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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나님의 속성이란?

작성자파노|작성시간15.07.25|조회수29 목록 댓글 0

    

 

   파노 양육자과정 보조교재(3)

 

 

             

                      하나님의 속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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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1. 하나님만이 가지신 성품(비공유적성품)

 

                   ① 주권성(主權性)

                ② 영원성(永遠性)

                ③ 전지성(全知性)

                ④ 편재성(遍在性. 無所不在)

                ⑤ 전능성(全能性)

                ⑥ 불변성(不變性)

 

2. 하나님과 사람 모두에게 있는 성품(공유적 성품)

 

                ① 인자(仁慈)하신 성품

                ② 성실(誠實)하신 성품

                ③ (), 공의(公義)로운 성품

                ④ 온전하신 성품

                ⑤ 공명정대한 판단력

 

3. 삼위일체(三位一體. The Trinity)

 

                ① 삼위(三位. three person)

                ② 삼위일체(三位一體. The Trinity)

 

4. 주를 알자                                                                      끝.

 

 

 

 

 

                                         *************************************************************

 

 

 

 

 

 

 

 

 

 

                       하나님의 속성

 

 

 

1. 하나님만이 가지신 성품(비공유적성품)

 

  오직 하나님에게만 속한 성품으로 모든 피조물과 영적 세계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주권성(主權性)

 

a. 주권, 권세 

 “여호와여 광대 하심과 권능과 영광과 이김과 위엄이 다 주께 속하였아오니 천지에 있는 것이 다 주의 것이로소이다 여호와여 주권도 주께 속하였아오니 주는 높으사 만유의 머리심이니이다"(대상 29:11)  

"만물이 그에게서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왕권들이나 주권들이나 통치자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1:16)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영광이 그에게 세세에 있으리로다. 아멘”(11:36). (욥 25:2. 단 7:14. 마 28:18. 롬 13:1)

 

b. 심판

  "내가 내 영광을 여러 민족 가운데에 나타내어 모든 민족이 내가 행한 심판과 내가 그 위에 나타낸 권능을 보게 하리니"(에스겔 39:21)

내가 심판하러 너희에게 임할 것이라 점치는 자에게와 간음하는 자에게와 거짓 맹세하는 자에게와 품꾼의 삯에 대하여 억울하게 하며 과부와 고아를 압제하며 나그네를 억울하게 하며 나를 경외하지 아니하는 자들에게 속히 증언하리라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였느니라”(3:5)

 

 

                      ② 영원성(永遠性)

 

  “이스라엘의 왕인 여호와, 이스라엘의 구원자인 만군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나는 처음이요 나는 마지막이라 나 외에 다른 신이 없느니라”(44:6)

내가 내 언약을 나와 너 및 네 대대 후손 사이에 세워서 영원한 언약을 삼고 너와 네 후손의 하나님이 되리라”(17:7)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는 선하시며 그의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대상 16:34)

다윗이 온 회중 앞에서 여호와를 송축하여 이르되 우리 조상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여 주는 영원부터 영원까지 송축을 받으시옵소서”(대상 29:10)

주의 나라는 영원한 나라이니 주의 통치는 대대에 이르리이다”(145:13)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모든 것은 영원히 있을 것이라 그 위에 더 할 수도 없고 그것에서 덜 할 수도 없나니 하나님이 이같이 행하심은 사람들이 그의 앞에서 경외하게 하려 하심인 줄을 내가 알았도다”(3:14)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내가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4:14)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11:2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리니”(14:16)

영원하신 왕 곧 썩지 아니하고 보이지 아니하고 홀로 하나이신 하나님께 존귀와 영광이 영원무궁하도록 있을지어다 아멘 ”(딤전 1:17)

온전하게 되셨은즉 자기에게 순종하는 모든 자에게 영원한 구원의 근원이 되시고”(5:9)

예수 그리스도는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시니라”(13:8)

그가 우리에게 약속하신 것은 이것이니 곧 영원한 생명이니라”(요일 2:25)

