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6.20이후 적용 자세한사항은 공지확인하시라예
출처: 위키백과, 바다위키, 유투브
https://bada.wiki/%EB%B9%8C%ED%97%AC%EB%A6%84%EC%9D%98_%EB%B9%84%EB%AA%85
아아↗아으↘윽!!!
빌헬름의 비명은 1951년의 영화 머나먼 북소리를 시작으로, 할리우드 영화에서 200번 이상 사용된 효과음이다. 이 비명소리는 주로 영화상에서 누군가가 총격을 받았거나, 높은 곳에서 추락할 때, 그리고 폭발에 휘말려 날아갈 때 사용된다.
빌헬름의 비명은 당시의 배우이자 가수였던 쉐브 울리에 의해 녹음되었으며, 이후 1953년의 서부 영화 페더 강의 전투에 등장하는 캐릭터였던 병사 빌헬름이 화살에 맞고는 해당 비명을 지른 것에서 빌헬름의 비명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해당 영화는 빌헬름의 비명이 사용된 3번째 영화이자 워너 브라더스가 빌헬름의 비명을 사용한 첫 번째 사례라고 여겨진다.
해당 효과음은 스타워즈와 인디애나 존스 시리즈, 그리고 월트 디즈니 컴퍼니의 만화영화들을 비롯한 각종 블록버스터 영화들에서 사용된 것을 계기로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빌헬름의 비명 모음 영상
들어보면 알겠지만 웃기기 때문에 주로 개그 요소로 쓰인다. 그것도 잘 눈치 못채게 몰래 넣어놓는데, 위의 영상을 보면 죽는 장면이 아닌데 빌헬름의 비명이 나오는 씬도 있다! 헐리우드 영화를 보면서 엑스트라들이 대량으로 죽는 씬이 나오면 자세히 들어보자.
특히 조지 루카스가 스타워즈 시리즈에 빌헬름의 비명을 많이 활용했는데, 에피소드 4, 5, 6에 걸쳐 스톰 트루퍼들이 죽는 씬에서 다양하게(?) 나온다. 프리퀄 시리즈에서도 등장한다. 스티븐 스필버그 역시 좋아해서 조지 루카스와의 공동작업인 인디아나 존스 시리즈에도 빠짐없이 등장. 워너브라더스의 공식 사운드 라이브러리에도 들어있다고 한다. 아니나다를까, 2015년 개봉한 스타워즈 : 깨어난 포스에서도 등장한다. 영화 초반 스톰트루퍼들이 날아가면서 이 비명을 지른다.
이외에 헐리우드 영화라면 꼭 한번씩은 등장하고, 영화 외의 매체에도 자주 등장해서 비디오 게임까지 포함하면 1951년 이래 총합 200회 이상 출연(?)을 했다고 한다. 2010년을 기준으로 해서 이 소리가 나온 유명한 작품이라면 아이언맨 2. 2012년 호빗: 뜻밖의 여정에 고블린굴 전투에서도 나온다. 2013년 개봉한 슈퍼배드 2에서도 나오면서 여전히 건재함을 과시하였다.
영화
영화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의 미국 예고편에서 윤태구의 비명[2]으로 사용되었다.
심형래의 디 워 에서는 20여 회 이상 나온다. '비명소리 나온다고 다 외국영화 처럼 보이지 않는다'라는게 떠올라서 안쓰럽다.
트랜스포머 실사영화 시리즈의 주인공 샘 윗위키도 2의 사막 배경에서 범블비를 부를 때 계집애처럼 이 비명이 섞인 목소리로 부른다. 직접 들어보면 확 와닿는다.
성룡 주연의 <스파이 넥스트 도어>라는 영화 중간에 성룡을 잡기위해 허당끼 가득한 러시아 미녀악당이 끌고온 부하 중 한명을 성룡이 반격으로 날려버릴 때 지르는 비명이 이것.
바스터즈: 거친 녀석들에 나오는 선전 영상물에서도 이 비명이 나온다. 시공간을 초월하는 비명의 위엄(...)
퍼스트 어벤저에서 캡틴 아메리카가 알프스 기지에 침투하기 위해 바이크 추격전을 벌일 때 쫓아오던 하이드라 병사가 나무와 충돌한 후 이 비명을 지른다.
맨 오브 스틸 후반에서 파오라가 미군 병사를 수송기 밖으로 집어 던질때도 등장한다.
처음부터 끝까지 패러디 영화인 루니 툰 : 백 인 액션에도 당연히 안 나올 리가 없다. 슈퍼 스파이 데미안 드레이크가 악당들에게 수류탄을 던질 때 나온다.
킹덤 오브 헤븐 후반부 예루살렘 공성전에서도 나온다.
