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더쿠
'열애 중', '180도'로 발라드 시대 유행을 앞서 개척한 벤의 '헤어져줘서 고마워'부터 1997년생 신예 임재현의 '사랑에 연습이 있었다면', 무려 14년의 세월을 돌아 다시 만난 장혜진, 윤민수의 '술이 문제야'와 솔로 가수 김나영의 '솔직하게 말해서 나' 모두 차트 정상을 차지했다. 여기에 SBS < 케이팝스타 > 출신 송하예의 '니 소식', 황인욱의 '포장마차', 마크툽의 '오늘도 빛나는 너에게'가 뒤를 받친다.
통념상 애절한 이별과 쓸쓸한 추억을 노래하는 발라드의 계절은 찬 바람 부는 가을이다. 하지만 올해 스트리밍 차트를 보면 발라드는 계절을 가리지 않았다. 스트리밍 사이트 멜론 차트 집계를 보면, 5월 둘째 주 잔나비의 '주저하는 연인들을 위해'를 마지막으로 7월 마지막 주 지금까지 발라드 이외 곡이 정상을 차지한 경우가 없다. 비단 1위뿐 아니라 톱 텐에도 앞서 언급한 곡들과 케이시의 '그때가 좋았어', 다비치의 '너에게 못했던 내 마지막 말은' 등이 공고한 인기 전선을 구축했다.
스트리밍 차트 성적대로라면 지금 우리는 '발라드 전성시대'에 살고 있는 셈이다. 많은 이들이 이런 상황에 대해 '음원 사재기' 의혹을 제기하기도 한다. 실제로 논란이 됐던 가수 닐로의 소속사(리메즈 엔터테인먼트)는 2019년 1월 문화체육관광부에 이 상황을 분석해달라는 의뢰를 했으나, '음원 자료가 제한적이라 사재기로 판단하기 어렵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지난 6월 멜론 월간 차트 1위에 오른 임재현의 '사랑에 연습이 있었다면' 역시 사재기 논란을 불렀다. 2018년 9월에 발매된 싱글이 2019년 여름 수직 상승하여 정상에 오른 것이 수상하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작곡가이자 프로듀서 2Soo는 유튜브 영상을 통해 유튜브와 페이스북 노래 조회수를 보여주며 사재기 논란을 일축하고 강경 대응을 예고하기도 했다. 대중은 음원 사이트가 데이터를 공개하지 않으니 의구심이 들고, 아티스트와 작곡가들은 절대 그런 일이 없다며 속을 앓는다.
그러나 이 가설이 힘을 얻으려면 발라드는 물론 노래방 사업의 인기도 뒷받침이 되어야 하는데 그렇지가 않다. 2011년 이후 노래방 사업은 지속적인 하락세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조사에 의하면 지난해 전국에서 없어진 노래방 수는 모두 1413개로 2015년부터 계속 증가 추세다. 신규 등록된 코인 노래방도 2017년 778개에서 2018년 409개로 급감했다.
발라드 노래들이 여기서 강세다. 유튜브 '멜론둥이', '멜론차트' 등 다양한 채널들은 멜론 주간 톱 100 차트를 그대로 재생하여 광고 없는 영상으로 만든다. '헬로 마이 뮤직', '뮤직 이즈 마이 라이프'같은 채널은 노래에 가사를 입혀 많게는 몇백만 이상의 조회수를 확보한다. 노래 하나를 검색하면 원곡자의 라이브 영상은 물론 수많은 일반인들과 연예인들의 커버 영상이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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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유튜브 채널들은 음원 사재기 논란에서 수면 위로 떠오른 페이스북 음악 페이지의 확장형이다. 유튜브 88만 구독자를 보유한 '일반인들의 소름 돋는 라이브' 페이지는 페이스북에서 이미 300만 이상의 좋아요를 확보했다. 2013년~2014년 페이스북이 싸이월드의 지위를 대체한 20대에게 '감성 플레이어', '요즘 핫하다는 노래 동영상' 등의 채널은 이미 2015~2016년부터 그 파급력을 발휘하기 시작했다.
한 번 차트에 오른 곡은 다시 SNS를 통해 무수한 불특정 다수들에게 반복 재생된다. 일단 차트 상위권에 오르기만 하면 매체 주목과 '톱 100 반복 재생'을 통해 안정적인 인기를 만들어갈 수 있다. 노래방, 커버, 버스킹 문화를 통해 2차 콘텐츠 생산도 활발해진다.
하지만 이것이 절대 다수 대중의 취향이며 2019년이 발라드 대유행이라고 정의하는 것은 틀린 접근이다. 팬덤, 음악 관계자들 등 순위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이들을 제외하면 차트에 대한 대중 관심도는 굉장히 낮다. 차트에 대한 관심도가 상당히 낮아졌기에 한 시대를 대표하는 '유행가'의 지위를 갖추기는 어렵다.
대중의 감정을 어루만질 수 있는 노랫말을 적재적소 음색과 음량 조절로 전달하는 것이 발라드의 매력이라면 지금의 곡들은 모두 실격이다. 이런 곡들이 SNS 상에서 '실력 있는 가수의 노래', '가창력 폭발' 등으로 소비되는 것은 아티스트에게도 좋지 않고 이를 소비하는 세대에게도 악영향이다. 과거 경연 프로그램 < 나는 가수다 >가 불러왔던 고음 지상주의가 겹쳐간다. 천천히 성장해야 할 아티스트에게도, 정말 좋은 곡을 접하지 못하는 대중에게도 서로 악영향이다.
시대를 막론하고 발라드는 항상 사랑받아왔다. 1980년대 유재하와 이문세, 1990년대 변진섭과 신승훈 그리고 이승철이 있었다. 훗날 벤, 임재현, 닐로, 케이시, 송하예도 2010년대 말을 대표하는 이름으로 기억될까. 지금의 흐름대로라면 이들은 음악으로 기억되기보단 SNS, 스트리밍 차트, 바이럴 마케팅의 일부분으로 남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2019/08 김도헌
다비치 언급은 왜.. 저들 사이에 있는것 조차 불쾌한데 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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