곧 우리 구주 홀로 하나이신 하나님께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광과 위엄과 권력과 권세가 영원 전부터 이제와 영원토록 있을지어다 아멘”(1:25)

 

 

                ③ 전지성(全知性)

 

  “우리 주는 광대하시며 능력이 많으시며 그 지혜가 무궁하시도다”(147:5)

지혜와 권능이 하나님께 있고 계략과 명철도 그에게 속하였나니”(12:13)

하나님은 능하시나 아무도 멸시하지 아니하시며 그의 지혜가 무궁하사”(36:5)

대저 여호와는 지혜를 주시며 지식과 명철을 그 입에서 내심이며”(2:6)

그의 위에 여호와의 영 곧 지혜와 총명의 영이요 모략과 재능의 영이요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영이 강림하시리니”(11:2)

다니엘이 말하여 이르되 영원부터 영원까지 하나님의 이름을 찬송할 것은 지혜와 능력이 그에게 있음이로다”(2:20)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영광의 아버지께서 지혜와 계시의 영을 너희에게 주사 하나님을 알게 하시고”(1:17) 

 

 

                ④ 편재성(遍在性. 無所不在)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사람이 내게 보이지 아니하려고 누가 자신을 은밀한 곳에 숨길 수 있겠느냐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는 천지에 충만하지 아니하냐"(23:24)

내가 주의 영을 떠나 어디로 가며 주의 앞에서 어디로 피하리이까 내가 하늘에 올라갈지라도 거기 계시며 스올에 내 자리를 펼지라도 거기 계시니이다”(139:7-8)

 

 

                ⑤ 전능성(全能性)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1:1)

전능하신 하나님이 네게 복을 주시어 네가 생육하고 번성하게 하여 네가 여러 족속을 이루게 하시고”(28:3)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의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의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9:6)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너의 가운데에 계시니 그는 구원을 베푸실 전능자이시라 그가 너로 말미암아 기쁨을 이기지 못하시며 너를 잠잠히 사랑하시며 너로 말미암아 즐거이 부르며 기뻐하시리라 하리라”(3:17)

주 하나님이 이르시되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올 자요 전능한 자라 하시더라”(요계 1:8)

 

 

                ⑥ 불변성(不變性)

 “여호와여 주는 영원히 계시고 주에 대한 기억은 대대에 이르리이다”(102:2)

주는 여상하시고 주의 연대는 무궁하리이다”(102:27)

여호와의 영광이 영원히 계속할지며 여호와는 자신께서 행하시는 일들로 말미암아 즐거워하시리로다”(104:31)

내가 이제 조서를 내리노라 내 나라 관할 아래에 있는 사람들은 다 다니엘의 하나님 앞에서 떨며 두려워할지니 그는 살아 계시는 하나님이시요 영원히 변하지 않으실 이시며 그의 나라는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그의 권세는 무궁할 것이며”(6:26)

나 여호와는 변하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야곱의 자손들아 너희가 소멸되지 아니하느니라”(3:6)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내가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4:14)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6:35)

이것은 하늘에서 내려온 떡이니 조상들이 먹고도 죽은 그것과 같지 아니하여 이 떡을 먹는 자는 영원히 살리라”(6:58)

하나님은 약속을 기업으로 받는 자들에게 그 뜻이 변하지 아니함을 충분히 나타내시려고 그 일을 맹세로 보증하셨나니”(6:17)

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또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10:28)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11“26)

우리 안에 거하여 영원히 우리와 함께 할 진리로 말미암음이로다”(요이 1:2) 

 

 

 

                                       

                                                                       

 

 

2. 하나님과 사람 모두에게 있는 성품(공유적 성품)

 

 이 성품은 하나님께 속한 성품인데, 하나님 형상으로 지음 받은 인간에게도 내재된 성품이다.

