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찬송가묵상

찬송가 묵상 #136 그 어린 주 예수 (Away in a Manger)

작성자스티그마|작성시간22.12.20|조회수203 목록 댓글 0

찬송가 묵상 #136
그 어린 주 예수
(Away in a Manger)

찬양곡: 108장 그 어린 주 예수
영어제목: Away in a Manger
작사자: 1-2절 작사자 불명,  3절은 죤 맥파랜드(J. T. Mcfarland, 1851-1913)
작곡자: 조나단 스필만(Jonathan Edward Spilman, 1812-1896)
편 곡: 챨스 허친슨 가브리엘(Charles Hutchinson Gabriel, 1856-1932)
찬송곡조(Hymn Tune): CRADLE HYMN
찬송가사:
1.
그 어린 주 예수 눌 자리 없어
그 귀하신 몸이 구유에 있네
저 하늘 별들이 반짝이는데
그 어린 주 예수 꼴 위에 자네
2.
저 육축 소리에 아기 잠 깨나
그 순하신 예수 우시지 않네
그 귀한 예수를 나 사랑하니
새 날이 밝도록 함께 하소서
3.
주 예수 내 곁에 가까이 계셔
그 한없는 사랑 늘 베푸시고
온 세상 아기들 다 품어 주사
주 품 안에 안겨 살게 하소서 아멘


https://youtu.be/gzOa7rcaUiA

[찬송 묵상]
“첫아들을 낳아 강보로 싸서 구유에 뉘었으니 이는 여관에 있을 곳이 없음이러라” (누가복음 2:7)

 

작시자 미상의 이 찬송시는 누가복음 2:7을 배경으로 작시 되었습니다.
우리들의 어린 시절 이 크리스마스 노래를 배워 많이도 불렀던 성탄찬송이기도 합니다.
비천한 구유에서 탄생하신 아기 예수님의 온유하고 귀하신 모습을 <꼴 위에 자네>와 같은 아름다운 가사로 아름답게 표현하고 있는 성탄절 찬송가입니다.
예수님께서 이 세상에 오신 목적은 우리가 모든 악으로부터 구원받는데 있으며, 그리고 우리의 이전 자유로운 상태로 회복되고, 우리의 눈에서 모든 눈물이 씻긴 후 우리가 영적인 기쁨에 참여하는데 있습니다.
버림받은 자, 마음이 상한 자, 갇힌 자, 억눌린 자들을 찾아서 구원하시려고 이 세상에 오신(사 61장 1절) 주님은 마구간에서 탄생하셨습니다.
주로 크리스마스 때에 부르는 이 찬송은 예수님의 온유하고 겸손하신 마음을 상징적으로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작사자와 작곡자]
작사자: 1-2절 작사자 불명, 3절은 존 맥파랜드(J. T. Mcfarland, 1851-1913)
이 찬송의 1절과 2절은 작자 미상입니다.
'구유에 있네-미국 캐롤송 제41번곡'이라는 제목이 붙은 힐의 역작 논고를 통해, 이 시는 19세기 펜실바니아에 살았던 어느 익명의 작가에 의해 쓰여졌다는 것이 확실히 밝혀졌습니다.
그리고 북미의 복음주의적 루터파 교회의 일반 공회에 의해 저작된 <어린이 찬송>(1885)에 처음 게재되었습니다.
3절은 존 맥파랜드(John T. McFarland) 목사가 어린이 주일에 주일학교에서 부르게 하려고 새로 작사해 추가한 것입니다.
이처럼 이 성탄찬송은 매우 널리 불리고 있는 어린이 성탄절 찬송가입니다.
또한 이 곡은 영국에서 이 가사와 함께 불려지는 곡 중에서 가장 유명한 곡입니다.
윌리엄 F 앤더슨 주교그 그의 기록에서 이 찬송가는 원래 1,2절로 이루어져 있었으나 존 T. 맥파랜드가 3절을 작시하여 첨가하였다고 증언하고 있습니다.

 

존 맥파랜드는 미국 Mount Vernon, Indiana 출신으로 Simpson College, Iowa Wesleyan College, 그리고 Boston University School of Theology에서 공부하였습니다.
목사 안수를 받은 후 Iowa, Illinois, Rhode Island, New York, 그리고 Kansas 등지에서 목회했습니다.
뉴욕에서 주일학교연합회 서기(Secretary of the Board of Sunday Schools in New York City), 주일학교연합회(Sunday School Union) 서기를 지내가도 한 그는 Methodist Episcopal Church 주일학교 교재 편집에도 참여했습니다.

