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꿀송이보약큐티

꿀송이보약큐티 / 24년 5월5일 : 느헤미야 4장~6장. 예루살렘 성문 이름들

작성자스티그마|작성시간24.05.05|조회수29 목록 댓글 0

<꿀송이 보약큐티 1년 1독 성경통독학교, 24년 5월5일(주일)>

*오늘의 읽을 말씀: 느헤미야 4장~6장
예루살렘 성문 이름들

*묵상자료

1. 성문 이름들 정리


성벽재건을 하는 느헤미야를 따라가다 보면 예루살렘 성을 출입하는 여러 성문 이름이 등장한다. 한국의 남대문, 동대문처럼 그때도 성문마다 이름을 붙이고 관리했다.

(1)양문(洋門) – sheep gate, 동물 양의 문이다. 느3:1에 언급된다. 요5:2을 보면 양문 곁에 베데스다라 하는 연못이 있었다고 한다. 제물로 쓸 양들을 이 연못에서 씻어서 성문으로 들어갔기 때문에 양문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성곽의 북동쪽에 위치해 있었다.

(2)어문(魚門) – fish gate, 성 북쪽에 위치한 이 성문은 요단강과 갈릴리 호수에서 잡은 고기를 운반하여 들여온데서부터 붙여진 이름. 느3:3, 느12:39에 언급됨.

(3)옛문 – old gate, 지금의 다메섹 문에 해당된다고 추측되는 문. 느3:6, 느12:39에 언급됨.

(4)골짜기 문 – vally gate, `흰놈의 골짜기`를 향하여 있는 문이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 느2:13, 느3:13에 언급됨.

(5)분문(糞門) – dung gate, 성안의 모든 오물들을 실어 내는 문. 냄새 때문에 이 문을 지키는 자들의 수고가 훨씬 컸을 거라 짐작됨. 느2:13, 느3:13~14, 느12:31에 언급됨.

(6)샘문 – fountain gate, 실로암 못가에 위치하여 붙여진 이름. 느2:14, 느3:15, 느12:37에 언급됨.

(7)수문(水門) – water gate, 성전에서 쓰는 물을 실어 들였던 문. 에스라가 `수문 앞 광장`(느8:1,3)에 사람들을 모아 놓고 율법을 들려준 것을 보아 이 문은 성전 가까이에 있었던 문이었다.

(8)마문(馬門) – horse gate, 이곳으로 말들을 출입시켰음. 느3:28에 언급됨.

(9)동문(東門) – east gate, 학자들은 수문과 동일한 문으로 여김. 느3:26에 언급됨.

(10)에브라임 문 – gate of Ephraim, 이 문은 죄수들을 실어 나르는 감옥으로 통하는 문. 느12:39에 언급됨.

이 외에도 몇 개의 문이 더 있었다. 계21장에는 장차 하늘에 있을 예루살렘 성의 높은 성곽과 문들이 소개되어 있는데 12 개의 문들이 있다고 하였다. 그 문들의 이름은 이스라엘 12 지파의 이름을 따서 지어져 있다. 동서남북에 각각 세 문씩 위치 해 있는데 문마다 천사가 지키고 있다고 하였다.

아, 우리도 머지않아 세상 떠나면 그 정금으로 된 황금성에 이르고 12 문들 중 한 성문을 통과하여 새 예루살렘 성 안으로 발을 내 디딜 것이다. 성문을 지키는 천사가 당신에게 신분을 묻거든 무조건 예수님 이름을 선포하라. 그 이름이 우리의 천국 여권이요, 비자요, 도장이다. 천사는 예수의 이름을 부르는 당신에게 미소를 지으며 황금성문을 열어 줄 것이다. 함께 237장을 찬송해 보자.

“저 건너편 강 언덕에 아름다운 낙원 있네 믿는 이만 그 곳으로 가겠네 황금문을 들어가서 주님 함께 살리로다 너와 날 위해 황금종 울린다.

<후렴> 저 울리는 종소리와 천사들의 노랫소리 영광일세 할렐루야 기쁘다. 빛나는 저 강 건너편 아름답고 영원한 곳 너와 날 위해 황금종 울린다.

은빛 바다 저 너머로 우리 모두 건너가서 죄와 고통 모든 슬픔 잊겠네 예수님의 사랑 속에 영원토록 살리로다 너와 날 위해 황금종 울린다.

우리 일생 다 지나고 주의 품에 편히 쉴 때 나의 영혼 자유함을 얻겠네 괴로운 짐 모두 벗고 주와 함께 살리로다 너와 날 위해 황금종 울린다. “
아멘.

https://youtu.be/Z57LSkeXaAk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