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홍콩할매의 속삭임

[기타]EA가 공식적으로 개입했던 심즈3의 섬뜩한 인형 상편

작성자흥미돋는글|작성시간24.02.26|조회수6,152 목록 댓글 9

 

출처 : https://www.fmkorea.com/6758566492

 

 

 

 

 

 

 



가상의 캐릭터 '심'들을 만들고, 이 심들끼리 관계를 쌓고, 연애를 하고, 운동을 즐기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하며 삶을 살아가는 인생 시뮬레이션 장르 심즈 시리즈

 

지금 글을 쓰고 있는 이 시간에도 전 세계에서 수많은 RPG, FPS, RTS, 로그라이크 게임들이 쏟아져나오며 같은 장르에서 치열하게 경쟁을 펼치고 있지만

 

심즈 시리즈는 경쟁게임이 없다시피 할 정도로 독보적인 위치와 역사를 가진 게임이다.

 



이 심즈는 게임의 특성상 각종 집, 심즈, 옷, 소품, 가구, 문, 시계 등 온갖 요소를 100% 활용할 수 있는 게임이었고, 당연하게도 심즈를 깊게 팔수록 기본적으로 포함된 아이템들은 쉽게 소모된다는 특징이 있었다.

 

심즈의 매력에 푹 빠진 하드 게이머들은 더욱 다양하고 자신의 기호에 맞는 소품들을 원했으며 자연스럽게 이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The Sims Resource(TSR)라는 사이트가 등장했다.

 

위 사진처럼 유저들이 직접 제작한 커스텀 컨텐츠(CC)를 다운로드 받아 게임에 추가하는 넥서스 모드 사이트와 비슷한 결로 운영되었고

 

폭발적인 인기를 끌어 현시점 제작된 심즈3의 CC 갯수만 20만 개에 달할 정도로 많은 유저들이 TSR을 애용했다.

 







그렇게 TSR의 운영 기간이 늘어날수록 고퀄리티의 CC를 만드는 제작자들은 사람들에게 점차 주목받기 시작했다.

 

위 사진의 레베카라는 제작자가 대표적인 인물 중 한 명으로 약 300개의 CC를 만들어 총 다운로드 횟수만 400만에 달할 정도였으며

 

 

 

각종 가축과 용, 인큐베이터, 튜브 등 각종 아이템 등을 제작하는 것은 기본이고 탑승모션이나 상호작용까지 구현해 영상으로 올릴 정도로 2008년 기준 엄청난 수준의 제작 능력을 뽐내며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어린 여자아이가 자신과 비슷한 외모의 어린이 인형을 안고 있는 썸네일.

 

그리고 2010년 2월 19일.

 

레베카는 평상시처럼 TSR에 자신이 제작한 CC를 업로드 했다.

 

CC의 이름은 Girl Doll Dressed

 

 

당시 심즈3에서 어린아이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인형중엔 테디베어 인형이 있었는데, 레베카는 이 테디베어의 텍스쳐를 수정해서 여자아이 형태의 인형을 만들었다.

 

 

이미 심즈2에서 똑같은 방법으로 아이 인형을 만들어 사람들에게 많은 호평을 받았던 적이 있었기 때문에 심즈3에서 아이 인형을 만드는 것은 어렵지 않았고

 

심즈3의 그래픽 한계로 여자아이 인형은 조금 무서운 인상을 가지고 있었으나 사람들의 반응은 대체적으로 호평이었다.

 

모드 개시로부터 2달 뒤, 레베카가 어떤 댓글을 달기 전 까진 말이다.

 

 

문제가 있던 인형이었는데... 죄송해요! 여자아이 인형 CC를 제거하기 전에 모든 아이 심과 심의 가방에서 인형을 먼저 제거해 주시길 바래요.

 

레베카는 여자아이 인형 CC를 제작하고 있을 당시, 문제가 있는 파일과 문제가 해결된 파일 두 가지를 가지고 있었던 것이었다.

 

그녀는 여자아이 인형에 치명적인 결함이 있었던 것을 발견하고 문제를 수정한 버전을 TSR에 게시했다고 생각했으나 실제로는 파일을 헷갈려 문제가 있던 버전을 업로드한 것.

 

즉, 본의 아니게 문제가 생긴 여자아이 인형 파일을 2달동안 심즈 게이머들에게 배포해 버리고 만 것이었다.

