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꿀송이보약큐티

꿀송이보약큐티 / 24년 2월18일 : 신명기 4장~6장. 쉐마 교육

작성자스티그마|작성시간24.02.18|조회수28 목록 댓글 0

<꿀송이 보약큐티 1년 1독 성경통독학교, 24년 2월18일(주일)>

*오늘의 읽을 말씀: 신명기 4장~6장.
쉐마 교육

*묵상자료들

1. 출20장의 십계명과 신5장의 십계명중 다른 대목은 무엇인가?


두 성경에 나타난 십계명은 본질적으로 같은 것이므로 서로 다른 곳에 기록되었다고 해서 특별하게 달라진 것이 없다. 그러나 신명기의 말씀이 이미 말해진 율법을 단순히 반복하는 내용이 아니기 때문에 약간의 관점의 차이가 있다. 특별히 안식일에 관한 제 4계명에 있어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출20:11에는 안식일의 근거를 하나님의 창조 사역에 두고 있는데, 신5:15에는 안식일의 근거를 출애굽 사건 즉 구속 사역에 두고 있다. 두 성경 구절을 비교해 보자.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일곱째 날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 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출20:11)”
“너는 기억하라 네가 애굽 땅에서 종이 되었더니 네 하나님 여호와가 강한 손과 편 팔로 거기서 너를 인도하여 내었나니 그러므로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명령하여 안식일을 지키라 하느니라(신5:15)”
바로 이런 차이가 신약에 와서 우리 주 예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려고 십자가에 달리신 그 날을 기념하여 안식일을 주일로 바꾸는 근거를 제공하는 것이다. 예수를 구주로 믿지 않는 유대인들에게는 지금도 안식일의 근거가 하나님의 창조 사역에만 있지만, 크리스천인 우리들에게는 예수님이 죄의 속박에서 우리를 구원하여 주신 구속사역에 있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주일을 지킨다.

2. 들으라 이스라엘아!(신6장)

신6:4~9까지의 말씀은 유대인들에게는 너무나 유명한 쉐마의 말씀이다. 히브리어 쉐마는 “들으라!”는 의미이며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항상 대하라는 뜻이다. 쉐마에서 특히 강조하고 있는 것은 가정에서 시행하는 신앙교육이다. 부모가 신앙의 모범이 되며 부모가 말씀을 들려주는 가정 교육을 중요시 여긴다. 아무리 교회교육이 잘 시행되고 있다하더라도 부모의 가정교육을 소홀히 여겨서는 안된다. 교회교육은 가정교육의 연장선에서 시행되어야 하며, 가정에서 자녀교육을 최우선으로 여기듯이 교회도 신앙교육을 최우선으로 중요시하여야 한다. 유대인들은 전통적으로 가정에서 철저하게 성경읽기와 기도생활을 훈련시킨다.

가장 영향력 있고 효과적인 선교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어린 아이들에게 신앙을 심어 주는 신앙교육이다. 유대인들이 박해를 받고 세계 각지로 떠돌아다니면서 설움을 받았지만 철저한 신앙교육 덕분에 자신들을 발전시키고 세계 각지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그들은 매일 아침 저녁으로 성경을 외울 때마다 "자녀를 말씀으로 가르쳐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가슴에 새기며 자녀 교육에 임했던 것이다.

우리 한국 교회도 낙후된 교회교육을 다시 살려야 한다. 부모가 교육 때문에 자녀를 교회에 보내야 되겠다고 생각할 수 있을 정도로 발전시켜야 한다. 다른 말로 바꾸면 교회전체가 이를 위해 기도하면서 교회교육에 엄청난 재정을 배분해야 하며 교사를 양성하고 교육에 필요한 것을 최우선으로 준비해야 한다. 이것이 한국 교회의 미래를 결정하는 너무나 핵심적인 우선순위이다. 아멘.


https://youtu.be/ceSjauMlZAg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