 

 

 

                ① 인자(仁慈)하신 성품

 

a. 인자하심

  “네 생명을 파멸에서 속량하시고 인자와 긍휼로 관을 씌우시며”(103:4)

여호와는 긍휼이 많으시고 은혜로우시며 노하기를 더디 하시고 인자하심이 풍부하시도다”(103:8)

이는 하늘이 땅에서 높음 같이 그를 경외하는 자에게 그의 인자하심이 크심이로다”(103:11)

여호와의 인자하심은 자기를 경외하는 자에게 영원부터 영원까지 이르며 그의 의는 자손의 자손에게 이르리니”(103:17)

할렐루야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는 선하시며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106:1)

 

b. 사랑하심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5:8)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3:16) 

 

c. 친구사랑

  “내 계명은 곧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하는 이것이니라 사람이 친구를 위하여 자기 목숨을 버리면 이보다 더 큰 사랑이 없나니 너희는 내가 명하는 대로 행하면 곧 나의 친구라”(15:12-14)

 

d. ()하기를 더디 하심

  “여호와는 긍휼이 많으시고 은혜로우시며 노하기를 더디 하시고 인자하심이 풍부하시도다”(103:8)

 

e. 노하심을 돌이키심

  “자주 경책하지 아니하시며 노를 영원히 품지 아니하시리로다”(103:9)

 

f. 죄를 처벌하지 않으심

  “우리의 죄를 따라 우리를 처벌하지는 아니하시며 우리의 죄악을 따라 우리에게 그대로 갚지는 아니하셨으니 이는 하늘이 땅에서 높음 같이 그를 경외하는 자에게 그의 인자하심이 크심이로다 동이 서에서 먼 것 같이 우리의 죄과를 우리에게서 멀리 옮기셨으며”(103 10-12)

 

g. 긍휼히 여기심

  “아버지가 자식을 긍휼히 여김 같이 여호와께서는 자기를 경외하는 자를 긍휼히 여기시나니 이는 그가 우리의 체질을 아시며 우리가 단지 먼지뿐임을 기억하심이로다”(103:13-14)

 

h. 인자하심의 영원성

  “여호와의 인자하심은 자기를 경외하는 자에게 영원부터 영원까지 이르며 그의 의는 자손의 자손에게 이르리니”(103:17)

 

 

                ② 성실(誠實)하신 성품

 

a. 약속

  “영생의 소망을 위함이라 이 영생은 거짓이 없으신 하나님이 영원 전부터 약속하신 것인데”(1:2)

 

b. 거짓 없는 삶

  “이는 너희가 흠이 없고 순전하여 어그러지고 거스르는 세대 가운데서 하나님의 흠 없는 자녀로 세상에서 그들 가운데 빛들로 나타내며”(2:15)

 

c. 복종과 떨림

  “그러므로 나의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나 있을 때뿐 아니라 더욱 지금 나 없을 때에도 항상 복종하여 두렵고 떨림으로 너희 구원을 이루라”(2:12)

 

d. 모든 일 처리

  “모든 일을 원망과 시비가 없이 하라”(2:14)

 

e. 빛 되는 삶

  “너희가 전에는 어둠이더니 이제는 주 안에서 빛이라 빛의 자녀들처럼 행하라 빛의 열매는 모든 착함과 의로움과 진실함에 있느니라 주를 기쁘시게 할 것이 무엇인가 시험하여 보라 너희는 열매 없는 어둠의 일에 참여하지 말고 도리어 책망하라 그들이 은밀히 행하는 것들은 말하기도 부끄러운 것들이라 그러나 책망을 받는 모든 것은 빛으로 말미암아 드러나나니 드러나는 것마다 빛이니라”(5:8-13)

 

 

                ③ (), 공의(公義)로운 성품

 

  “그는 반석이시니 그가 하신 일이 완전하고 그의 모든 길이 정의롭고 진실하고 거짓이 없으신 하나님이시니 공의로우시고 바르시도다”(32:4)

그 안에서 발견되려 함이니 내가 가진 의는 율법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니 곧 믿음으로 하나님께로부터 난 의라”(3:9)

 

 

