님의 원수(怨讐)들`이, 아무리 하나님께 거짓으로 복종하는 체하더라도, 그러한 자들이 하나님께 영원한 복을 받는다는 것은 여기 시편 81편에서뿐만 아니라 성경전서 어디에도 그 유사한 사상이 없다 (비록 악인이 잠시 낙과 부를 누리며 사는 현실을 본다 하더라도). 하나님을 미워하는 자들이 하나님께 복종을 가장하여, 곧 하나님을 속여서, 하나님으로부터 복을 받아낸다는 것은, 그것도 영원한 복을 받아낸다는 것은, 성경 안에서는 도대체가 있을 수가 없는 사상이다. 히브리어 원문 “메사네 아도나이 예칵하슈-로 비히 이탐 레올람” 을 문자 그대로 직역을 하면 대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주님을 미워하는 자들은 주님께 복종하는 체한다. 그리고 그들의 시대는 영원까지 이를 것이다.” 이것을 루터는 다음과 같이 번역하였다. “그리고 주님을 미워하는 자들은 그에게 굴복했어야만 했다, 그리고 이스라엘의 시대는 영원히 지속되었을 것이다.” 독일어 공동번역은 약간 달리 번역하였다. “주님을 미워하는 자들은 모두 이스라엘에게 아첨을 할 것이고 그러한 상태는 영원히 지속될 것이다.”

문제의 난해구가 아무리 이렇게 여러 가지로 번역이 될 수는 있어도, 이 여러 번역들 중에 어느 한 번역도 결코 “하나님을 미워하는 자들이 하나님을 속여 순종을 가장하여 하나님으로부터 영원한 복을 받는다”고 하는 해석을 합당하다고 지지해 주는 번역은 없다고 할 것이다.”

이처럼 때로는 하나님의 말씀은 아무리 많이 읽어도 늘 난해하고 어렵다. 수많은 학자들의 원어적, 문법적, 문화적, 역사적 지식을 참고해야 할 때가 많다. 그래서 신학교가 필요하고 그래서 신학자가 필요하고 성경 교사가 필요한 것이다. 신천지나 하나님의 어머니를 따르는 하나님의 교회 같은 이단들도 다 성경공부에 열심이다. 아니 자기들이 성경을 제일 잘 아는 것처럼 착각하고 살고 있다. 그런 어처구니없는 영적인 교만이 이단을 만드는 것이다. 우리는 시81:15같은 말씀을 대하면서 겸손한 마음으로 우리가 성경에 대해 얼마나 무식한 자들인지를 자각하고 더욱 말씀을 배우고 연구하는데 노력을 경주해야 하겠다.

https://youtu.be/qtep_jsZ2wY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