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t1.daumcdn.net/cafe_image/mobile/bizboard_placeholder.jpg)
레지오 훈화 “순교자 성월”
2022. 9. 12
들판에는 오곡백과가 익어가고, 햇살은 뜨겁고 바람은 시원해지는 가을이 찾아왔다. 9월 들어서 날씨도 아침 저녁으로 쌀쌀해졌지만, 아직 낮은 한여름의 열기를 뿜어내는 계절이다. 이러한 9월을 교회는 순교자 성월로 보낸다.
성월을 통해서 우리 신앙 안의 여러가지 주제와 내용들을 더욱 깊이 묵상하고, 그를 통해 주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은총에 감사를 표하고, 깨달은 진리를 깨닫기 위해서이다.
순교자 성월에 우리가 묵상해야 할 가장 중요한 내용은 무엇일까?
"순교는 엄격히 말해서 세 가지 요소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즉 실제로 죽음을 당해야 하고, 그 죽음이 그리스도교의 신앙과 진리를 증오하는 자에 의하여 초래되어야 하며, 그 죽음을 그리스도교의 신앙과 진리를 옹호하기 위하여 자발적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내용이 그것이다." [가톨릭 사전에서 인용]
또한 순교자 성월에는 당연히 순교 성인들의 삶을 묵상하고, 그들의 삶을 공경하고 궁극적으로는 하느님께 영광을 드리는 것도 빠져서는 안 될 내용이다.
여기에 한가지 더 생각을 해본다면, 지금 우리의 삶에서 순교를 겪을 일이나 상황이 없지만, 아직도 어느 지역에서는 종교적인 다툼이나 국가의 정책에 의해 자유로운 신앙생활을 하지 못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는 것도 기억해 보면 좋을 것이다.
아멘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