찬송곡조(Hymn Tune): CRADLE HYMN
이 찬송의 동일 가사로 된 것이 우리 찬송가에는 108장과 114장 두 장이 있습니다.
108장의 곡조는 CRADLE이며, 114장은 MUELLER로 표시합니다.
미국 교회에서는 같은 가사에 제임스 머레이(James R. Murray)가 작곡한 찬송가인 114장 곡조를 더 많이 부릅니다.
이 곡은 1887년 신시네티에서 간행된 머레이의 ‘소년 소녀를 위한 고상한 노래집(Dainty songs for little Lads and Lasses)’에 게제되었습니다.
전술한 대로 114장은 제임스 머레이가 1887년에 작곡하여 J.R.M 이라고 서명하여 그의 여러 성가 수집에 실었는데 찬송가 곡명을 MUELLER 라고 한 유래에 대하여는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https://youtu.be/3dxzdsfJp2s

또 다른 곡조인 Paul Hughes 혹은 윌리엄 제임스 커크패트릭 교수(William James Kirkpatrick, 1838~1921) 곡을 많이 부르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작곡자: 조나단 스필만(Jonathan Edward Spilman, 1812-1896)
이 곡조는 조나단 스필만이 스코틀랜드의 옛 노래를 개작한 ‘고요히 흐르는 앱튼강(Flow gently sweet Apton)’ 곡조의 전반부입니다.
‘고요히 흐르는 앱튼강’ 노래는 로버트 번스(Robert Burns, 1759-1796)가 1786년에 영국 에이셔의 앱튼강 가에 있는 스튜어트 장군 부인의 산장 오두막에서 메리 캠벌에게 청혼하며 헌정한 노래입니다.
그들은 뜨겁게 사랑했으나, 메리가 악성 열병으로 비극적인 죽음을 당하는 바람에 이루지 못하였습니다.
스필만은 미국 출신으로 캔터키에서 법률가, 목회자, 그리고 작곡가로 활동하였습니다.
그는 1835년 Illinois College를 졸업했으며, 1837년 Transylvania Law School 수학 중 Robert Burns의 시 ‘Flow gently, sweet Afton’에 붙인 곡은 그의 가장 잘 알려진 곡이기도 합니다.

 

편 곡: 챨스 허친슨 가브리엘(Charles Hutchinson Gabriel, 1856-1932)
미국의 찬송가 작곡가 찰스 가브리엘(Charles H. Gabriel, 1856-1932)이 J.E. 스필만이 작곡한 ‘고요히 흐르는 앱튼강(Flow gently sweet Apton)’을 편곡한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성탄 찬양으로 널리 애창되고 있습니다.
기브리엘은 미국 아이오아 주 태생의 저명한 교회음악가, 찬송 작시자 및 작곡가이니다.
농부의 아들로 태어났으나 음악적 재능이 뛰어나 정규교육을 받지 않고도 음악 교사가 되었습니다.
1895년 시카고에 정착하면서 창작 활동을 활발히 전개하여 감리교회 지휘자로 봉사, 약 8000여곡의 성가곡을 작사, 작곡했습니다.

 

[가사 영어원문]
Away In A Manger

 

1.
Away in a manger, no crib for a bed
The little Lord Jesus laid down his sweet head
The stars in the sky looked down where he lay
The little Lord Jesus asleep on the hay
저쪽 구유 외에 누울 자리가 없어
아기 주 예수 사랑스런 머리를 눕혔네
하늘의 별들은 그 누우신 곳 내려다보고
아기 주 예수 건초 위에서 자네

 

2.
The cattle are lowing, the baby awakes
But little Lord Jesus no crying he makes
I love thee, Lord Jesus look down from the sky
And stay by my cradle until morning is nigh
육축의 우는 소리에 그 아기는 잠에서 깨어나네
그러나 아기 주 예수는 우는 소리를 내지 않네
나는 당신을 사랑합니다. 주 예수는 하늘로부터 네려다 보시네
아침이 가까울 때까지 내 아가 요람에서 머무소서!
 
3.
Be near me Lord Jesus, I ask thee to stay
Close by me forever and love me I pray
Bless all the dear children in thy tender care
And take us to heaven to live with thee there
주 예수님, 내 곁에 머무시기를 요청합니다.
내 곁에 영원히 가가이 계셔서 사랑해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모든 사랑하는 아이들을 다정한 보살핌으로 축복하소서
천국으로 우리를 인도하셔서 주와 함께 살게 하소서.
 
https://youtu.be/zLRahzXVNC8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