                ④ 온전하신 성품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5:48)

 

 

                ⑤ 공명정대한 판단력

 

a. 하나님 말씀을 선행하여 순종

  “베드로와 요한이 대답하여 이르되 하나님 앞에서 너희의 말을 듣는 것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보다 옳은가 판단하라 우리는 보고 들은 것을 말하지 아니할 수 없다 하니 관리들이 백성들 때문에 그들을 어떻게 처벌할지 방법을 찾지 못하고 다시 위협하여 놓아 주었으니 이는 모든 사람이 그 된 일을 보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림이라”(4:19-21)

 

b. 심판자는 하나님

  “너희에게나 다른 사람에게나 판단 받는 것이 내게는 매우 작은 일이라 나도 나를 판단하지 아니하노니 내가 자책할 아무 것도 깨닫지 못하나 이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노라 다만 나를 심판하실 이는 주시니라 그러므로 때가 이르기 전 곧 주께서 오시기까지 아무 것도 판단하지 말라 그가 어둠에 감추인 것들을 드러내고 마음의 뜻을 나타내시리니 그 때에 각 사람에게 하나님으로부터 칭찬이 있으리라“(고전 4:3-5)

 

c. 하나님의 심판

  “또 내가 보매 천사가 무저갱의 열쇠와 큰 쇠사슬을 그의 손에 가지고 하늘로부터 내려와서 용을 잡으니 곧 옛 뱀이요 마귀요 사탄이라 잡아서 천 년 동안 결박하여“(1:1-2)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과 우리 주 예수의 복음에 복종하지 않는 자들에게 형벌을 내리시리니 이런 자들은 주의 얼굴과 그의 힘의 영광을 떠나 영원한 멸망의 형벌을 받으리로다“(살후 1:8-9)

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큰 자나 작은 자나 그 보좌 앞에 서 있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바다가 그 가운데에서 죽은 자들을 내주고 또 사망과 음부도 그 가운데에서 죽은 자들을 내주매 각 사람이 자기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고 사망과 음부도 불못에 던져지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못이라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못에 던져지더라”(20:12-15)

 

d. 믿는자의 심판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5:24)

 

e. 베드로의 설교를 듣고 회개하는 판단

  “그들이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물어 이르되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 하거늘 베드로가 이르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 이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 데 사람 곧 주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 하신 것이라 하고 또 여러 말로 확증하며 권하여 이르되 너희가 이 패역한 세대에서 구원을 받으라 하니 그 말을 받은 사람들은 세례를 받으매 이 날에 신도의 수가 삼천이나 더하더라”(2:37-41)

         

               ※ 율법의 3가지 기능

         

          a. 죄를 깨닫게 하는 기능

           b. 몽학선생의 기능(양육자 지침서 p.106)

           c. 도덕 규범으로서 기능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로 말미암아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 육신을 따르지 않고 그 영을 따라 행하는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가 이루어지게 하려 하심이니라”(83-4)

 

 

                ※ 하나님을 알아 가는데 방해 요소

         

          a. 무관심과 사랑이 없음

           b. 바쁜 생활과 진정성 없는 만남

           c. 일관성 없는 교제와 대화

           d. 약속의 어김

           e. 완벽한 자기 주장과 타인에 대한 판단

           f. 자기 임의대로 행동

 

 

 

 

                                                                    '능소화'  덕수궁 경내에서(2015. 7. 10)

 

 

 

3. 삼위일체(三位一體. The Trinity)

 

 

                ① 삼위(三位. three person)

 

a. 성부 하나님(聖父. God the Father) : 신성(神聖)의 영원하신 하나님, 하늘의 신령한 모든 복의 근원과 기원(起源).

