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꿀송이보약큐티

꿀송이보약큐티 / 24년 2월28일 : 여호수아 1장~3장. 강하고 담대하라

작성자스티그마|작성시간24.02.28|조회수31 목록 댓글 0

<꿀송이 보약큐티 1년 1독 성경통독학교, 24년 2월28일(수)>

*오늘의 읽을 말씀: 여호수아 1장~3장.
강하고 담대하라

*묵상자료들

1. 여호수아 서론


모세오경을 거침없이 독파한 우리는 이제 여호수아서에 도착했다. 여호수아서는 12권의 `역사서`중 첫 번째 책이다. 역사서 12권은 천 년의 이스라엘 역사를 담고 있다. 가나안 정복과 분배를 담은 여호수아서를 시작으로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하, 열왕기상하, 역대상하,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에 이르기까지, 바벨론 포로시기와 그 귀환까지의 파란만장한 이스라엘의 역사가 오롯이 담겨있다. 기록자의 관점은 하나님이 모세오경에 그토록 강조한 `주 너희 하나님`의 선택된 백성으로서 얼마나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살았는가 하는 데 초점이 맞추어, 성경을 읽는 독자로 하여금 여호와 경외하기를 독려하고 하나님을 떠나면 우리 인생이 얼마나 불쌍한 처지에 놓이게 되는 가를 일깨우는데 있다. 여호수아서는 여호수아가 저자이고 마지막의 사후 기록은 그의 측근이 덧붙였을 것으로 학자들은 추측한다.

2. 마음을 강하게 하고 두려워 하지말라!

성경은 독자들에게 믿음을 일으키게 한다. 믿음은 들음에서 나고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는다(롬10:17). 믿음의 반대말은 불신이나 의심일 수도 있지만 믿음 안에 있는 자들에게 믿음의 반대말은 `두려움`이다. 여호수아 1장은 두려워 말라는 말씀으로 가득 차 있다.
”내가 네게 명령한 것이 아니냐 강하고 담대하라 두려워하지 말며 놀라지 말라“(수1:9)

당시 여호수아가 심히 떨고 있었던 것을 하나님은 간파하시고 반복해서 두려워하지 말고 담대하라고 일러주셨다. 여호수아가 두려움에 떨었던 이유는 `여호와의 종 모세가 죽었기` 때문이었다. 한 나라의 대통령이 갑자기 서거를 해도 큰 혼란이 오는데 40년을 선두에서 이스라엘을 이끌었던 지상 최고의 지도자가 세상을 떠나 더 이상 함께하지 않으니 여호수아는 긴장이 안 될 수가 없었을 것이다. 거기에 이제 곧 마주치게 될 요단강 서편의 가나안 일곱 족속들은 심히 흥분된 심리 상태에서 눈에 불을 켜고 이스라엘과 싸울 준비를 갖추고 있었다. 과연 가나안 일곱 족속들과 맞부딪쳐 그들을 격퇴하고 정복할 수 있을까?... 이런 생각으로 잠도 제대로 오지 않았을 것이다. 거기에 여호수아의 마음에 더 스트레스를 주는 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이었다. 모세의 보좌관으로 있으면서 여호수아는 그 백성들의 완악함을 수없이 보아 왔다. 오죽했으면 최고의 온유함을 자랑하던 모세가 십계명 돌 판을 던져서 깨버리고 금송아지를 갈아서 물에 타 백성들에게 마시게 했을까? 그리고 너무 속이 상해 므리바 물에서 혈기를 부리며 반석을 내리쳤다가 가나안 입성을 제지당했을까? 이 모든 것을 옆에서 보고 겪은 사람이 바로 여호수아였다. 이제 그런 백성의 지도자가 된 여호수아는 부담되고 두려울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은 거듭 거듭 두려워 말고 담대하라고 하신 것이다. 두려워 할 필요가 없는 이유를 세 가지로 하나님은 말씀 해 주셨는데, 첫째는 하나님께서 모세와 함께 하신 것처럼 함께 해 주시기 때문이라는 것과, `내가 모세에게 말한 바와 같이 무릇 너희 발바닥으로 밟는 곳은 모두 내가 너희에게 주었노니`라는 말씀에서 보듯 이미 이기게 되어 있는 싸움을 하게 된다는 까닭, 마지막으로는 수1:9에 `내가 네게 명령한 것이 아니냐?` 하는 이유였다. 정복을 명하신 이가 하나님 이시다는 것이다. 여호수아의 아이디어가 아니고 하나님의 명령하에 이루어지는 전쟁이니 하나님께서 100% 책임지실 수밖에 없다. 그러니 너는 쫄지 말고 겁먹지 않고 도망가지만 않으면 좋은 일을 보게 될 것이라는 설득이었다. 이에 여호수아는 두려움을 떨치고 결연이 일어나 삼일 안에 요단을 건널 것이니 준비하라고 백성들에게 명령한다. 부담을 훌훌 떨쳐버리고 모세처럼 백성들을 강력하게 이끌기 시작한 것이다.
오늘 우리는 혹 어떤 이유 때문에 두려워하고 있는가? 하나님이 임마누엘로 나와 함께 계심을 믿으라. 하나님이 도와주시면 능치 못할 일이 없다. 기도할 수 있는데 왜 걱정하는가? 기도하면서 왜 염려하는가? 마음을 굳게 먹고 강하고 담대할지어다!!! 아멘.

https://youtu.be/yx82yPXeVCU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