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전환형 패턴에 대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시세의 방향이 바뀌고 있다는 신호를 파악하는 패턴을 보았는데, 지속형 패턴은 시세의 방향이 더욱더 공고하게 진행될 것이라는 암시를 주는 패턴으로서 일정한 추세상에서 잠시 형성되는 쉼터같은 패턴을 말하는 것입니다.
1. 삼각형 패턴
주가가 반복적인 등락을 하다가 그 등락 폭이 줄어 들어 삼각형 모양을 만드는 패턴으로서 고점을 이은 선이 저항선 역할을, 저점을 이은 선은 지지선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삼각형의 모양은 일률적인 것이 아니라 이등변. 상승형. 하락형. 역삼각형등 여러가지가 있으므로 융통성있게 판단을 해야 합니다.
이 모두가 진행방향으로 더욱 더 진행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것으로 상승추세의 경우 상승력을 강화시키는 것입니다.
2. 깃발형 패턴 & 패넌트형 패턴
이 두가지 패턴은 주가가 거의 수직에 가까울 정도로 급상승할 때 발생하는 패턴입니다.
급상승시 일부 차익세력들이 물량을 다른 세력에게 넘기는 단계로 모양이 깃발과 패넌트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패턴을 갖추기 위해서는 패턴 성립이전에 강한 상승세를 보여야 하고 이 패턴은 단기적으로 형성되며
깃발과 패넌트 모양은 상승추세와는 달리 하향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3. 쐐기형패턴
깃발형과 패넌트형의 혼합형으로서 실제에서 거의 비슷한 꼴로 나오고 있어 구분하기가 여간 어렵지 않습니다.
약간 차이가 난다면 윗선과 아랫선이 서루 평행하지 않고 한점을 향해 간다는 것입니다.(그림참조)
이역시 기존 추세를 더욱 강화시켜는 패턴으로서 모양은 추세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만들어 집니다.
즉 상승추세에서 하락쐐기형이 하락추세에서 상승 쐐기형이 만들어 집니다.
보통 쐐기형을 만드는 시기에는 거래량이 적고 쐐기형을 이탈할시 거래량이 느는 특징이 있습니다.
4. 직사각형 패턴
이것은 매도와 매수 세력이 팽팽히 맞붙은 상황에서 잘 나오는 패턴으로 보통 패턴형성이 수일에서 수주, 수년이 걸리는 횡보 패턴입니다.
윗선은 강력한 저항선이고 아랫선은 지지선의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저항선이나 지지선을 돌파할시 추세를 더 이어나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