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미돋]결혼했더니 내서방도 서방이요 서방 남동생도 서방님..? 서방이 둘..?ㅇㅅㅇ...? 호칭 '서방님'의 유래는 어디서 온거여!
작성자제가 겁쟁이였어요 공주님.작성시간15.07.08조회수3,019 목록 댓글 7
2011.6.20이후 적용 자세한사항은 공지확인하시라예
출처: http://dc.koreatimes.com/article/624842
네이버 국어사전
국립국어원 답변
여시들 하잇
여시들도 종종 친척집에 간다면 이런 호칭을 들어봤을거야.
도련님과 서방님.
이 둘은 모두 남편의 동생을 칭하는 말인데
도대체 왜! 내 서방도 서방님인데 서방의 동생도 서방님이 되는걸까? 라고 궁금해 하는 여시들이 많았다 그치?
그래서 방금까지 내가 유래를 찾아봤는데 말이야. 총 두가지 정도로 좁혀봤어.
1. 선비를 높혀 부르는말이 굳어졌다!!
여기 서방의 한자를 보면 글 서(書)+ 방 방(房)인 것을 알수 있지?
그래서 글 공부하는 방에 있는 젊은 선비들을 높혀 부르던 말이 굳어져서 젊은 남자를 높혀 부르던 말로 쓰였다는 설이 있어.
조선시대에는 결혼을 하면 성인 대접을 해주던 시대이니 도련님에서 높혀 부른다고 서방이 됐을 가능성이 있다네.
2. 데릴사위제에서 온거야!
고려시대부터 조선초기까지 우리나라에는 데릴사위제가 남아있었어! 서옥제라고 하지!
위 기사에서 말하는 것 처럼 처가에서 사위가 머무는 방을 서방이라고 말했고 당호나 택호를 불렀다고 해.
예를 들어 장희빈 같은 경우도 희빈 마마 보다는 취선당 마마 라고 불렸다고 하지?
그래서 결혼한 남자들이 모두 처가에서는 서방이라고 불렸기 때문에 서방님이란 말이 굳어졌을 가능성도 있대!
하지만 이것 모두 정확한 유래는 아닌것 같아서 국립국어원에 검색을 해봤어!
그러니까!
이렇게 국립국어원에서도 유래를 알기 어렵다고 답했어!
그래서 정확한 정설은 없는거 같아! 단지 위의 두설과 무신정권시기 정방과 중방 서방에서 유래했을 가능성도 있다고 하고.
하지만 이 경우 매체에 노출된 게 없어서 뭐라 설명하기가 모호해서 뺐어!
+) 쩌리에서 형사취수제에 대한 얘기도 있는데 이 역시 정설은 아닌거같아!
여튼
남편이 부인의 형제들을 부르는 호칭과
부인이 남편의 형제들을 부르는 호칭의 격식이 매우 차이가 나는 건 조또 이해가 안되지만^^
그렇다고 합니다!
뿅!
+문제시 그러면서 성장하는거래
댓글
댓글 리스트-
답댓글 작성자제가 겁쟁이였어요 공주님.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15.07.08 ㄱㅆ 남편의 결혼안한 남동생은 도련님 결혼한 남동생은 서방님이에용
-
작성자스치다 작성시간 15.07.08 내 생각엔 두번째께 더 일리있는것같아 서방...
-
작성자음악의개 작성시간 15.07.08 처음앎.....................엄마가 항상 삼촌보고 도련님이라고만 해서.....우와...진짜 처음앎
-
작성자대학원생 작성시간 15.07.08 난 아무생각없이 받아들이고있었네ㅋㅋㅋ이런거에 나도 왜그런지 호기심가지면 좋겠다ㅜㅜ너무 수동적이야
-
작성자치킨사먹게이만원만 작성시간 15.07.08 나 이번에 결혼해서 호칭알아보다 존나 당황
남편 여동생의 남편을 서방님이라고 불러야하거든?
그 서방님이 나한테 아주머님이라고 불어야한대...이게 뭐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