깨어난 포스에서 핀과 포가 타이 파이터를 탈취해 탈출하려다 잡혀 레이저포를 난사하는 장면에 등장한다.
배트맨 대 슈퍼맨: 저스티스의 시작에서 배트맨이 크립토나이트가 든 트럭을 쫓기 위해 부둣가에서 배트포드를 몰다가 승용차 하나를 박아서 날려버리는 장면에 등장한다.
게임
팀 포트리스에서 스파이가 죽을 때 뱉는 비명소리 중 하나가 거의 판박이 수준이다. 물론 진짜 빌헬름의 비명을 사용한 것은 아니다. 참고로 팀 포트리스 2 베타 시절에는 전용 성우가 없던 때라서 비명소리가 죄다 빌헬름의 비명이었다!
갓 오브 워 3 시작에도 사용되었다. 제우스의 나레이션이 나오는 동안 하르피가 다리쪽으로 올라갈 때 떨어지는 사람의 비명을 유심히 들어보길 바란다.
스타크래프트 2: 군단의 심장 오프닝에도 나온다. 1분 38초 밟혀 죽는 마린의 비명을 잘 들어볼 것.
보더랜드 2에서 나오는 보스인 빌핼름을 죽이면 얻는 도전 과제의 이름이 빌핼름의 비명이다(...). 그리고 그 보스인 빌헬름은 보더랜드 시리즈의 최신작,보더랜드 1.5에서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등장!
AVGN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3에서도 나왔다. 그것도 슈퍼 메가 데드 크라이스트 BC 2000 4.0 베타에게 한대 얻어맞았을때.(...)
데드 아일랜드 2의 2014년 E3 트레일러에도 나온다. 1분 33초에 나온다.
페이데이 2의 빅 뱅크 트레일러에서도 3분 13초에 사용되었다.
모바일게임 그로우토피아에서도 사용되었다. 캐릭터가 죽으면 나온다.
어쌔신 크리드 3에서도 등장. 존 핏케언 암살 시퀀스에서 나온다.
더 라스트 오브 어스 에서도 사용되었다. 프롤로그에서 조엘과 사라가 도시를 빠져나가는 장면에 나온다. 11분 37초 차량이 폭발하는 장면에서 들을 수 있다.
스타워즈 배틀프론트(2003)에 스톰트루퍼의 비명소리로 종종 등장한다.## 스타워즈: 배틀프론트(2015)에도 등장.##
킹덤 러쉬 프론티어 중, 절벽에 있는 적을 공격해서 죽이면, 추락하면서 이 비명을 지른다. 도전과제도 있다. 항목참조.
고전게임 메탈슬러그에서도 모덴군을 죽이면(폭사시) 이 비명소리를 내며 죽는다.
오리 앤 더 블라인드 포레스트에서도 스피터를 배쉬로 절벽에서 떨어뜨리면 빌헬름의 비명이 나온다. #
웨이스트랜드 2에 등장하는 염소들은 이따금 울음소리로 빌헬름의 비명소리를 낸다. 하위 롱의 비명을 지를 때도 있다.
성부수기2로 알려진 플래시 게임인 '크러쉬 더 캐슬2'에서 남자 비명소리로 들린다.
배틀필드4에서 러시아 병사가 로드킬 당할때 가끔 낸다!
애니메이션
심슨 가족 22기 4화 할로윈 특집 1화에서 바트와 밀하우스가 하는 게임의 사운드가 죄다 빌헬름의 비명이다.
토이 스토리1에서 우디가 버즈를 떨어트릴 때도 깨알 같이 나온다.
미녀와 야수(애니메이션)에서도 짤막하게 잘도 나온다. 그것도 후반 깽판 장면때.
픽사 애니메이션 UP과 단편인 Lifted 에서도 나왔다.
슈퍼배드 2에서 초반부 남극기지를 들고갈때 등장한다.
닌자고 시즌 4 에피소드 28에서 새로 만든 닌드로이드들 중 하나를 로이드가 발로 밀어 떨어트릴 때 이 비명을 낸다.
My Little Pony: Friendship is Magic의 제작진이 무언가 대사건이 일어나면 패닉에 빠져 혼비백산 달아나는 엑스트라들이 지르는 비명으로 슬쩍 넣어 매 시즌마다 애용하고 있다.[4] 외전에서도 선셋 시머가 악마로 변신하자 겁먹은 학생들이 도망가는 장면에서 이 비명소리가 난다.
애니매트릭스의 에피소드 중 'Matriculated' 후반부에도 등장.
벤10 에이리언 포스에서 빌객스 부하가 경찰에게 폭탄을 던지자 경찰들이 리타이어가 될때 나왔다
핑크팬더에서 핑크 팬더를 가시처럼 여기는 라이벌이 벼룩에게 물려서 나왔다.
문제시 빌헬름 비명 지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