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꿀송이보약큐티

꿀송이보약큐티 / 23년 12월13일 : 요한계시록 19장~20장. 천년 왕국

작성자스티그마|작성시간23.12.13|조회수28 목록 댓글 0

<꿀송이 보약큐티 1년 1독 성경통독학교, 23년 12월13일(수)>

*오늘의 읽을 말씀: 요한계시록 19장~20장.
천년 왕국

*묵상자료

1. 천년왕국(계20장)


천년왕국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서 1000년 동안 통치하신다는 사실에 주어진 칭호이다. 어떤 사람들은 이 1,000년을 상징적인 방식으로 해석하려 한다. 즉 천 년을 문자 그대로 이 땅에서의 예수 그리스도의 육체적 통치로 해석하지 않고, 단지 “영원한 기간”을 말하는 상징적인 의미로 이해하는 것이다. 그러한 견해에 많은 보수적인 성경학자들이 지지를 보낸다. 그래서 무천년설을 주장하는 분들의 견해를 우리는 무조건 무시할 수 없다. 그러나 이 천년을 문자 그대로 믿는 분들도 많다. 그 분들의 주장을 들어보자.

요한계시록 20장 2-7절에서 천년 왕국은 실제 천 년 기간임을 여섯 번에 걸쳐 특별히 언급하고 있다. 만일 하나님께서 그저 “긴 기간”을 말씀하고자 하셨다면, 정확한 숫자의 기간을 명백하게 반복적으로 언급할 필요가 없이 쉽게 표현하셨을 것이다. 성경은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시면, 그분은 다윗의 보좌에 앉아 예루살렘에서 자신의 왕권을 수립하실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눅 1:32-33)

하나님의 무조건적 언약은 그리스도의 왕국수립을 위해 문자 그대로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재림할 것임을 말한다. 아브라함의 언약은 이스라엘에게 땅과 후손과 통치자, 그리고 영적 축복을 약속하고 있다(창 12:1-3). 팔레스타인 언약은 이스라엘에게 그 땅으로의 복구와 점령을 약속하였다(신 30:1-10). 다윗의 언약은 이스라엘에게 다윗의 혈통에서 나오는 왕이 영원히 다스릴 것을 약속하였고 모든 대적들로부터 안식을 주실 것을 약속하였다(삼하 7:10-13). 이 언약들은 예수께서 재림하실 때 이스라엘이 만국으로부터 다시 모이고(마 24:31), 회심하고(슥 12:10-14), 메시아 예수 그리스도의 통치 하에 그 땅으로 회복되면서 성취될 것이다. 성경은 천년왕국 기간 동안 그 상황은 물리적으로나 영적으로 완벽한 환경이 될 것을 말한다. 그 시간은 평화(미 4:2-4; 사 32:17-18), 기쁨(사 61:7, 10), 그리고 위로의 시기(사 40:1-2)가 될 것이다.

성경은 또한 오직 신자들만 천년 왕국에 들어갈 것을 말한다. 이 때문에, 그 기간은 순종과(렘 31:33) 거룩과(사 35:8) 진리와(사 65:16) 하나님을 아는(사 11:9, 합 2:14) 시대가 될 것이다.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물이 바다를 덮음 같이 온 세상에 충만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왕으로서 통치하실 것이며 (사 9:3-7; 11:1-10), 귀인들과 방백들도 다스릴 것이고(사 32:1; 마 19:28), 예루살렘은 이 세상의 정치적인 중심지가 될 것이다(슥 8:3)

“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나며 그 뿌리에서 한 가지가 나서 결실할 것이요, 여호와의 신 곧 지혜와 총명의 신이요 모략과 재능의 신이요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신이 그 위에 강림하시리니, 그가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즐거움을 삼을 것이며 그 눈에 보이는대로 심판치 아니하며 귀에 들리는 대로 판단치 아니하며 공의로 빈핍한 자를 심판하며 정직으로 세상의 겸손한 자를 판단할 것이며 그 입의 막대기로 세상을 치며 입술의 기운으로 악인을 죽일 것이며 공의로 그 허리띠를 삼으며 성실로 몸의 띠를 삼으리라. 그 때에 이리가 어린 양과 함께 거하며 표범이 어린 염소와 함께 누우며 송아지와 어린 사자와 살찐 짐승이 함께 있어 어린 아이에게 끌리며 암소와 곰이 함께 먹으며 그것들의 새끼가 함께 엎드리며 사자가 소처럼 풀을 먹을 것이며 젖 먹는 아이가 독사의 구멍에서 장난하며 젖 뗀 어린 아이가 독사의 굴에 손을 넣을 것이라. 나의 거룩한 산 모든 곳에서 해 됨도 없고 상함도 없을 것이니 이는 물이 바다를 덮음 같이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세상에 충만할 것임이니라. 그 날에 이새의 뿌리에서 한 싹이 나서 만민의 기호로 설 것이요 열방이 그에게로 돌아오리니 그 거한 곳이 영화로우리라”(사11:1~10) 아멘.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시온에 돌아왔은즉 예루살렘 가운데 거하리니 예루살렘은 진리의 성읍이라 일컫겠고 만군의 여호와의 산은 성산이라 일컫게 되리라”(슥8:3)

요한계시록 20장 2-7절은 천년왕국의 정확한 기간을 제시한다. 이 구절들이 없다 하더라도, 문자 그대로의 이 땅에서 구세주의 통치를 가리키는 셀 수 없이 많은 다른 구절들이 있다. 많은 하나님의 언약들과 약속들의 성취가 문자 그대로의, 육체적, 미래의 왕국에 놓여 있다.

주님은 승천하실 때 바라보는 제자들에게 너희가 보는 그대로 다시 오시리라 하셨다. 천년왕국이 존재하고 그 왕국이 천 년 동안 지속된다는 문자 그대로의 해석을 부인할 만한 확실한 근거는 없다. 그러나 보수적인 많은 학자들이 무천년설을 주장하고 그렇게 믿는다. 어떤 견해를 따를지는 우리의 자유이나 성경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신중하게 받아들이는 자세가 필요하리라 믿는다.


https://youtu.be/mVj5he0HWyY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