 "우리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 좇아 은혜와 평강이 읶기를 원하노라"(갈 1:3)

"또 무엇을 하든지 말에나 일에나 다 주 예수의 이름으로 하고 그를 힘입어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하라"(골 3:17)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을 우리에게 주시되”(1:3). (빌 2:11. 살전 1:1,2. 딤전 1:2. 약 1:27. 벧전 1:2. 요이 1:3)

 

b. 성자 하나님(聖子. the Son of God) : 인격적으로 눈에 보이는 하나님, 신령한 복의 영역, 예수님과 연합된 믿음으로만 가능.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마 16:16)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을 우리에게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1:3-4).

"또 아는 것은 하나님의 아들이 이르러 우리에게 지각(知覺)을 주사 우리로 참된 자를 알게 하신 것과 또한 우리가 참된 자 곧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것이니 그는 참 하나님이시요 영생이시라"(요일 5:20). (마 14:33. 마 27:54. 막 1:1. 요 20:31. 롬 1;4. 히 4:14. 갈 2:20. 요일 4:15. 5:12)

 

c. 성령 하나님(聖靈. the Holy Spirit) : 영적으로 눈에 안 보이는 하나님, 각 사람에게 신령한 복을 적용 시키고 그 속사람을 주장하신다.

 "나를 주 앞에서 쫓아내지 마시며 주의 성신(聖神)을 내게서 거두지 마소서"(시 51:11)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의 모친 마리아가 요셉과 정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마 1:18)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오실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바둘기 같이 내려 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더니"(마 3:16)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 기업의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속량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송하게 하려 하심이라”(1:13-14)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리니 그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그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그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그를 아나니 그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14:16-17)

너희가 아들이므로 하나님이 그 아들의 영을 우리 마음 가운데 보내사 아빠 아버지라 부르게 하셨느니라”(4:6)

 

                ② 삼위일체(三位一體. The Trinity)

 

  하나님의 본성(本性. 本質)은 하나이다. 이 한 본성 안에 세 개의 위격(位格. 성부, 성자, 성령)이 존재 하나 이 삼위(三位. three person)는 모두 동등하여 각각 나뉘지 않는 하나님의 본성과 하나님의 모든 성품을 가지는 일체(一體)이다. 즉, 하나님 = 예수 그리스도 = 성부,성자,성령.  이들은 연합되어 언제나 하나로 움직인다.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하신대”(10:30)

 

 

 

         니케아 종교회의 & 콘스탄티노플 종교회의

 

 니케아(Nicaea.현재 터키의 Iznik)공의회라 함은, 그 당시 Constantinus대제(280-337. 기독교를 인정함)에 의하여 A.D. 325년에 개최된 제1차 종교회의를 말한다. 알렉산드리아의 주교 아타나시우스(Athanasius. 295-373)의 동일본질설 즉 '성부' 하나님과 '성자' 예수님은 그 본성과 성품이 완전히 동일하다'라는 정통교리를 채택 했다.

  이후 콘스탄티노플(Constantinople. 현재 터키의 Istanbul)공의회가 개최되는데 이는 Theodosius(346-395. 기독교를 국교로 정함) 1세가 A.D. 381년에 개최한 제2차 종교회의이다. 여기에서 '성령'을 정통교리에 더하여 비로소 성부, 성자, 성령은 동일하다라는 삼위일체(三位一體. The Trinity)설이 완성 되었다.

 

 

 

 

 

 

 

 

4. 주를 알자

 

 “그러므로 우리가 여호와를 알자 힘써 여호와를 알자 그의 나타나심은 새벽 빛 같이 어김없나니 비와 같이, 땅을 적시는 늦은 비와 같이 우리에게 임하시리라 하니라 에브라임아 내가 네게 어떻게 하랴 유다야 내가 네게 어떻게 하랴 너희의 인애가 아침 구름이나 쉬 없어지는 이슬 같도다 그러므로 내가 선지자들로 그들을 치고 내 입의 말로 그들을 죽였노니 내 심판은 빛처럼 나오느니라 나는 인애를 원하고 제사를 원하지 아니하며 번제보다 하나님을 아는 것을 원하노라”(6:3-6)                                  

                                                                                                                                                   ()

 

 

 

 

                                                                                                                       2015. 7. 22    파노  김용복  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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