 



그녀는 나름대로 인형의 파일이 잘못된 것을 발견해 수정하고 사람들에게 통보했으나, 이미 2달이라는 시간 동안 이 인형은 수없이 다운로드되어 누군가의 집, 누군가의 안방, 누군가의 거실 등에 배치되어 있는 상태였다.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여자아이 인형 CC로 인한 문제가 생기기 시작되었다.

 




갑자기 모든 세이브파일이 사라지거나

 

정상적인 진행이 불가능할정도로 게임이 수시로 충돌을 일으키는가 하면

 

 



게임 내의 심즈들이 기괴한 형태로 뒤틀리기까지 시작했다.

 

게이머들을 혼란에 휩싸이기 시작했고, 게임이 돌이킬 수 없는 지경까지 가기 전에 빠르게 인형 파일을 찾아 삭제했다.

 



하지만 인형은 그대로 게임에 있었다.

 

삭제가 되지 않았다.

 

어떻게든 이 인형을 삭제하려는 게이머들을 비웃기라도 하듯, 인형은 게임 속에서 계속 서있을 뿐이었다.

 



당시 girl_doll_dressed CC파일이 보이지 않는 형태로 수없이 복제된 모습

 

이 여자아이 인형은 자신을 보이지 않는 형태로 복제하여 게임 내의 모든 CC 파일에 부착되어 있는 상태였기 때문에 삭제가 무의미한 것이었다.

 

예를 들어 어떤 게이머가 TSR에서 소파, 자동차, 말, 커스텀 심, 헤어스타일, 타이어, 소형화분 등의 CC 파일을 다운받은 상태에서 여자아이 인형 파일을 받을 경우

 

원래 있던 소파, 자동차, 말 등의 모든 CC 파일에 여자아이 인형이 보이지 않는 형태로 부착되어 각종 CC 파일을 감염시켰다는 뜻이다.

 

결국 girl_doll_dressed를 한 번이라도 다운받은 게이머들은 이미 심즈3의 모든 파일이 망가진 상황이 되어버렸기 때문에 심즈3 플레이를 그만두거나, 여태까지의 세이브, CC 파일, 직접 만든 심 등을 포기하고 재설치를 해야 했다.

 

 

새 인형의 제목에도 "업데이트 됨" 이라는 단어가 있고 설치 프로그램과 게임 내 설명 제목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인형을 만들 때, '나에게 말하기 기능'이 있는 버전과 없는 버전을 제작했는데 나에게 말하기 기능이 있는 버전을 업로드 해 버렸습니다.

그렇지만 이 인형을 나쁜 의도로 제작한 것은 아닙니다. 아마 sims3 pack 파일을 생성하는 게임 프로세스에 문제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sims2에도 이런 문제가 일어난 적이 있는데, 이 문제가 언젠간 해결되길 바랍니다.

 

 

파일을 게시한 후 2달뒤에 패치본으로 수정해 인형 CC 파일을 재업로드 했지만 이미 게임이 망가진 유저들에게서 수많은 비판과 비난을 받은 레베카도 몇달 후에 입장문을 게시했다.

 

나에게 말하기 기능이 심즈3 게임에서 심각한 충돌을 일으키는 것이 근본적인 원인인것을 알아챘고, 심즈 제작사가 이 나에게 말하기 기능 관련된것을 빠른 시일내에 패치를 통해 해결해주길 바라며 사건은 일단락됐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TSR 유저들의 집 곳곳에 다운받은적이 없는 girl_doll_dressed 인형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사람들이 만들어낸 괴담이거나 과하게 MSG친게 아닌 실제로 있었던 일

 

 

 

다음편에 계속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애니프사 | 작성시간 24.02.27 으아아아악ㅋㅋㅋㅋㅋ아니근데 인형이 너무 무섭지않아?? 나는 무서워서 cc템 못깔앗을듯
  • 작성자읽고쓰기 | 작성시간 24.02.27 ㅋㅋㅋㅋㅋㅋㅋㅋㅋ존나재밌어
  • 작성자404 Not Found | 작성시간 24.02.27 진짜라고???
  • 작성자예희의이 | 작성시간 24.02.28 인형도 무섭긴한데 내가 저 개발자였다면 진짜 아찔할듯…피드백지옥 우짜노…나같으면 잠적한다
  • 작성자30나억 | 작성시간 24.02.28 헐 ㄷㄷ다음편궁금..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