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꿀송이보약큐티

꿀송이보약큐티 / 24년 1월18일 : 출애굽기 7장~11장. 10 가지 재앙

작성자스티그마|작성시간24.01.18|조회수33 목록 댓글 0

<꿀송이 보약큐티 1년 1독 성경통독학교, 24년 1월18일(목)>

*오늘의 읽을 말씀: 출애굽기 7장~11장.
10 가지 재앙

*묵상자료들

1. 애굽에 내린 열 가지 재앙


하나님께서 열 가지 재앙들을 애굽에 내린 이유는 다음과 같은 5가지 이유에서였다.

1.이스라엘 민족을 해방시키기 위하여 (출 3:8)

2.‘여호와가 누구관대 내가 그 말을 듣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보내겠느냐’고 물은 바로의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 (출 5:2)

3.자기 백성인 이스라엘 민족으로 하여금 여호와의 능력을 알게 하기 위해서 (출6:7)

4.이 세상은 애굽 신들에게 속한 것이 아니라, 여호와에게 속하였다는 것을 보여 주기 위해서 (출 9:16)

5.‘애굽의 모든 신’에게 벌을 내리시기 위해서 (출12:12)

첫 번째 재앙은 애굽인들이 생명의 근원으로 경배하고 있던 나일(Nile) 강 자체를 향하여 퍼부어졌다. 나일 강을 피로 변하게 하고 물고기들을 죽임으로 모세는 애굽의 경배의 대상을 부끄럽게 했을 뿐만 아니라, 오직 여호와의 손으로만 생명이 유지됨을 보여 주었다.
두 번째 재앙인 무수한 수의 개구리(frog) 재앙은 풍요로운 곡식과 다산의 상징인 애굽의 여신 헤퀫(Heqet)을 공격했다. 헤퀫은 보통 개구리 머리를 가진 여성으로 묘사되고 있었다. 흥미로운 것은 애굽의 술객들도 그들의 술법으로 피와 개구리의 재앙을 흉내 내었다 (출7:22, 8:7). 이것은 속임수 일수도 있지만, 마귀의 기적들처럼 보인다. 하나님의 능력과 같지는 않지만, 사단도 기적들을 일으키는 초자연적인 힘을 가지고 있다는 증거일 수 있다. 거짓 종교에도 종종 기적은 일어난다.

세 번째 재앙인 땅의 티끌이 이(lice)로 변한 재앙과 네 번째 재앙인 파리(flies) 재앙은 케프리(Khepri) 라고 하는 그들이 좋아했던 쇠똥구리( dung beetle) 신을 심판하는 것이었다. 쇠똥을 땅에 묻는 쇠똥구리의 작업은 파리들이 쇠똥 속에서 자라나는 것을 막기 때문에, 파리 재앙은 쇠똥구리 신들의 실패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쇠똥구리가 쇠똥을 굴리는 것처럼, 이 신은 또한 하늘을 가로 질러 태양을 굴리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믿고 있었다.

다섯 번째 재앙인 생축들의 악질 재앙은, 다산의 상징인 황소신 므네비스(Mnevis), 암소 임에도 머리에 뿔을 가지고 있는 신들의 여왕 이시스(Isis) 등을 직접적으로 공격하였다. 그 신들은 모두 무능한 사기꾼들임이 드러난 것이다.

여섯 번째 독종의 재앙은 하이크(Hike)등과 같은 마술과 치료의 신들의 무기력함을 보여준다. 술객들은 독종으로부터, 즉 여호와의 능력으로부터 막아줄 수 없었다.

일곱 번째 재앙인 우박 재앙과, 여덟 번째 재앙인 메뚜기(바람에 불려온) 재앙은 곡물들을 파괴하였고, 날씨를 주관하고 있다고 생각했던 여러 하늘 신들, 예를 들면 공기의 신인 슈(Shu), 습기의 신인 테프눗(Tefnut), 하늘의 신인 누트(Nut) 등과 같은 신들을 공격하였다.

아홉 번째 재앙인 흑암의 재앙은 애굽 최고의 신인 태양신 라(Ra)를 공격하였는데, 그 신들은 땅에 빛과 따뜻함을 가져다 주는 것으로 믿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장자가 죽는 열 번째 재앙은 바로(Pharaoh)의 신성을 공격하는 것이었다. 애굽인들은 바로를 생명을 주는 오시리스(Osiris) 신과 태양신의 화신으로 믿고 있었다. 바로의 임무는 신들의 은총을 유지하고, 질서의 여신 마아트(Ma'at)의 법을 집행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그는 자기 아들의 죽음도 막지 못하는 무능한 자였음이 드러났다. 그의 아들은 ‘신성한 통치자’의 자리를 계승할 자였고, 애굽 땅의 어떤 아들과도 다른 아들이었다. 따라서 여호와만이 홀로 죽음과 삶을 주관하시는 절대적인 분이시라는 것이 이 장자를 죽이는 재앙에서 입증되었다. 하나님은 이와같이 수백 년을 자기 백성을 압제하고 수많은 이스라엘의 남자 아이들을 살해했던 애굽 땅에 10가지의 재앙으로 융단 폭격을 퍼부우시어 그 능력을 바로와 애굽인에게 그리고 주변 나라와 온 천하에 증거하셨다. 이제 그들은 알게 되었다. 여호와의 백성들을 건드리면 큰 일 나는구나…

애굽에서 이스라엘을 인도하여 내신 분이 오늘 나와 여러분이 섬기는 동일한 하나님이시다. 이 능력의 하나님을 믿고 오늘도 담대히 세상 속에서 주눅 들지 말고 승리하며 살아가자. 아멘.


https://youtu.be/ki1K18F6w58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